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우리 아이로 문의를 드립니다
초등학생 아이가 스마트폰을 너무 많이 사용합니다.
집에 오면 스마트폰만 찾는 아이입니다. 스마트폰을 주지 않으면 울고 불고 난리가 납니다
집밖에서는 창피해서 주고 있지만 집안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스마트폰때문에 아이랑 가장 싸움이 되서 고민입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를 위해서 적어주신 부분 감사합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걱정하여 처음부터 무조건 스마트폰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선 컴퓨터나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아이와 함께 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가 언제/어느 상황에서 스마트 폰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지 등 아이의 행동에 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나 생각 등을 표현하기 어려워서 어떤 부분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하여 다른 부분으로 그것을 채우기 위한 목적으로 지나친 사용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동의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활용!
1.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
처음부터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하지 말라고만 한다면, 아이에게 반감만 주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스마트폰 사용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 스마트폰을 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아이 스스로 느끼는 스마트폰 과다사용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 나눌 수있습니다.
2. 내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내가 조절한다!
아이와 함께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여보자고 다짐했다면, 아이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아이가 스스로 정한 목표를 지키지 못했을 때 질책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새롭게 아이가 지킬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합니다.
3. 스마트폰으로 친구 만나기? 밖에서도 친구 만나기!
스마트폰으로 사람들과 상호 소통하는 것이 익숙한 아이들은, 현실에서 사람을 직접 대면하고 상호 소통하는 것에 어색함을 느낍니다.
때문에 아이가 가장 안전하게 느끼는 사람들과, 직접 대면하고 상호 소통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보호자와 함께 영화를 보고 난 소감 나누기 등의 가벼운 대화도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차은선,and 김택호. "집단음악치료가 인터넷중독 초등학생의 자기통제, 사회성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시설환경 11.1 (2013): 79-91.
김병년(Byoung-Nyun Kim).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4 (2013): 208-21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