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년 3분기 국내 카드 승인금액은 228.4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조원(5.4%↑), 전 분기 대비 5.9조원[2.7%↑] 증가함
◈ 업종별로는 전년 동기 대비 온라인쇼핑 [+8.5조원, 22.7%↑], 국산신차 판매 [+2.8조원, 41.2%↑], 통신서비스 [+1.85조원, 54.8%↑] 등이 증가한 반면,
- 코로나 19로 인한 대외활동 감소로 인해 항공서비스 [-2.04조원, 81.2%↓], 일반음식점 [-2.47조원, 8.4%↓], 대중교통 [-0.85조원, 24.1%↓] 등은 감소하였음 |
1. 국내 카드승인금액 개관
□ ‘20년 3분기 국내 카드승인금액(신용+체크+선불카드)은 228.4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조원 증가(5.4%↑), 전 분기 대비 5.9조원 증가(2.7%↑)하는 등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으로 인해 카드 승인금액은 ‘20년 3월부터 감소세를 나타냈으나,
ㅇ ‘20년 5월을 기점으로 증가세를 회복하여 9월 현재까지 증가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이는, 5월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이 본격적으로 지급되고, 이에 따라 소비지출이 회복세로 전환된 점 등에 주로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월별 카드 승인 금액 추이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9년(조원) | 69.5 | 72.8 | 73.1 | 68.2 | 73.4 | 71.6 | 71.6 |
‘20년(조원) | 66.5 | 68.7 | 78.1 | 75.7 | 77.8 | 74.3 | 76.4 |
증감률 (전년동기) | -4.3% | -5.6% | 6.8% | 11.0% | 6.0% | 3.7% | 6.6% |
2. 업종별 카드승인금액 분석
□ 업종별 카드매출금액을 살펴보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온라인·실내활동관련 소비지출이 증가한 한편,
ㅇ 외식 등 외출, 여행 등과 직접적 관련성이 높은 업종은 매출감소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주요 증가업종) ‘20년 3분기 중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비대면·온라인 쇼핑, 자차(自車) 수요, 실내활동 관련 업종이 주로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ㅇ 온라인 쇼핑* 카드매출액은 약 45.8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8.5조원 증가(22.7%↑) 하여 카드승인금액 증가의 주된 원인으로 나타났으며
* 온라인 쇼핑은 ‘인터넷상거래’ 업종과 ‘PG가맹점’ 업종 등을 합산
- 국산신차 판매 카드매출액도 약 9.7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8조원 증가(41.2%↑) 하였습니다.
* 3/4분기 중 신차판매효과 등으로 인한 국내 자동차판매 증가가 카드매출액 증가로 연결된 것으로 추정됨
ㅇ 그 외 통신서비스(+1.85조, 54.8%↑), 슈퍼마켓(+1.42조, 17.0%↑), 가전제품(+0.54조, 16.8%↑), 일반가구(+0.16조, 21.6%) 등 업종이 카드매출 증가세를 주도하였습니다.
* 실내활동을 위한 통신 부가서비스 이용증가, 외식감소로 인한 가계의 식료품 소비증가, 소비성 지출감소에 따른 가전제품, 일반가구 등 내구재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 (주요 감소업종) 소비지출 감소는 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국내ㆍ외 여행, 일반음식점, 대중교통 등 외부활동의 감소와 관련한 업종이 대부분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ㅇ 국내·외 여행수요 감소에 따라 항공사 카드매출은 약 0.47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04조원 감소(81.2%↓)하였으며,
- 여행수요 직접관련 주요 업종인 면세점 카드매출도 0.51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0.49조원 감소(48.8%↓)하였습니다.
ㅇ 또한, 외부활동 감소로 인하여 일반음식점 카드매출은 약 26.90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47조원 감소(8.4%↓)하였고
- 대중교통 카드매출의 경우에도 약 2.69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0.85조원 감소(24.1%↓)하였습니다.
ㅇ 그 외의 외부활동과 관련성이 높은 학원업종(-0.45조, 13.9%↓), 숙박업종(-0.36조, 19.7%↓) 등도 감소 추세를 나타냈습니다.
< 카드매출 증·감 업종별 분석 >
주요 카드매출 증가업종 | 주요 카드매출 감소업종 |
업종 | ‘19.3분기 | ‘20.3분기 | 증감(율) | 업종 | ‘19.3분기 | ‘20.3분기 | 증감(율) |
온라인 쇼핑 | 37.36조 | 45.84조 | +8.48조 (22.7%↑) | 항공사 | 2.51조 | 0.47조 | -2.04조 (81.2%↓) |
국산신차 | 6.89조 | 9.73조 | +2.84조 (41.2%↑) | 면세점 | 0.99조 | 0.51조 | -0.49조 (48.8%↓) |
통신 서비스 | 3.37조 | 5.22조 | +1.85조 (54.8%↑) | 일반 음식점 | 29.37조 | 26.90조 | -2.47조 (8.4%↓) |
슈퍼마켓 | 8.33조 | 9.74조 | +1.42조 (17.0%↑) | 대중교통 | 3.54조 | 2.69조 | -0.85조 (24.1%↓) |
가전제품 | 3.22조 | 3.76조 | +0.54조 (16.8%↑) | 학원업종 | 3.26조 | 2.81조 | -0.45조 (13.9%↓) |
일반가구 | 0.72조 | 0.87조 | +0.16조 (21.6%↑) | 숙박업종 | 1.82조 | 1.46조 | -0.36조 (1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