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에 이어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을 소개합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은 중부내륙지역 중 분천, 양원, 승부, 철암구간(27.7km)를 운행하며, 이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분천-석포구간은 시속 30km/h로 천천히 이동하기에 태백준령의 비경을 충분히 감상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눈에 띕니다.
V트레인은 Valley(협곡)을 의미하며,
열차는 디젤기관차와 객차 3량, 좌석은 총 158석입니다.
외관은 하얀색의 디젤기관차는 백호의 기상을 객차는 붉은색으로 요즈음 유행하는 복고풍을 표현하였으며, 내부는 휴식을 취하는 고풍스러움과 비둘기호의 분위기를 표현하였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관광열차 중 최초의 개방형 창문은 협곡의 자연과 청정 자연의 공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며, 천정을 제외한 구간을 유리로 처리하고 후면의 전망칸을 설치하여 관광객의 시야를 넓힌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친환경의 이미지에 걸맞게 객차의 지붕에 설치된 태양열 집전판은 1량당 1일 평균 5KW의 전력을 생산하여 각 객실에 사용되는 조명, 선풍기, 승강문 작동장치 등에 소요되는 전력을 자체적으로 해결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의자와 접이식 승강문, 목탄난로와 선풍기, 백열전구 등은 예전에 대한민국 서민열차로 활약한 비둘기호를 연상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약간 불편한 점이라면 목탄난로와 선풍기를 제외한 냉난방시설이 없으며, 짧은 구간 운행으로 인해 나무의자의 딱딱함, 화장실이 없기에 미리 다녀오셔야 한다는 것 정도는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자연친화적인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를 타고 떠나볼까요?
1. 좌-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와 우-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
분천역, 철암역에서는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를 이용 후에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2-3.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외부
2번사진은 철암역에서 분천역으로, 3번사진은 분천역에서 철암역 방향으로 운행할 때의 모습입니다(모두 양원역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열차가 너무 귀엽지 않나요 ㅎㅎㅎ
4-5.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기관차 관찰하기
4460호 디젤기관차를 흰바탕에 검은색 줄무늬로 도색해 새로 태어난 모습을 바라보니, 백호라는 별명이 딱 맞는 것 같습니다(별명 잘 지었음 ㅎ)
6-8.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객차 관찰하기
유럽, 일본 등 다른나라 이야기로만 알고 있었는데, 막상 대한민국에서 이렇게 파격적인 열차를 탈 수 있다는 것이 이제야 실감납니다.
강렬한 색상의 빨간색의 객차는 소화물차의 변신이라고 하기에 믿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추억의 비둘기호와 고급관광열차가 혼합된 모습이라고 할까요?
9. 호랑이 포토존
분천역에서 열차를 이용할 때 기념사진 어때요?
보기만해도 늠름한 호랑이와 함께 기차여행을 ㅎㅎㅎ
10.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의 즐거움
가족의 기대에 찬 표정은 마치 이 열차가 왜 이제 나왔는지에 대한 아쉬움을 말해주는 듯합니다 ㅎㅎㅎ
11-12.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내부
선풍기와 백열등 그리고 좌석을 보니 옛 전성기의 비둘기호가 생각납니다.
열차가 운행할 때 딱딱한 좌석에 앉아 진동을 느끼면 확실합니다 ㅎㅎㅎ
13-14.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목탄난로
겨울에는 따뜻함의 상징이며, 난로 위에 고구마, 오징어, 불량식품을 구워먹으면 완전 맛있습니다 ㅎㅎㅎ
일단 한 번 잡숴봐~
15.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전망실
열차의 뒤에서 선로와 풍경을 바라보는 것은 어떠신지요?
16.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에서 경치감상하기(1)
열차가 30km/h의 속도로 천천히 운행하기에 창 밖의 경치를 여유롭게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아래창문을 열고 고개를 쑥 내밀며 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17.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에서 경치감상하기(2)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열차를 타면, 비경에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18-20.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에서 경치감상하기(3)
멋진 풍경이 펼쳐질 때마다 창문을 열고 사진을 촬영하면 열차가 휘어지는 모습은 물론, 자연을 그대로 담을 수 있습니다.
21.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에서 창문열고 열차찍기
창문을 열고 열차를 찍어보세요!
열차가 구불구불 달리는 아름다운 모습을 담을 수 있습니다.
22-23.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승부역 정차
열차가 승부역에 9~10분 정도 정차하니, 잠깐 내려서 승부역을 촬영해도 됩니다.
승부역 나무안내판, 기념석,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를 사진으로 담아보세요!
24.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양원역 정차
양원역에는 4~5분 정차를 하니, 예쁜 간이역과 나무안내판을 사진촬영을 해보심이 ㅎㅎㅎ
참고로 양원역은 대한민국 최초의 민자역사랍니다 ㅋㅋㅋ
25.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팜플렛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도 사람들에게 추억과 기차여행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친구같은 존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26.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운행시간표(4월 12일~4월 30일)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열차시간표로 각 역의 열차시간표가 상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환승은 일반열차 및 O트레인으로 바꾸어 탈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5월 이후의 시간표는 27번에 소개합니다.
27.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운행시간표(5월 1일~)
5월 1일 이후의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열차시간표로 각 역의 열차시간표가 상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환승은 일반열차 및 O트레인으로 바꾸어 탈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28.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요금표
요금은 일반승차권과 여행패스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지는데,
일반승차권은 탑승구간에 관계없이 어른/경로/청소년 8,400원, 어린이 6,000원입니다(1회 이용요금)
여행패스는 내일로티켓, 자유여행패스의 개념과 비슷하며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외에,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 중앙선(위로는 청량리역, 아래로 부전역까지), 영동선(강릉역까지), 태백선, 경북선(김천역을 지나 동대구역까지), 충북선(조치원역을 지나 대전역까지) 등 중부내륙으로 오는 일반열차를 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얼핏보면 내일로티켓/자유여행패스와 유사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무료로(추가비용없이) 좌석지정이 가능합니다(단말기가 있는 창구에서만 가능)
(V트레인, O트레인, 일반열차 모두 좌석지정 가능, 무제한이라고 너무 많이 하시면 안돼요)
그리고 바다열차, 정선레일바이크 등 여행지/숙박 등 추가할인혜택이 있으니 여행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29.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 운행노선도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아래의 노선도를 보면 더욱 이해가 빠릅니다.
31.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의 즐거움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을 타고 일상탈출을 기쁨을 만끽해보세요!
32.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운행사진
백두대간협곡열차가 천천히 철교를 건너며 산과 강이 조화를 이룬 멋진 경치를 선물합니다.
문의는
http://www.korail.com, 1544-7788 철도고객센터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과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의 모든 것 ①편-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을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과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의 모든 것 ①편-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
박준규 올림
첫댓글 협곡열차와 관련해서 분천역 까페가 개설되었습니다
방문하시면 관련 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buncheonstation
감사! 감사!
관리자에 의해 규제된 글입니다. 규제관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