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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5월 26일 공보 2020-5-19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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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2020년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
□ 5월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77.6으로 전월대비 6.8p 상승 * CCSI(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 : 소비자동향지수(CSI)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하여 산출한 심리지표로서 장기평균치(2003년 1월 ~ 2019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하여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
“ 자세한 내용은 <붙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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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처 :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 팀장 권처윤, 과장 이혜림 Tel: 759-4443, 5673 Fax: 759-4430 E-mail : est@bok.or.kr 공보관 : Tel (02) 759-4038, 4135 |
“한국은행 보도자료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bok.or.kr)에, 세부 통계는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 http://ecos.bok.or.kr)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
<붙 임>
2020년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Ⅰ. 소비자심리지수
―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는 5월중 77.6으로 전월대비 6.8p 상승
소비자심리지수1) 추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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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1) 2003∼2019년중 장기평균치를 기준값 100으로 하여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 2) 실선은 표본개편 시점(2013.1월, 2018.9월)을 의미 |
구성지수의 기여도 | ||||||||||
‘19.9월 | 10월 | 11월 | 12월 | ‘20.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
소비자심리지수 | 97.0 | 98.6 | 101.0 | 100.5 | 104.2 | 96.9 | 78.4 | 70.8 | 77.6 | |
(전월 대비 지수차) | 4.6 | 1.6 | 2.4 | △0.5 | 3.7 | △7.3 | △18.5 | △7.6 | 6.8 | |
구 성 지수의기여도 (p) | 현재생활형편 | 0.5 | 0.0 | 0.0 | 0.0 | 0.2 | △0.5 | △2.0 | △1.5 | 0.5 |
생활형편전망 | 0.8 | 0.3 | 0.5 | △0.3 | 0.8 | △1.0 | △2.6 | △1.0 | 1.6 | |
가계수입전망 | 1.3 | 0.0 | 0.9 | △0.4 | 1.3 | △1.7 | △4.3 | △1.7 | 1.7 | |
소비지출전망 | 0.4 | 0.7 | 0.4 | 0.0 | 0.4 | △1.5 | △4.9 | △2.3 | 1.5 | |
현재경기판단 | 0.5 | 0.4 | 0.1 | 0.1 | 0.4 | △1.2 | △3.0 | △0.7 | 0.5 | |
향후경기전망 | 1.1 | 0.2 | 0.5 | 0.1 | 0.6 | △1.4 | △1.7 | △0.4 | 1.0 |
Ⅱ. 소비자동향지수
1.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
―현재생활형편CSI(79) 및 생활형편전망CSI(85)는 전월에 비해 각각 2p, 6p 상승
―가계수입전망CSI(87) 및 소비지출전망CSI(91)는 모두 전월대비 4p 상승
‘19.9월 | 10월 | 11월 | 12월 | '20.1월 | 2월 | 3월 | 4월(A) | 5월(B) | (B-A) | |
현재생활형편CSI1) | 92 | 92 | 92 | 92 | 93 | 91 | 83 | 77 | 79 | (+2) |
생활형편전망CSI2) | 92 | 93 | 95 | 94 | 97 | 93 | 83 | 79 | 85 | (+6) |
가계수입전망CSI2) | 97 | 97 | 99 | 98 | 101 | 97 | 87 | 83 | 87 | (+4) |
소비지출전망CSI2) | 106 | 108 | 109 | 109 | 110 | 106 | 93 | 87 | 91 | (+4) |
주: 1)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2)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
2.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
―현재경기판단CSI(36) 및 향후경기전망CSI(67)는 전월대비 각각 5p, 8p 상승
―취업기회전망CSI(63) 및 금리수준전망CSI(82)는 모두 전월대비 5p 상승
‘19.9월 | 10월 | 11월 | 12월 | '20.1월 | 2월 | 3월 | 4월(A) | 5월(B) | (B-A) | |
현재경기판단CSI1) | 68 | 72 | 73 | 74 | 78 | 66 | 38 | 31 | 36 | (+5) |
향후경기전망CSI2) | 75 | 77 | 81 | 82 | 87 | 76 | 62 | 59 | 67 | (+8) |
취업기회전망CSI2) | 79 | 81 | 84 | 84 | 88 | 81 | 64 | 58 | 63 | (+5) |
금리수준전망CSI2) | 85 | 87 | 86 | 91 | 95 | 92 | 72 | 77 | 82 | (+5) |
주: 1)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2)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
3. 가계 저축 및 부채상황에 대한 인식
―현재가계저축CSI(86) 및 가계저축전망CSI(88)는 전월대비 각각 2p, 1p 상승
―현재가계부채CSI(102) 및 가계부채전망CSI(100)는 모두 전월대비 2p 하락
‘19.9월 | 10월 | 11월 | 12월 | '20.1월 | 2월 | 3월 | 4월(A) | 5월(B) | (B-A) | |
현재가계저축CSI1) | 92 | 93 | 93 | 92 | 95 | 94 | 88 | 84 | 86 | (+2) |
가계저축전망CSI2) | 94 | 94 | 94 | 95 | 97 | 96 | 90 | 87 | 88 | (+1) |
현재가계부채CSI1) | 100 | 100 | 100 | 101 | 100 | 99 | 100 | 104 | 102 | (△2) |
가계부채전망CSI2) | 99 | 99 | 98 | 99 | 98 | 98 | 99 | 102 | 100 | (△2) |
주: 1)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2)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
4. 물가상황에 대한 인식
(물가, 주택가격 및 임금수준전망)
―물가수준전망CSI(131)는 전월대비 1p 하락
―주택가격전망CSI(96)는 전월 수준을 유지한 반면 임금수준전망CSI(104)는 전월대비 2p 상승
‘19.9월 | 10월 | 11월 | 12월 | '20.1월 | 2월 | 3월 | 4월(A) | 5월(B) | (B-A) | |
물가수준전망CSI1) | 134 | 132 | 133 | 135 | 139 | 137 | 134 | 132 | 131 | (△1) |
주택가격전망CSI1) | 109 | 115 | 120 | 125 | 116 | 112 | 112 | 96 | 96 | (-) |
임금수준전망CSI1) | 117 | 117 | 117 | 117 | 119 | 116 | 109 | 102 | 104 | (+2) |
주: 1) 현재와 비교한 1년 후 전망 |
(기대인플레이션)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과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은 모두 전월대비 0.1%p 하락
물가인식 및 기대인플레이션율1) (%, %p) | ||||||||||
‘19.9월 | 10월 | 11월 | 12월 | '20.1월 | 2월 | 3월 | 4월(A) | 5월(B) | (B-A) | |
물 가 인 식2) | 1.9 | 1.8 | 1.8 | 1.8 | 1.8 | 1.8 | 1.8 | 1.8 | 1.7 | (△0.1) |
기대인플레이션율3) | 1.8 | 1.7 | 1.7 | 1.7 | 1.8 | 1.7 | 1.7 | 1.7 | 1.6 | (△0.1) |
주: 1) 중앙값(median) 2)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 3)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 |
기대인플레이션율 응답분포 (%, %p) | ||||||||||
구성비 | ‘19.9월 | 10월 | 11월 | 12월 | '20.1월 | 2월 | 3월 | 4월(A) | 5월(B) | (B-A) |
하락 ( - ) | 2.8 | 3.4 | 2.3 | 1.5 | 1.1 | 1.7 | 4.2 | 6.2 | 5.1 | (△1.1) |
0~1% | 20.7 | 21.4 | 23.3 | 21.6 | 19.9 | 19.9 | 21.4 | 23.1 | 24.2 | (+1.1) |
1~2% | 31.8 | 33.0 | 32.7 | 34.3 | 35.1 | 35.7 | 30.8 | 28.2 | 29.7 | (+1.5) |
2~3% | 22.1 | 19.7 | 20.5 | 20.9 | 21.2 | 20.8 | 20.0 | 18.8 | 17.9 | (△0.9) |
3~4% | 9.0 | 8.8 | 7.8 | 9.0 | 9.6 | 9.3 | 8.8 | 8.4 | 8.5 | (+0.1) |
4~5% | 4.4 | 4.7 | 4.6 | 4.2 | 4.2 | 4.3 | 4.7 | 4.8 | 4.3 | (△0.5) |
5~6% | 3.0 | 2.7 | 2.6 | 2.4 | 2.9 | 2.8 | 3.0 | 3.0 | 2.6 | (△0.4) |
6% 이상 | 2.5 | 2.3 | 2.2 | 2.2 | 2.4 | 2.0 | 2.7 | 2.8 | 2.4 | (△0.4) |
모르겠음 | 3.8 | 4.0 | 3.9 | 3.9 | 3.6 | 3.5 | 4.4 | 4.7 | 5.3 | (+0.6) |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비중은 공공요금(41.7%), 농축수산물(38.0%), 공업제품(31.7%) 순이었으며,
전월에 비해서는 공공요금(+2.8%p), 개인서비스(+1.1%p), 공업제품(+0.5%p) 등의 응답비중이 증가한 반면, 석유류제품(△2.9%p), 집세(△1.9%p), 농축수산물(△0.6%p)의 비중은 감소
물가상승 기대형성 요인에 대한 응답비중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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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1) 복수선택이 가능한 문항으로 총합이 100%가 아님 2) ( ) 안은 전월대비 증감 |
<통계편>
소비자동향조사
(p, %, %p)
지 수 명 | 2019 | 2020 | (B-A) |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A) | 5월(B) | ||||
소비자심리지수 | 97.0 | 98.6 | 101.0 | 100.5 | 104.2 | 96.9 | 78.4 | 70.8 | 77.6 | (+6.8) | ||
현재생활형편 | 92 | 92 | 92 | 92 | 93 | 91 | 83 | 77 | 79 | (+2) | ||
생활형편전망 | 92 | 93 | 95 | 94 | 97 | 93 | 83 | 79 | 85 | (+6) | ||
가계수입전망 | 97 | 97 | 99 | 98 | 101 | 97 | 87 | 83 | 87 | (+4) | ||
소비지출전망 | 106 | 108 | 109 | 109 | 110 | 106 | 93 | 87 | 91 | (+4) | ||
내구재 | 94 | 95 | 95 | 95 | 95 | 93 | 85 | 81 | 83 | (+2) | ||
의류비 | 96 | 99 | 98 | 98 | 96 | 95 | 86 | 82 | 86 | (+4) | ||
외식비 | 89 | 91 | 91 | 92 | 92 | 89 | 77 | 75 | 80 | (+5) | ||
여행비 | 86 | 90 | 90 | 91 | 92 | 83 | 67 | 59 | 64 | (+5) | ||
교육비 | 101 | 101 | 103 | 103 | 105 | 103 | 95 | 92 | 94 | (+2) | ||
의료․보건비 | 112 | 112 | 112 | 113 | 113 | 112 | 110 | 107 | 107 | (-) | ||
교양․오락․문화비 | 89 | 90 | 90 | 91 | 91 | 88 | 77 | 74 | 76 | (+2) | ||
교통․통신비 | 107 | 107 | 107 | 108 | 109 | 106 | 99 | 97 | 99 | (+2) | ||
주거비 | 103 | 103 | 105 | 105 | 105 | 103 | 101 | 99 | 99 | (-) | ||
현재경기판단 | 68 | 72 | 73 | 74 | 78 | 66 | 38 | 31 | 36 | (+5) | ||
향후경기전망 | 75 | 77 | 81 | 82 | 87 | 76 | 62 | 59 | 67 | (+8) | ||
취업기회전망 | 79 | 81 | 84 | 84 | 88 | 81 | 64 | 58 | 63 | (+5) | ||
금리수준전망 | 85 | 87 | 86 | 91 | 95 | 92 | 72 | 77 | 82 | (+5) | ||
현재가계저축 | 92 | 93 | 93 | 92 | 95 | 94 | 88 | 84 | 86 | (+2) | ||
가계저축전망 | 94 | 94 | 94 | 95 | 97 | 96 | 90 | 87 | 88 | (+1) | ||
현재가계부채 | 100 | 100 | 100 | 101 | 100 | 99 | 100 | 104 | 102 | (△2) | ||
가계부채전망 | 99 | 99 | 98 | 99 | 98 | 98 | 99 | 102 | 100 | (△2) | ||
물가수준전망 | 134 | 132 | 133 | 135 | 139 | 137 | 134 | 132 | 131 | (△1) | ||
주택가격전망 | 109 | 115 | 120 | 125 | 116 | 112 | 112 | 96 | 96 | (-) | ||
임금수준전망 | 117 | 117 | 117 | 117 | 119 | 116 | 109 | 102 | 104 | (+2) | ||
물가인식 | 1.9 | 1.8 | 1.8 | 1.8 | 1.8 | 1.8 | 1.8 | 1.8 | 1.7 | (△0.1) | ||
기대인플레이션율 | 1.8 | 1.7 | 1.7 | 1.7 | 1.8 | 1.7 | 1.7 | 1.7 | 1.6 | (△0.1) |
<부록 1>
2020년 5월 소비자동향조사 개요
1. 조사대상 : 전국 도시 2,500가구 (응답 2,370 가구)
2. 조사기간 : 2020. 5. 11 ~ 5. 18
3. 소비자동향지수(CSI)의 개념 및 조사내용
― 소비자동향지수(Consumer Survey Index: CSI)는 소비자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과 향후 소비지출전망 등을 설문조사하여 그 결과를 지수화한 통계자료임
o 개별 소비자동향지수 = | (매우긍정×1.0+다소긍정×0.5+비슷×0.0)-(다소부정×0.5+매우부정×1.0) | ×100+100 |
전체 응답가구수 |
조 사 항 목 | 조 사 내 용 | |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 | 현재생활형편1) |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
생활형편전망1) |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 |
가계수입전망2) | 〃 | |
소비지출전망2) | 〃 | |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 | 현재경기판단1) |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
향후경기전망1) |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 |
취업기회전망2) | 〃 | |
금리수준전망2) | 〃 | |
가계 저축 및 부채 상황에 대한 인식 | 현재가계저축2) |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
가계저축전망2) |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 |
현재가계부채2) |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 |
가계부채전망2) |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 |
물가상황에 대한 인식 | 물가수준전망2) | 현재와 비교한 1년 후 전망 |
주택가격전망2) | 〃 | |
임금수준전망2) | 〃 | |
물 가 인 식 |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 | |
기대인플레이션 |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 |
주 : 1) 100보다 큰 경우 긍정적으로 응답한 가구수가 부정적으로 응답한 가구수보다 많음을, 100보다 작은 경우 그 반대를 나타냄
2) 100보다 큰 경우 증가 또는 상승할 것으로 응답한 가구수가 감소 또는 하락할 것으로 응답한 가구수보다 많음을, 100보다 작은 경우 그 반대를 나타냄
※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 http://ecos.bok.or.kr)-통계검색–간편검색에서 아래의 통계 분류 항목명을 이용하여 해당 통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통계표 명칭 | ECOS 분류 항목명 |
구성지수의 기여도(p.1) | ― |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p.2) | 9.2.1 소비자동향조사(한국은행, 전국) (월)(2008년9월~) |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p.2) | |
가계 저축 및 부채상황에 대한 인식(p.3) | |
물가상황에 대한 인식(p.3) | |
9.2.3 기대인플레이션율(한국은행, 전국)(월) | |
물가인식 및 기대인플레이션율(p.4) |
<부록 2>
소비자심리지수 개요
1. 소비자심리지수(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 CCSI)의 개념
― 현재생활형편,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등 6개의 주요 개별지수를 표준화하여 합성한 지수로서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종합적으로 판단
o 6개 개별지수를 표준화 구간(2003년~전년 12월, 매년 초에 전년 12월까지 연장)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표준화한 후 이를 합성한 종합적인 소비자심리지표임
o 소비자심리지수가 100보다 클 경우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기대심리가 과거(2003년~전년 12월)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을 경우에는 비관적임을 의미
2. 산출방식
구성지수 |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
개별지수의 표준화 |
개별지수의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표준화(특정 개별지수의 과도한 영향력을 조정) |
― 개별 표준화 지수 : ․ * : 개별지수 구분첨자(1~6), t : 해당월 ․
* t(=1, ..., T) : 표준화 구간(2003년 1월~전년 12월)으로 매년초에 전년 12월까지 연장 ․ |
소비자심리지수 산출 |
개별 표준화 지수의 합산지수를 산출하여 이를 표준화한 후 소비자심리지수의 장기평균이 100.0, 장기표준편차가 10이 되도록 재조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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