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한 식감과 달달한 맛은 물론 부담없는 칼로리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파프리카~!! 피부미용과 더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프리카는 보석채소라 불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파프리카는 피망과 모양이 비슷해 오해받는 초록색 파프리카 외에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등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있는데요, 다양한 색깔만큼이나 가지고 있는 효능 또한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알록달록 색깔별 파프리카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알록달록 색깔별 파프리카 효능~!! 1. 빨간색 파프리카 효능 리코펜 광합성을 통해 만들어지는 빨간색 파프리카엔 비타민E 100배와 2배 이상의 항산화 성분인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이나 관상동맥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성장기 어린이들이 꾸준히 섭취할 경우 성장 촉진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엽산과 철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임산부나 빈혈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파프리카 드실 땐 빨간색을 드시면 건강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2. 주황색 파프리카 효능 철분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한 주황색 파프리카 속엔 미백효과를 내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주근깨와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시켜 줄 뿐만 아니라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 알파카로틴과 크립토잔틴 등을 함유하고 있어 비타민A 기능과 함께 콜레스테롤 조절을 도와 줍니다. 또 눈건강, 피부 미용,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니 꾸준히 먹으면 건강에도 좋겠죠. 3. 노란색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 중 비타민이 가장 풍부하다고 알려진 노란색 파프리카에는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란색 파프리카 속의 피라진 성분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 고혈압이나 심혈관계질환,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우리 몸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지방, 몸에 해로운 노폐물들을 없애줘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특유의 노란색을 띄게 해는 루테인 색소는 눈의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눈 건강을 좋게 합니다. 4. 초록색 파프리카 효능 피망과 비슷한 생김새로 피망이라 종종 오해 받는 초록색 파프리카는 철분과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른 파프리카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데다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이 들어있어 지방분해에도 탁월해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과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고, 유기질과 철분도 풍부해 빈혈에도 좋습니다. 4가지 색깔별 파프리카 효능이 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파프리카 효능에 대해서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파프리카는 100g에 20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익히지 않고 섭취해야 더욱 풍부하게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파프리카는 비타민C가 풍부한 것이 장점인데요, 레몬의 2배, 사과의 41배 정도의 비타민C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앞서도 말했지만, 주근깨 예방 및 피부예방,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요~!! 비타민C 외에 비타민A, 철분, 칼슘, 섬유소 등이 풍부하며,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색깔 구분없이 그냥 파프리카 자체만으로도 영양이 정말 풍부하지만, 색깔별 파프리카가 가지고 있는 효능이 다르니 체크하셔서 먹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빈혈 및 암예방을 원하신다면 빨간색 파프리카를, 혈관건강 및 눈 건강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노란색 파프리카를 드시고, 피부건강을 원하신다면 주황색 파프리카를, 변비나 다이어트가 걱정이시라면 식이섬유가 많은 초록색 파프리카 추천합니다. 다양한 색깔만큼 효능 또한 다양한 파프리카~!! 정말 보석채소라 할 만 하지요? 색깔별 다양한 효능을 지닌 파프리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사람에게는 더욱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뭐든지 과하면 안 먹으니만 못하는 법~!!
너무 많이 먹으면 어지럽거나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알맞은 양으로 적당히 먹고 건강 챙기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