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언제. 어디서 독자에게 납득 공감과 매력 작가는 구체적이고 살아 있는듯 보편성 개연성 지성을 겸비했는지 편견없이 그렸는지 사건 인물이 무엇을 어떻게 독자가 판단하게 좋은 인물의 특징 인물ㅡ여러 캐릭터를 저장해야 한다 많이 읽고 써야 관찰의 중요성
전형성에서 갇히지 말고 전형성에서 출발 예 편의졈 점원 이미지 ㅡ 독자를 붙드는것 외모 나이 고향 직업 이름 성별
외양ㅡ반드시 작가가 직접 취재 하거나 상상 이야기 하듯 지방언어 ㅡ 그지역 고유의 문화 회화화 반전이 있는 개성있게 얼굴에 점 콧수염 말랐다 작중 인물을 비틀어라 말투와 행동을 구체화 교육수준. 성격 신념 등에 개성을 부여 빌드업 활용 신부님은 자애로웠다. 신부님이 나타나면 아이들이 몰려 들었다. 엄마는 예뻤다ㅡ엄마는 장을 볼때마다 남자 상인들에게 덤을 많이 받았다. 무엇보다 욕망을 구체화 하라 욕마의 구조 자크라캉 주제 (인물) 대상 이성적 기사 중개자 아마디스 주체 돈키호테 욕망은 중개자가 있어야 배고픔은 욕구.
7.24 서술자와 작가 오토픽션 서술자와 작가 동일시 시점 서술자와 작가의 관계 인물 목소리를 내는 것 서술자는 독자에게 설명이 아닌 (긴장)서스펜스 충격 (서프라이즈) 작가와서술자를 분리해야 하는 이유 작가와 서슬자 분리 단계 전승의 권위 활용 소설은 흥미 주기 위해
작가와 서술자 분리 단계 전승의 표기 허구속의 나는 소설은 허구다
오토픽션 작가 자신의 이야기 생동감 있게 써야 저자 안에서 나온 사람이 서술자자 서술자를 장악해야 (컨트롤) 자료를 조사해서 (문체 )문장의 분위기가 달라진다 서술자를 장악 하라 방어기제 만들어야 인물 내가 화가 났으면서 남에게 뒤집어 씌우는 행위 (환청과 환각) 행동화 자극이 필요 삼각구도 현실을 부정 하고 싶을때 넣어야 한다. 인물을 구체적으로 그려야 한다 인물의 입장에서 하는 것 시점에 대하여
장편소설 쓸때는 전지적 작가시점 서로 모르는 관계에서 긴장감 단편소설 다중초점 화자 인물을 관찰 1인칭 주인공 시점 객관화 나는 괜히 어색해서 물잔을 들고 목을축였다. 1인칭 주인공 시점 더하기 관찰자
동의하며 (고개를 끄덕이며 재미있어하며 (눈을 동그랗게 뜭채 서롤 바라보다가)ㅡ관찰자 시점 소설이 시적으로 보인다 전지적 작가시점은 집단의 모습을 그려야 한다 설명하지 말고 이미지로 보여 주어야 즉 문장으로 써야 긴장과 충격을 주는 것이 시점이다
1인칭 긴장감 주는 것 유리 (불안감)
두사람의 대화 재밌게 테이블 밑에 폭탄설치 찻잔을 나누는 것이 밋밋 마음을 놓게 하고 있다 빵 터지게 하는것 박진감과 충격 다르다 서사의요소 ㅡ 갈등요소 주는것 비유적인것 쥐락펴락 하는 것이 긴장감 그때 독극물 꽝 터지게 예 결혼 반다 하는 것 독극물 그림을 그리듯이 보여 주는 것 작가는 묘사는 하면 안되고 서술자 화자가 그려야 한다 묘사할 때 보여주기 관찰 하기 예고 하지 마라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나서 사건 구체적으로 대화를 써야 한다 사건이 발생 하기전 대화하고 서술 직업에 맞는 대화 성별을 빨리 이야기 해야 인물에 나이 직업, 단어 찾기쓰기 초점화자 누구의 이야기 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