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이효성)는 29일 정부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2018년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인터넷방송의 결제 한도액 하향 조정을 논의하고,
인터넷 개인방송의 선정성·폭력성을 완화하기 위해 ‘클린인터넷방송협의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프리카TV의 별풍선(사이버머니)는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지난해 국감에서 한 가장이 하룻밤에 별풍선 6600만 원어치를 써서 사회문제가 되는 등 논란이 컸다.
당시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서수길 아프리카TV 대표는
“규제를 열심히 하는데 실시간 개인 방송이다 보니 한계가 어느 정도 있더라”라며
“6600만 원이 하루에 갈 수는 없으며 하루 한도는 3000만 원”이라고 답했지만,
고용진 위원(더불어민주당)은 “자정 전에 3000만 원, 자정 지나 3000만 원씩 결제하고
부가세 포함하면 하룻밤에 6600만 원이 나온다”고 반박했다.
별풍선으로 인한 논란이 커지자, 방통위는 이번에 인터넷방송 과다결제로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결제한도액을 1일 100만 원 이하로 자율규제 추진하고
▲미성년자 결제 경고 안내 및 법정대리인 고지 절차를 마련하기로 했다.
출처 : 이데일리
@Franco Vazquez 제 기준에서는 먹방은 하나의 창의적인 컨텐츠이기때문에 규제의 대상이 아니라고 봅니다.
@Spurs.Son 트위치 유튜브는 가슴 드러내는 방송이 없다? 트위치에서 몇천명 보는 여캠입니다. 채팅창 반응 보이시나요?ㅋㅋ이게 님께서 다르다고 생각하시는 '트위치'의 현실이죠 사진은 지웠습니다
@Spurs.Son 그게 어떻게 창의적인 컨텐츠인가요. 단순히 많이 먹는게요? 근데 창의적이면 규제의 대상이 아닌건가요? 그럼 기존의 노출과는 다른 창의적인 노출이면 규제의 대상은 아니겠네요.
@The Special One 없다고 한적없습니다. 당연히 있기야하겠죠. 근데 아프리카처럼 19금안걸고 눞방한다면서 엉골드러내고 방에다 풀장 설치해서 수영복입고 춤추고, 요가한답시고 일부러 신음소리내는 컨텐츠이런것들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단순히 노출을 얘기하는게 아니라요.
@Franco Vazquez 먹는걸 방송하는것 자체가 창의적인거죠. 무슨 창의적으로 먹어서가 아니고요...
@Spurs.Son 유투브나 트위치중에 아프리카처럼 19금 안걸고 대놓고 가슴다드러내고 그러는 방송 스트리밍하고있는 사이트가있나요?
---------
좀전에 본인께서 적으신 댓글인데 제가 보여드렸네요. 그리고 유튜브요? 구독자 100만명이던
신XX , 김XX같이 실시간으로 일반인한테 패드립하고 장애인비하하던 실시간 라이브 플랫폼아닌가요? 이건 아프리카만 그런거야라고 한정지을게 아니라 라이브 플랫폼 전반적인 문제를 생각해봐야되요. 유튜브나 트위치는 깨끗해. 이런 건 없다구요. 얼마전 촛불혁명때 유튜브로 민주당 경선 라이브를 본적있는데 유튜브 채팅창이 일베급이더군요.
@Spurs.Son 그럼 노출해서 하는 방송도 창의적이잖아요. 님 말씀대로면요.
@Franco Vazquez 제 말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먹방은 아무도 생각못하던 남이 먹는 모습을 본다는 개념을 한국에서 처음 시작해서 한류의 일부로 퍼질만큼 영향력있고 새로운 개념의 컨텐츠이기 때문에 창의적이라고 말한겁니다.
@The Special One 그런부분이 있다면 유투브, 트위치도 어느정도 제제를 가해야죠. 저는 아프리카만 규제해야한다고 생각하는게 아니거든요. 컨텐츠의 문제를 삼는거지. 신태일 그인간은 유투브 영구정지먹지않았나요? 말로만하는 영구정지가아니라
@Spurs.Son 그러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규제가 아니라는건 님이 생각해도 이상하잖아요. 먹방이든 노출입고 있는 방이든 다 돈벌기 위한 수단일뿐이지 이게 무슨 한류니 뭐니 할정도는 아니라는거죠. 창의적이다? 외국인들은 아예 이해못할걸요? 누가 먹는걸보면서 돈을 줘요. 노출입는 방에 돈주는건 이해안되고 먹는 방송에 돈주는게 이해되는건 아니잖아요. 맛있게 먹는게 단순히 노출있는 방송보다 가치가 있다는것도 주관적일 뿐이구요.
@Franco Vazquez 저기 외국에서 mukbang 이라는 이름으로 먹는 영상이 많이 올라올만큼 하나의 분야로서의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부분은 뉴스에서도 먹방이 한류의 하나가 되었다고 여러차례 보도되었구요.
@Spurs.Son 그런 부분이라면 외국에서도 벗방이 있죠. 이런 부분은 외국에선 성인용 사이트가 있을 정도로 우리보다 심하구요.
@Franco Vazquez 네 성인등급달고 하는건 규제할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러지않은 방송이 너무 많으니깐 또 그런방송들이 아프리카 들어가면 메인에 떡하니 걸려있으니 말하는거죠.
@Spurs.Son 외국에서도 저런 노출은 애당초 성인달고 할만한 방송은 아니에요. 옆나라 일본만 하더라도 지상파에 저것보다 심한 노출이 나오는데..
@Franco Vazquez 뭐 님과 저는 기준이 다른것 같네요. 그리고 저는 몸매좋아서 하는 단순 노출을 얘기하는게 아니라 컨텐츠랍시고 일부러 엎드려서 가슴골 다드러나오게 하고 요가한답시고 노골적으로 신음소리내고 그런것들이 문제있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이것또한 성인컨텐츠로 한다면 상관없구요.
@Spurs.Son 요가는 티비에서도 노출있는 옷 입고 합니다. 신음소리내는거야 개인방송이니 할수 있는 부분이구요. 저도 부분적인 규제는 충분히 할수 있다고 봅니다. 근데 개인방송이라는게 자율성이 있는거고 선정적이라는것도 특정된곳만 선정성이라고 규제를 하는건 안되죠. 결국 아무것도 없이 몸매를 드러내는 옷만 입으면 돈을 쉽게 번다는 것에 대한 반발심리로밖에 안보이거든요. 하려면 누구나 공감할수 있는 부분으로 해야지. 쟤는 신음소리 냈어. 선정적이야. 이러면 안되죠. 이런건 그냥 억압이죠.
과한 노출 예를 들어 누가봐도 속옷이다. 성행위묘사다. 시청자에게 너무 심한 욕을 했다. 간장을 들이붓는다는등의 과한 리액션
@Spurs.Son 이런 규제는 저도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Franco Vazquez 네 저도 지금 같은 별풍선규제나 마구잡이 규제를 원하는건 아니구요. 벗방을 할거면 그냥 당당하게 19금 걸고하고 정지당할만한 짓을 하면 진짜로 영구정지하고 그정도만 해도될것 같네요. 사실 bj들에게 별풍보다도 광고료가 주수입원이 되면 좋겠지만요.
@Spurs.Son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단순 벗방이 규제의 대상은 아니라는 겁니다. 님이 지속적으로 벗방에 대해서만 문제를 삼기에 말씀드린거에요. 성인물이라는건 청소년 유해매체라는건데 단순히 여성이 몸매를 드러내서라는건.. 이건 모든 사람이 대놓고 즐기지 못할뿐이지 청소년 유해매체라고 할만한 요소는 아니죠. 그럼 우리 카페도 청소년 유해매체 카페가 되어버립니다.
@Franco Vazquez 님이 생각하는 부분이랑 제가 생각하는 기준의 차이가 명백하네요. 아프리카에서도 노출심한 상태에서 성적으로 의도적인 컨텐츠 진행할때 팝콘각 이런말 주르륵 올라오잖아요. 정작 팝콘같은 방송이랑 별차이없는 방송하면서 말이죠. 저는 그런것들은 유해하다고 보거든요. 저희 싸우는것도 아니고 어차피 계속 같은부분 멤돌것 같아서 여기까지 댓글 남기겠습니다. 생각지못한부분들 좀더 생각해볼 수 있었네요ㅎ 즐락싸하세욥.
@Spurs.Son 거긴 아예 규제가 없으니까요. 아프리카는 규제라는게 있어요. 그러니 비제이들이 신중하는거죠. 그래서 비제이들보면 이거 하면 정지먹어? 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부분적은 규제는 동의하지만 님이 얘기하시는 부분은 좀 과하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수고하셔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가상화폐글만 올리시는분 오셨네여.
@우비 비트코인하다가 돈 털리신 듯. 온통 비트코인글밖에 없어요ㅋㅋ
잃은건 본인 책임이고 말은 똑바로 하셔야죠
별풍을 왜 규제하지
별풍규제는 오바같은데 이거 헌법소원가면 다시 없어지지 않으려나
이걸 규제하면 대기업 사장들이 사원에 비해 100배 넘게 돈 받는 것도 규제해야되는 거 아닌가?
bj가 돈많이 버는게 배아파서 만든 규제가 아니라
경제적 능력이 없는 사람이 충동적이고 감정적인 순간의 선택으로, 인생이 파산난 실제 사례들 때문에
국가가 일종의 안전벨트를 강제로 채워준 거죠
@이렐리아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금액 규제보다 인터넷방송도 방송법을 적용해서 심의규제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