2. 모딩에 필요한 도구들
일단 모딩을 하기 위해서는, Crusader Kings 2 의 각종 데이터 파일을 수정하거나, 새로 만들어야만 합니다. 그런 작업을 하기 위한 도구가 당연히 필요하겠죠. 이 페이지가 끝날 때쯤에는, 아마도 이 글을 읽는 독자의 컴퓨터에는 몇 개의 새로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게 될 겁니다. 꼭 모딩이 아니더라도 다른 용도로도 유용한 프로그램이니까, 설치하셔서 손해는 보지 않으실 겁니다.
1_ 텍스트 에디터
Crusader Kings 2 의 많은 데이터들은 텍스트 파일 형태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데이터들을 읽고, 확인하고, 수정하기 위한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자, 이 순간 윈도우의 메모장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신 당신, 멈추세요! 이 작업에는 절대로 윈도우 메모장 같은 프로그램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잘못하면 몇 시간 작업한 작업물이 도로아미타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게임을 만든 Paradox Interactive 가 스웨덴 회사라는 걸 모르셨더라도, 유럽 어딘가에 붙어있는 회사라는 건 알고 계셨을 겁니다. 따라서, 그들이 만든 텍스트 파일은 그들의 나라의 문자 표시 규칙에 맞게 작성이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영미식 현대 알파벳에는 쓰이지 않는 이상한 기호가 붙은 문자라던가, 우리가 흔히 쓰는 특수문자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조금 모양이 다른 특수문자 같은 것이 실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Crusader Kings 2 프로그램은
그걸 읽어서 표시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걔들이 만든 거니까요.
그런데, 한글 윈도우의 메모장은 상황이 다릅니다. 이 녀석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신이 여는 파일은 전부 다 한글을 쓰는 사람이 한글 윈도우에서 작성한 텍스트 파일인 줄 알아요! 따라서 별 고민 없이, 대한민국에서 사용되는 문자 표시 규칙에 따라서 파일을 읽고 화면에 표시하게 됩니다. 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스웨덴에서 쓰이는 문자 표시 규칙과, 대한민국에서 쓰이는 문자 표시 규칙이 서로 같을까요 다를까요? 언어(문자세트)가 다른데 같을 리가 있겠습니까. 그 결과, 분명 제대로 표시되어야 할 문자가 이상하게 깨져서 표시되거나 아니면 아예 표시가 안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렇게 잘못 열린 파일을 수정한답시고 수정하고 저장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한 번 깨진 문자가 깨진 그대로 저장이 되어버리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Crusader Kings 2 프로그램이 데이터 파일을 읽다가, 이거 내 데이터 아니라고 도로 뱉어내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어요.
따라서, 모딩에 사용하는 텍스트 에디터는, 이런 문자 표시 규칙(전문용어로 인코딩[Encoding]이라고 합니다)을 민감하게 분석하는 기능을 갖고 있거나, 최소한 읽어들인 문자를 깨뜨려먹지 않는 정도의 성능은 되어야 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으로 보통 카페 내에서 추천되는 프로그램은 아크로에디터입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EditPlus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건 텍스트 에디터로는 거의 최고의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만 돈을 주고 사서 써야 하는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최소한 위 두 가지 중의 한 가지는 설치를 해 주세요. 둘 모두 우리 나라에서 만들어진 텍스트 에디터라서, 언어의 문제도 없습니다. 참고로, 공식 위키에서 추천(?)하는 에디터는 NotePad++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한글을 사용해야 하는 우리 환경에서도 쓸만 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아크로에디터를 선택하셨다면
아크로에디터로 바닐라의 파일들을 열어보시면, 일부 파일들에서 일상생활에서 잘 쓰이지 않는 한글 문자가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경우죠.
위 이미지는 2.5.1 버전의 언어 파일 중 하나를 아크로에디터로 열어본 결과입니다. 이상한 한글들(빨간색 원)이나 웬 ?와 함께 그 뒤쪽에 어색하게 큰 공백(파란색 타원) 등이 보이시죠? 이것은 단순히 그 한글 문자나 물음표가 입력된 것이 아닙니다. 한글에는 없는 특수문자가 깨져서 보이는 것이므로, 이 부분은 절대로 건드리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저 부분을 건드리지만 않으면, 수정하고 저장하더라도 원래의 특수문자는 그대로 보존되어 저장됩니다.
★ EditPlus 를 선택하셨다면
아크로에디터가 인코딩에 관계 없이 문자를 잘 보존하는 융통성 있는 유형의 텍스트 에디터라면, EditPlus 는 인코딩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깐깐한 유형의 텍스트 에디터입니다. 그래서, EditPlus 로 위의 같은 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쉽게 말해서, 이거 한글 환경에서 만들어진 파일 아닌 것 같은데, 어느 언어 환경에서 만들어진 파일인지 확인해서 직접 선택해 달라는 것입니다. [예(Y)] 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선택 창이 출력됩니다.
선택지의 제일 마지막에 있는 Western European (Windows) 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바닐라 파일이라면 아마 오류 없이 열릴 것입니다.
아까 아크로에디터로 열었던 파일을 EditPlus 로 다시 열어본 결과입니다. 아크로에디터에서는 깨진 한글처럼 표시되었던 부분이, EditPlus 에서는 글자가 깨지지 않고 §Y 또는 §! 등으로 표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Crusader Kings 2 모딩에 사용할 목적으로는 인코딩 문제에 유연한 편인 아크로에디터가 더 사용하기 편리할 수 있습니다. EditPlus 는 하나의 파일 내에서 현재의 인코딩과 일치하지 않는 문자의 입출력 자체를 거부하거든요. 한글을 사용해야 하는 우리 입장에서는 이게 굉장히 불편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런 특성 때문에, 인코딩을 원인으로 하는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없어진다는 점에서는 더 믿을만 한 거죠.)
2_ 이미지 에디터
많지는 않지만, 모딩을 진행하다 보면 이미지 작업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바닐라에 있는 이미지를 갖다 씀으로써 회피할 수도 있긴 해요. 하지만 이미지 작업을 "반드시" 직접 해야 하는 종류의 모딩도 존재하기는 합니다. 그건 아주 뒤쪽에서 해 보실 기회가 있어요. 하여튼.
Crusader Kings 2가 사용하는 2D 이미지들은, 몇 가지의 예외를 제외한다면 모두 DirectDraw Surface(.DDS) 라는 이미지 형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JPG 나, *.PNG 같은 종류의 이미지 파일만 보아 오셨을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굉장히 낯선 이미지 형식일 겁니다. 게임용 그래픽에서는 제법 많이 쓰이는 이미지 형식이예요.
Crusader Kings 2가 *.DDS 파일을 사용하는 이상, 우리도 *.DDS 파일을 읽고 편집할 수 있는 에디터가 필요합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그림판은 당연히 이 형식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고,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이 대목에서 많은 분들이 Photoshop 과 같은 고급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생각하실 겁니다. 그런데, Photoshop 이라 할지라도 이 *.DDS 파일을 기본으로 지원하지는 않기 때문에, *.DDS 파일을 Photoshop 으로 편집하려면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만 합니다. 혹시라도 자신이 Photoshop 사용에 능숙하고, 그래픽 작업에 Photoshop 을 사용해야만 하겠다면, 아래의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위 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상단 메뉴의 Download 를 클릭하시고, 페이지 아랫쪽의 Download Now dotPDN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다운로드 페이지로 들어가십시오. 그리고 페이지 오른쪽의 Free Download Now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중간의 다운로드 버튼을 가장한 광고에 낚이지 마시라는 이야깁니다.) 2017년 2월 11일 현재, 최신버전은 4.0.13 입니다.
주의할 점은, 이 프로그램은 그 실행에 닷넷 프레임워크 4.6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4.0.13 버전 기준. 버전업이 되면서 기준 .NET 프레임워크 버전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소한 윈도우 7 서비스팩 1 이상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윈도우 XP 나 윈도우 비스타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닷넷 프레임워크 4.6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Paint.NET 설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를 해 줄 것입니다만, 만약 자동으로 설치해주지 않고 오류를 내뿜는다면 아래의 페이지에서 닷넷 프레임워크 4.6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해 주세요.
설치하신 후 실행해 보시면 아래와 같이 뭔가 익숙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모딩에 필요한 핵심적인 도구들은 모두 갖춘 셈이 되었네요. 다음 페이지로 넘기셔도 됩니다!
(최종 업데이트: 2017. 03. 01, 대응 버전: 무관)
첫댓글 유로파도 같은 툴로 하는걸까요?
전 유로파를 안 갖고 있어서 모릅니다만, 텍스트 에디터는 당연히 사용 가능할 것이고, 그래픽 도구 역시 같은 형식을 사용한다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게임엔진이 같아 구성이 똑같다보시면 됩니다.
저도 아크로 에딧보단 에딧 플러스를 ㅊㅊ합니다.
아, EU4는 인코딩을 UTF-8 을 사용했던 것 같네요. CK2 는 유니코드를 사용하지 않거든요.
와 포토샵 dds 플러그인이 설치안되서 개고생한지 2시간 이글 보긴봤는데 포토샵까지만 봐서 ㅠㅠ 개고생했네요 바로 좀만더 읽어보면 페인트넷 있거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