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규제
- 대형마트 규제만으로 골목상권 살릴 수 없다 (경향)
- 대형마트 영업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지난 주말 국회 지식경제委를 통과함에 따라, 대형마트의 매출은 줄어들고 소비자들의 불편은 커질 듯
- 대형마트의 영업규제만으로 재래시장과 동네슈퍼가 회생할 수는 없어.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재래시장과 동네슈퍼가 경쟁력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 한편 대형마트 업계는 최근 지경부 주도로 출범한 유통산업발전협의회를 적극적으로 가동해, 중소도시 출점 자제 등 중소상인과의 상생 방안을 자율적으로 모색하고 실천해야
- 대형마트 규제 강화, 소비자는 어디 갔나 (중앙 11/17)
- 민주당이 대형마트 영업시간을 줄이고 의무휴업일수를 늘리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발의하자 네티즌들이 소비자 권익을 주장하며 반대 의견을 펼쳤지만, 그 같은 반대는 묵살돼
- 국회 지식경제委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통과로 인해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영업시간 제한은 밤 10시∼오전 10시로, 의무휴업일은 월 3회로 늘어나
- 유통산업 발전 과정의 산물인 대형마트를 규제해 재래시장과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생각은 착각에 불과해. 재래시장을 되살릴 생각이라면 경쟁력 강화가 최선의 해법일 것
전력수급 대책
- 올겨울 블랙아웃 없게 철저히 대비하라 (매경)
- 정부가 전력 공급을 최대로 늘리고 대기업들은 10%가량 절전하라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전력수급 대책을 발표해. 올겨울 예비전력이 30만kW까지 떨어지면 전력대란이 발생할 수도 있어
-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른 것은 전력수요 예측을 잘못한 정부당국과 발전업계 책임이 크지만, 이유야 어떻든 월성 1호기의 연장 가동과 영광 3호기의 재가동으로 블랙아웃은 막아야
- 민간 기업이나 공공기관은 자가발전기나 비상발전기를 풀가동해야 하며, 일반 국민도 불편을 감수하고 절전운동에 동참해야. 또한 정부는 전력수요예측 모형을 새로 만들어야
- 전력대책, 정부 원망스러워도 국민 동참해야 (서경 11/17)
- 영광 원전 가동이 중단된 가운데 한파 예고로 전력대란이 가시권에 들어오자, 정부가 동계 전력수급대책을 조기 확정하고, 비상체제 돌입시점도 예년보다 3주가량 앞당겨
- 전력수요가 몰리는 피크일과 피크시간에는 최대 5배의 전력요금을 할증하는 사전예고제가 실시되고, 핵심 시설을 제외한 공공기관의 강제단전 같은 극약처방도 동원될 것
- 이번 겨울은 국민의 불편과 고통분담 없이 전력대란을 넘기기 어려워. 엄동설한에 블랙아웃을 경고하는 정부가 원망스럽지만, 전국민이 공동체의식을 발휘해 절전을 실천해야
서비스산업 육성
- 대선 후보들, 서비스산업은 육성하지 않을 건가 (중앙)
- 매년 늘어나는 생산가능인구는 약 50만명으로, 고용률 60%를 유지하려면 30만개의 새 일자리가 필요해. 하지만 올해에 이어 내년도 2%대 성장에 그친다면 일자리 문제가 심각할 것
- 나라경제가 어렵고 일자리 전망이 어두운데도 대선 후보들은 경제민주화와 복지 얘기만 해. 보다 중요한 건 일자리를 늘리는 것으로, 특히 고용유발계수가 높은 서비스업을 주목해야
- 대선 후보들은 서비스업을 육성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해야 하며,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어떻게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양두마차 체제로 바꿀지에 대한 전략과 비전을 내놓아야
- 서비스 일자리 만들기? 규제부터 없애라 (한경)
- 올 3분기까지의 수출에 큰 변화가 일어나. 상품수출은 전년동기비 0.3% 줄었지만, 서비스수출은 무려 19.7%나 증가했고 이에 힘입어 서비스수지도 23억2천만달러의 흑자를 기록해
- 문제는 서비스수지 흑자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냐는 점으로, 내년엔 다시 30억달러 돌아설 것으로 전망돼. 즉 규제 철폐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지 않는 한 흑자 지속을 기대하긴 어려워
- 대선후보들은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목소리를 높이지만, 내용을 보면 저부가 서비스 일자리만 양산하려는 데 불과해. 전문직ㆍ사업서비스 분야에서 고부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택시 대중교통 편입
- 표 의식한 택시 선심 지원, 후유증 생각 않나 (동아)
- 국토해양委가 택시를 대중교통에 포함시키는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통과시킨데 대해, 버스업계는 택시업계의 재정지원 및 버스전용차로 허용 요구를 우려해
- 자영업 성격이 강한 택시에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 지원 정책을 펼치다가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어. 또한 준공영제 전환은 추가 재정을 필요로 하는 만큼 국민들의 동의를 얻기 어려워
- 택시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재정으로 적자를 보전해주면 구조조정과 경영합리화의 동인이 줄어들 수 있고, 버스전용차로를 허용하면 교통흐름 단절과 사고위험이 커질 것
- 택시업계 적자 해결, 이 방법 밖에 없나 (한국)
- 택시도 대중교통에 포함시키는 국토해양委의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버스업계가 크게 반발하면서, 버스운행 전면중단과 노선버스 사업포기까지 선언하고 나서
- 택시가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정받으면 유가보조금과 부가가치세 지원 외에 추가 재정지원을 받게 돼. 자칫 정부와 지자체의 부담만 늘리고 택시업계의 구조적 문제는 남겨둘 수 있어
- 그보다 택시 수를 단계적으로 줄이고, 요금을 현실화 해 수익성을 높여야. 택시의 대중교통 인정은 교통정책 전반에 변화를 주는 일인 만큼 절대 정략적으로 처리해서는 안 돼
경제 일반
- 경제민주화 공약, 현실성으로 판단해야 (중앙)
- 대선후보들의 경제민주화 공약은 금산분리 강화, 기업범죄에 처벌 강화, 中企 적합 업종 진입 규제 등 대부분 비슷하지만, 기존 순환출자와 출자총액제한에 대한 입장은 달라
- 朴은 인위적 재벌구조 개편에 반대한 반면 文은 기존 순환출자분 해소와 출총제 재도입을,安은 기존 출자분의 강제처분과 계열분리 명령제 도입 등 지배구조개편안을 공약해
- 지배구조를 고치겠다며 순환출자를 규제하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지고 양극화 해소에도 도움이 안 돼. 유권자들은 실천가능하고 국민경제 발전에 유익한 공약을 가려내야
- 외래 관광객 1000만 시대, 성과와 과제 (한겨레)
- 2002년 500만명대였던 관광객이 10년 만에 갑절로 늘어나 올해 우리나라를 찾는 외래 관광객이 1천만명을 넘어설 전망. 이제 관광산업의 질적 성장과 인프라 구축이 더욱 중요해져
- 최근 관광객 급증의 일등공신은 케이팝과 드라마 등 한류 열풍이며, 한국이 세계 10위권의 수출대국인데다 정부와 민간이 관광객 유치를 위해 노력한 점도 기여한 바가 있어
- 그러나 단기 체류 관광객이 많고 쇼핑과 서울 쏠림 현상이 심한 것은 문제로, 관광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질적 전환을 꾀하는 한편 한국적인 것을 발굴해 차별화를 도모해야
- 양도세법 개정 표류로 혼란 빚는 부동산시장 (매경)
- 지금 주택시장은 하우스푸어ㆍ렌트푸어가 속출하고 일본식 장기 불황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이런 가운데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법안의 국회 통과가 불가능해지면서 혼란이 가중돼
- 법안 통과 여부를 지켜보던 다주택자들이 연말 전에 대거 물량을 쏟아낼 상황도 우려되고, 매매는 실종되고 전월세 수요만 급증하면서 전월세 값이 급등해 서민 부담이 가중될 듯
- 취득세 감면 등 혜택이 연말이면 끝나는 데다 경기 전망이 불확실해 내년 주택시장은 더욱 악화될 것. 국회는 주택시장 정상화를 위해서라도 관련 법안을 서둘러 통과시켜야
- 신불자 양산하는 분별없는 서민금융지원 (서경)
- 李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서민금융상품의 연체율이 가파르게 치솟아 위험수위에 이르러. 서민대출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건전성 측면에서 심히 우려할 만한 수준
- 당국은 서민금융의 무분별한 확대가 오히려 불량대출자와 신용불량자를 양산한다는 지적에 귀를 기울여 중구난방으로 이뤄지는 서민금융상품의 지원 대상을 엄격히 구분해야
- 또한 유사 상품을 통폐합하고, 심사과정도 서민들의 재기를 실질적으로 북돋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새 정부는 서민을 살린다며 금융시장의 자율성을 훼손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 소득 늘어도 소비가 얼어붙은 까닭 (매경 11/17)
- 3분기 가계 실질소득은 6분기 연속 오름세를 기록하며 전년동기비 4.6% 늘고 전체 소득 중 3분의 2를 차지하는 근로소득은 6% 넘게 늘었지만, 실질 소비 지출은 되레 0.7% 줄어
- 총소득에서 비소비 지출을 뺀 처분가능소득도 꾸준히 늘고 있지만, 소비성향은 73.6%로 2003년 통계 집계 후 최저치에 그쳐. 소비 여력이 늘어도 실제 소비는 감소했다는 뜻
- 이대로 가면 경기가 더욱 위축되고 고용 한파와 소비 급랭의 악순환이 이어질 것. 가계와 기업이 소비와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정치ㆍ경제ㆍ사회 전반에 걸친 불확실성을 제거해야
- 잡스 사후 애플의 침체, 결국 기업가 정신이다 (한경 11/17)
- 애플 주가가 하락세를 타고 있어. 엊그제는 전일비 2.1% 급락한 주당 525.6달러로 6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해.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점유율도 15%로 삼성전자의 절반 수준
- 이는 잡스 사후 1년 1개월 만에 벌어진 상황으로, 창조와 도전으로 애플을 이끌어왔던 잡스가 사라지면서 누구도 혁신을 실천하지 못하고 시장은 애플이 미덥지 않다는 분위기
- 피터 드러커는 기업가 정신이 가장 살아 있는 국가는 한국이라고 말해.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한 영웅들이 한국을 지탱한 원동력이지만, 정치권은 기업가 정신을 궤멸시키고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