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와 거짓말의 결과
진리(<영>Truth)
Ⅰ. 구약보통 "진리”로 번역되는 히브리어 '에메트'는 동사 '아만' ("지원하다. 격려하다. 확립하다")과 명사 '에무나'("견실, 실의")와 "아멘!"이라는 감탄사의 출처인 '아멘'("진실로”)과 관계된다. 비록 진리가 사물들의 속성이었다고 여겨지지만, 그것은 또한 구약에서 하나님과 사람들의 특성을 부여하는 데 사용되었다. 하나님은 '진리의 하나님'으로 언급된다(예. 사65: 16).
(사 65;16)“ 이러므로 땅에서 자기를 위하여 복을 구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을 향하여 복을 구할 것이요 땅에서 맹세 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으로 맹세하리니 이는 이전 환난이 잊어졌고 내 눈 앞에 숨겨졌음이라.”
◆그 말의 참뜻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잘못된 신들과 대조하여 '진실하신 하나님'이시라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는 견고하며 흔들리지 않고 의지할 수 있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그러므로 RSV는 어떤 경우에는 "신실함”faithfulness 으로 번역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진실'이 그의 '신실한 언약적 사랑'('헤세드')과 함께 언급된다는 사실에 의해 강조되고 하나님의 신뢰성, 일관성을 강조한다(예. 창32: 10;시25: 10;26:3;40:11).
(창 32:10)“나는 주께서 주의 종에게 베푸신 모든 은총과 모든 진실하심을 조금도 감당할 수 없사오나 내가 내 지팡이 만 가지고 이 요단을 건넜더니 지금은 두 떼나 이루었나이다.”
(시 25:10)“여호와의 모든 길은 그의 언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로다.”
(창 26:3)“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 한 것을 이루어.”
(창 40:11)“내 손에 바로의 잔이 있기로 내가 포도를 따서 그 즙을 바로의 잔에 짜서 그 잔을 바로의 손에 드렸노라.”
◆하나님의 성품과 의지는 하나님이 이것들에 의해 자신을 계시하시길 좋아하신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환경에 의해 바뀌어지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해서 하나님의 계명들은 임의적인 것이 아니라 견고하며 흔들리지 않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에메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느9: 13).
그러므로 구약에서는 사회학적이고 윤리적인 추상적 개념에서는 발견되지 않고, 하나님이 세계와 사람들을 다루시는 태도에서 발견된다. 이것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계에 반영되도록 되어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대리인으로서의 통치자는 '에메트'를 나타내야 하는데(시 45: 4;참조. 슥7:9), 이것은 '진리'가 아니라. 율법의 표준들에 대한 일관성 있고 믿음직한 충실함이다. 이스라엘도 언약적인 의무들에 의해 '일관되게' 흑은 '신실하게' 살아야 했다(삼상 12:24;왕상2: 4;왕하20: 3).
그런 신실함은 이스라엘이라는 나라의 통일된 태도만이 아니라, 개인적인 충실도 포함한다. 그것은 한 사람의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삶의 전부, 즉 정서적이고 인지적인 사고와 욕망을 포괄하는 한 과정이다. 하나님은 '내적인 존재에서의 진실'을 원하신다(시 51:6;참조. 15: 2;사59: 14-15).
(느9: 13)“또 시내 산에 강림 하시고 하늘에서부터 그들과 말씀 하사 정직 한 규례 와 진정한 율법과 선한 율례 와 계명을 그들에게 주시고.”
(시 45: 4)“왕은 진리와 온유와 공의를 위하여 왕의 위엄을 세우시고 병거에 오르소서 왕의 오른손이 왕에게 놀라운 일을 가르치리이다.”
(슥 7:9)“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여 이르시기를 너희는 진실한 재판을 행하며 서로 인애와 긍휼을 베풀며.”
(삼상 12:24)“너희가 암몬 자손의 왕 나하스가 너희를 치러 옴을 보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께서는 너희의 왕이 되심에도 불구하고 너희가 내게 이르기를 아니라 우리를 다스릴왕이 있어야 하겠다 하였도다.”
(왕상 2: 4)“ 여호와께서 내 일에 대하여 말씀 하시기를 만일 네 자손들이 그들의 길을 삼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진실히 내 앞에서 행하면 이스라엘 왕위에 오를 사람이 네게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신 말씀을 확실히 이루게 하시리라.”
(왕하 20:3)“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진실과 전심으로 주 앞에 행하며 주께서 보시기에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하고 히스기야가 심히 통곡하더라.”
(시 51:6)“보소서 주께서는 중심이 진실함을 원하시오니 내게 지혜를 은밀히 가르치시리이다.”
(시 15: 2)“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의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사 59:14-15)“정의가 뒤로 물리침이 되고 공의가 멀리 섰으며 성실이 거리에 엎드러지고 정직이 나타나지 못하는도다 15. 성실이 없어지므로 악을 떠나는 자가 탈취를 당하는도다 여호와께서 이를 살피시고 그 정의가 없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시고.”
Ⅱ. 신약 과거에 해석자들은 진리(헬.'알레데이아')에 대해 언급된 신약을 오직 지상의 현실에서만 반영될 수 있는 진리의 최고 이데아의 플라톤적인 관념에 관련시켜 이해했다. 그렇지만 구약이나 신약은 그런 중립적이거나 소극적인 진리의 개념을 담고 있지는 않다. 신약의 '진리의 도(道)'(벧전 2:2)는 구속 받은 자들을 특징 지우는 행위들을 말하는 시 119: 30을 생각나게 한다. '너희들이 가지고 있는 진리'(벧전1: 12;한글 개역 성경. '이미 있는 진리')는 교리가 아니라, 체험된 하나님의 구속하시는 행위를 말한다. 유사하게 '참된 은혜' (벧전 5: 12)는 진실한 서술에 표현된 은혜가 아니라 박해와 압제의 고통을 통하여 경험된 하나님 은혜의 실체를 말한다(참조.약1: 18;3:14;5:19-20).
(벧전 2:2)“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시 119:30)“내가 성실한 길을 택하고 주의 규례 들을 내 앞에 두었나이다.”
(벧전 1:12)“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알린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 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벧전 5:12)“내가 신실한 형제로 아는 실루아노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간단히 써서 권하고 이것이 하나님의 참된 은혜임을 증언하노니 너희는 이 은혜에 굳게 서라.”
(약 1:18)“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약 3:14)“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라.”
(약 5:19-20)“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되어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20.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 할 것이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이라.”
◆히브리어 '아멘'의 번역인 헬라어 '아멘'과 똑같은 말인 헬라어 번역 '알레도스'는(둘 다 "진실로' 혹은 "정말로“ 가장 많이 번역된다) 신약에서 자주 사용되는데, 특히 예수님의 말씀을 소개하기 위해 사용된다(예. 눅21: 3;요3: 3).
이런 도입부는 뒤이어 나오는 진술이 의심할 바 없음을 강조한다. 유사한 말들이 기독교의 증거를 '참된' 것으로 특징 지우는 데 사용된다(예. 요5: 31-32;8: 13-14;딛 1: 13).
복음 자체는 진리의 선포이며(갈2: 5;골 1: 5-6;딤후2: 15 ;약1: 18), 따라서 복종되어야 하는 것이다(갈5: 7).
◆롬 1: 25에서 바울은 이방 세계가 '하나님에 관한 진리를 거짓으로 바꾼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진리'는 외모 뒤에 감추어져 있는 것이 마음에 의해 파악될 수 있다는 것으로 여겨진다(롬 1: 20).
'하나님에 관한 진리'는 '조물주보다는 오히려 피조물을 경배하고 섬기는 ‘거짓'과 대조되는 명제적인 진리가 아니라, 우상 숭배자들에 의해 잘못 해석된 하나님의 참되신 본질이다. 바울의 이해에서 보면, 하나님이 인류를 다루심에 있어 감추어진 국면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났다(롬 16: 25-25;고후4: 6;참조. 11: 10).
(롬 1:25)”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 보다 더 경배 하고 섬김 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롬 1:20)”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롬 16:25)”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
(고후 4: 6)”어두운 데에 빛이 비치라 말씀 하셨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 에 비추셨느니라.“
(고후 11:10)”그리스도의 진리가 내 속에 있으니 아가야 지방에서 나의 이 자랑이 막히지 아니하리라.“
◆이처럼 예수 안에 있는 진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실현된 하나님의 구속 사역이다(엡 4 :21). 그리스도의 복음의 진리는 단지 하나의 메시지가 아니라, 그리스도와 교회가 하나님의 인류에 대한 군속(群俗)을 나타내도록 하는 한 과정이다(고후 4: 2 ; 살후2: 12-13), 진리의 개념은 요한의 저작들에서 탁월하다. 요한은 하나님이 진실하시다는 것을 그분이 보내신 예수님을 통한 증거에서 그분은 신뢰할 만하다는 것을 강조한다(요3:33;7: 28;5: 20,40;17:13;18:37;요5:20).
(엡 4:21)”진리가 예수 안에 있는 것 같이 너희가 참으로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을진대.“
(고후 4:2)”이에 숨은 부끄러움의 일을 버리고 속임으로 행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오직 진리를 나타냄으로 하나님 앞에서 각 사람의 양심에 대하여 스스로 추천하노라.“
(살후 2:12-13)”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3. 주께서 사랑 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에 관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 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 을 받게 하심이니.“
(요 3:33)”그의 증언을 받는 자는 하나님이 참되시다는 것을 인쳤느니라.“
(요 7:28)”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외쳐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알고 내가 어디서 온 것도 알거니와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니라 나를 보내신 이는 참되시니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29.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라 하시니.“
(요 5:20, 40)”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 하사 자기가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놀랍게 여기게 하시리라 40.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요 17:13)”지금 내가 아버지께로 가오니 내가 세상 에서 이 말을 하옵는 것은 그들로 내 기쁨을 그들 안에 충만히 가지게 하려 함이니이다.“
(요 18:37)”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하신대.“
(요 5:20)”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가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놀랍게 여기게 하시리라.“
◆하나님의 구속 계획이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예수님은 '참 빛' 진설병(요 1: 9), '참 떡'(요6: 32), '참포도나무'(요 15: 1), 즉 하나님이 인류를 구속하심을 통하여 오는 생명의 근원이시다. 요한에게는 예수님이 진리이지만(요8: 40;18:37), 진리의 선포자 이상이었다. 그는 진리 자체이시다(요1: 14, 17; 14: 6).
(요 1:9)”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요 6:32)”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모세가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떡을 준 것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참 떡을 주시나니.“
(요 15:1)”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 는 농부라.“
(요 8:40)”지금 하나님께 들은 진리를 너희에게 말한 사람 인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아브라함은 이렇게 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요 18:37)”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하신대.“
(요 1:14, 17)”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 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 하더라 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 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요 14: 6)”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 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예수님은 자신의 사역이 '진리의 성령'(요 16:16-17;15: 26;참조.요일4: 6;5:7)에 의해 계속될 것임을 약속하신다.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은 자신들 속에 진리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 가능하다. 이것은 그들이 자신들의 범죄를 인정한다는 점에서 그렇다(요일 1: 6,8;참조 요3: 21).
참된 그리스도인은 진리에 대한 그들의 지식에 의해 자유하게 된 사람들이며(요8: 33), 하나님의 '참된'(혹은 '진짜') 예배자들이 된 사람들이다(요4: 23).
빌라도가 아마 추상적인 용어로 파악했던, "진리가 무엇이냐'라는 질문은, 그가 진리 자체이시고 진리에 관하여 각 사람에게 존재적인 결정을 하도록 초청하시는 분을 재판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처럼 풍자적인 의미를 가린다.
(요 16:16-17)”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시니 17. 제자 중에서 서로 말하되 우리에게 말씀 하신 바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시며 또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하신 것이 무슨 말씀이냐 하고.“
(요 15:26)”그러나 이는 그들의 율법에 기록된 바 그들이 이유 없이 나를 미워하였다 한 말을 응하게 하려 함이라.“
(요일 4:6)”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
(요일 5:7)”증언하는 이가 셋이니.“
(요일 1:6,8)”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하지 아니함이거니와 8.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요 3:21)”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요 8:33)”그들이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롭게 되리라 하느냐.“
(요 4:23)”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 참고 문헌C. Quell, C.Kittel, and R. Bultmann, TDNT(1964): 232-251.(성경사전에서 발취 정리함)
거짓말(<영>Lying ; <히> '쉐케르' , '샤카르' , '카하쉬' , '카자브' , '카자브' , '샤브' , '쉐케르' ; 아람. '키드바' ; <헬> '프슈도스' – '프슈도마이' , '앞슈데스' , '돌로스')
◆거짓말은 성경에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비난을 받는다. 그것은 모세 오경에서 직접적으로 금지되며(레 19 : 11 ; 참조. 6 : 2-7), 악함의 한 측면으로 살펴진다(시 58 : 3).
하나님은 거짓말하는 자를 미워하시며(잠 6 : 16-19 ; 12 : 19, 22), 그들을 멸하실 것이다(시 5 : 6 ; 잠19 : 5, 9).
(레 19:11)”너희는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며.“
(시 58:3)”악인은 모태에서부터 멀어졌음이여 나면서부터 곁길로 나아가 거짓을 말하는도다.“
(잠 6:16-19)”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곧 그의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예닐곱 가지이니 17. 곧 교만 한 눈과 거짓 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18.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19.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 하는 자이니라.“
(잠 12:9, 22)”비천히 여김을 받을지라도 종을 부리는 자는 스스로 높은 체하고도 음식이 핍절한 자보다 나으니라 22.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아도 진실하게 행하는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시 5:6)”거짓말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시리이다 여호와께서는 피 흘리기를 즐기는 자와 속이는 자를 싫어하시나이다.“
(잠 19:5,9)” 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하는 자도 피하지 못하리라 9. 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뱉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
◆십계명에서 거짓 증거의 금지(출 20 : 16 ; 신 5 : 20)는 합법적인 증거를 염두에 두고 있다. 거짓 고소와 거짓 증거를 경계하고 거짓 증인들을 다루는 규정이 모세 오경에 들어 있다(19 : 15-21 ; 참조. 출 23 : 1-8).
(출 20:16)”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신 5:20)”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신 19:15-21)”사람의 모든 악에 관하여 또한 모든 죄에 관하여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또는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 16. 만일 위증 하는 자가 있어 어떤 사람이 악을 행하였다고 말하면 17. 그 논쟁 하는 쌍방이 같이 하나님 앞에 나아가 그 당시의 제사장과 재판장 앞에 설 것이요 18. 재판장은 자세히 조사하여 그 증인이 거짓 증거하여 그 형제를 거짓으로 모함한 것이 판명되면 19. 그가 그의 형제에게 행하려고 꾀한 그대로 그에게 행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20. 그리하면 그 남은 자 들이 듣고 두려워하여 다시는 그런 악을 너희 중에서 행하지 아니하리라 21. 네 눈이 긍휼히 여기지 말라 생명에는 생명으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손에는 손으로, 발에는 발로이니라.“
◆ 마찬가지로, 구어(口語)에 돌려지는 지속력 때문에, 맹세를 지지하였을 것이지만 거짓말은 되도록 허용치 않았을 것이다(레 19 : 12 ; 민30 : 2 ; 참조. 출 20 : 7 ; 신 5 : 11).
예수께서는 그를 따르는 자들이 말하려고 하는 진실성을 보증할 수 없다 하여 맹세를 금지하셨다(마 5 : 33-37 ; 참조. 23 : 16-22 ; 약 5 : 12).
(레 19:12)”너희는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 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 이니라.“
(민 30:2)”사람이 여호와께 서원 하였거나 결심하고 서약 하였으면 깨뜨리지 말고 그가 입으로 말한 대로 다 이행할 것이니라.“
(신 5:11)”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내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는 줄로 인정하지 아니하리라.“
(마 5:33-37)”또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 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 임이요 35. 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36. 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37.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약 5:12)”내 형제들아 무엇보다도 맹세 하지 말지니 하늘로나 땅으로나 아무 다른 것으로도 맹세하지 말고 오직 너희가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렇다 하고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 하여 정죄 받음을 면하라.“
◆거짓말은 바울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전적으로 거들떠보지도 말라고 전한 행습에 속하는 것이다(엡 4:25 ; 골3: )거짓말과 속임은 최초부터 인간 본성을 나타내는 속성이다(예. 창3:10)
(엡 4:25)”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과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라.“
(골 3:9)”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창 3:10)”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아브람은 바로에게 사래를 그의 누이라 속이고(12 : 10-20 ; 참조. 20 : 2, 5 ; 26 : 7-11), 야곱은 형의 상속권을 속임을 통하여 획득한다(27 : 19, 24). 계략을 써서 기브온 거민들이 여호수아와 동맹을 맺는다(수 9 : 3-13).
(창 12:10-20)”그 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거류하려고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11. 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그의 아내 사래 에게 말하되 내가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12. 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그의 아내라 하여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리니 13. 원하건대 그대는 나의 누이 라 하라 그러면 내가 그대로 말미암아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말미암아 보존되리라 하니라 14. 아브람이 애굽에 이르렀을 때에 애굽 사람들이 그 여인이 심히 아리따움을 보았고 15. 바로의 고관들도 그를 보고 바로 앞에서 칭찬하므로 그 여인을 바로의 궁으로 이끌어들인지라 16. 이에 바로가 그로 말미암아 아브람을 후대하므로 아브람이 양과 소와 노비 와 암수 나귀와 낙타를 얻었더라 17.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일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18. 바로가 아브람을 불러서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나에게 이렇게 행하였느냐 네가 어찌하여 그를 네 아내라고 내게 말하지 아니하였느냐 19. 네가 어찌 그를 누이라 하여 내가 그를 데려다가 아내를 삼게 하였느냐 네 아내가 여기 있으니 이제 데려가라 하고 20. 바로가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그들이 그와 함께 그의 아내와 그의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
(창 27:19, 24)”야곱이 아버지에게 대답하되 나는 아버지의 맏아들 에서로소이다 아버지께서 내게 명하신 대로 내가 하였사오니 원하건대 일어나 앉아서 내가 사냥 한 고기를 잡수시고 아버지 마음껏 내게 축복 하소서 24. 이삭이 이르되 네가 참 내 아들 에서냐 그가 대답하되 그러하니이다.“
(수 9:3-13)”기브온 주민들이 여호수아가 여리고와 아이에 행한 일을 듣고 4. 꾀를 내어 사신의 모양을 꾸미되 해어진 전대와 해어지고 찢어져서 기운 가죽 포도주 부대를 나귀에 싣고 5. 그 발에는 낡아서 기운 신을 신고 낡은 옷을 입고 다 마르고 곰팡이가 난 떡을 준비하고 6. 그들이 길갈 진영으로 가서 여호수아에게 이르러 그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이르되 우리는 먼 나라에서 왔나이다 이제 우리와 조약을 맺읍시다 하니 7. 이스라엘 사람들이 히위 사람에게 이르되 너희가 우리 가운데에 거주하는 듯하니 우리가 어떻게 너희와 조약을 맺을 수 있으랴 하나 8.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우리는 당신의 종들이니이다 하매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묻되 너희는 누구며 어디서 왔느냐 하니 9.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되 종들은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심히 먼 나라에서 왔사오니 이는 우리가 그의 소문과 그가 애굽에서 행하신 모든 일을 들으며 10. 또 그가 요단 동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들 곧 헤스본 왕 시혼과 아스다롯에 있는 바산 왕 옥에게 행하신 모든 일을 들었음이니이다 11. 그러므로 우리 장로들과 우리 나라의 모든 주민이 우리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희는 여행할 양식을 손에 가지고 가서 그들을 만나서 그들에게 이르기를 우리는 당신들의 종들이니 이제 우리와 조약을 맺읍시다 하라 하였나이다 12. 우리의 이 떡은 우리가 당신들에게로 오려고 떠나던 날에 우리들의 집에서 아직도 뜨거운 것을 양식으로 가지고 왔으나 보소서 이제 말랐고 곰팡이가 났으며 13. 또 우리가 포도주를 담은 이 가죽 부대도 새 것이었으나 찢어지게 되었으며 우리의 이 옷과 신도 여행이 매우 길었으므로 낡아졌나이다 한지라.“
◆삼손은 그의 힘의 근원에 관해 들릴라에게 거짓말을 한다(삿 16 : 7, 11, 13).
거짓말의 확산은 구약 애가들에 나오는 한 주제이다(시 12:2 ; 렘 9:3, 5 ; 참조. 시 62 : 4).
(삿 16:7, 11,13)”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만일 마르지 아니한 새 활줄 일곱으로 나를 결박 하면 내가 약해져서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 11. 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만일 쓰지 아니한 새 밧줄들로 나를 결박 하면 내가 약해져서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 하니라 13. 들릴라가 삼손 에게 이르되 당신이 이 때까지 나를 희롱하여 내게 거짓말을 하였도다 내가 무엇으로 당신을 결박 할 수 있을는지 내게 말하라 하니 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그대가 만일 나의 머리털 일곱 가닥을 베틀의 날실에 섞어 짜면 되리라 하는지라.“
(시 12:2)”그들이 이웃에게 각기 거짓을 말함이여 아첨하는 입술과 두 마음으로 말하는도다.“
(렘 9:3,5)”여호와의 말씀 이니라 그들이 활을 당김 같이 그들의 혀를 놀려 거짓을 말하며 그들이 이 땅에서 강성하나 진실하지 아니하고 악에서 악으로 진행하며 또 나를 알지 못하느니라 5. 그들은 각기 이웃을 속이며 진실을 말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혀로 거짓 말하기를 가르치며 악을 행하기에 지치거늘.“
◆그러나 때때로 하나님의 백성의 구원 또는 생존이 거짓말을 통하여 일어나게 되었다(예∙출 1 : 19-21 ; 수 2 : 4-5〔참조. 히 11 : 31〕; 삿 4 : 18-21 ; 5 : 24-27).
(출 1:19-21)”산파가 바로에게 대답하되 히브리 여인은 애굽 여인과 같지 아니하고 건장하여 산파가 그들에게 이르기 전에 해산하였더이다 하매 20. 하나님이 그 산파들에게 은혜를 베푸시니 그 백성은 번성하고 매우 강해지니라 21. 그 산파 들은 하나님을 경외 하였으므로 하나님이 그들의 집안을 흥왕하게 하신지라.“
(수 2:4-5)”그 여인이 그 두 사람을 이미 숨긴지라 이르되 과연 그 사람들이 내게 왔었으나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나는 알지 못하였고 5. 그 사람들이 어두워 성문을 닫을 때쯤 되어 나갔으니 어디로 갔는지 내가 알지 못하나 급히 따라가라 그리하면 그들을 따라잡으리라 하였으나.“
(삿 4:18-21)”시스라가 그에게 말하되 청하노니 내게 물을 조금 마시게 하라 내가 목이 마르다 하매 우유 부대를 열어 그에게 마시게 하고 그를 덮으니 20. 그가 또 이르되 장막 문에 섰다가 만일 사람이 와서 네게 묻기를 여기 어떤 사람이 있느냐 하거든 너는 없다 하라 하고 21. 그가 깊이 잠드니 헤벨의 아내 야엘이 장막 말뚝을 가지고 손에 방망이를 들고 그에게로 가만히 가서 말뚝을 그의 관자놀이에 박으매 말뚝이 꿰뚫고 땅에 박히니 그가 기절하여 죽으니라.“
(삿 5:24-27)”겐 사람 헤벨의 아내 야엘은 다른 여인들보다 복을 받을 것이니 장막에 있는 여인들보다 더욱 복을 받을 것이로다 25. 시스라가 물을 구하매 우유를 주되 곧 엉긴 우유를 귀한 그릇에 담아 주었고 26. 손으로 장막 말뚝을 잡으며 오른손에 일꾼 들의 방망이를 들고 시스라를 쳐서 그의 머리를 뚫되 곧 그의 관자놀이를 꿰뚫었도다 27. 그가 그의 발 앞에 꾸부러지며 엎드러지고 쓰러졌고 그의 발 앞에 꾸부러져 엎드러져서 그 꾸부러진 곳에 엎드러져 죽었도다.“
◆다윗이 사울(삼상 21 : 2, 8, 13)과 압살롬을 도피하는 어떤 사건들도 그렇게 간주될 수 있을 것이다. 거짓말에 대한 비난은, 의식적이든지 또는 무의식적이든지, 정부의 목적에 야합하여 진리를 말하지 않는 그런 선지자들에 대한 참선지자의 고발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예. 왕상 22:19-23)(렘 5:31)(렘 14: 14;23:14, 25-27,32; 27 : 10, 14-16 ; 겔 13 : 3, 6, 8-12).
(왕상 22:19-23)”제사장들의 성읍 놉의 남녀와 아이들과 젖 먹는 자들과 소와 나귀와 양을 칼로 쳤더라20. 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의 아들 중 하나가 피하였으니 그의 이름은 아비아달 이라 그가 도망하여 다윗에게로 가서 21. 사울이 여호와의 제사장들 죽인 일을 다윗에게 알리매 22. 다윗이 아비아달 에게 이르되 그 날에 에돔 사람 도엑이 거기 있기로 그가 반드시 사울 에게 말할 줄 내가 알았노라 네 아버지 집의 모든 사람 죽은 것이 나의 탓이로다 23. 두려워하지 말고 내게 있으라 내 생명을 찾는 자가 네 생명도 찾는 자니 네가 나와 함께 있으면 안전하리라 하니라.“
(렘 5:31)”선지자들은 거짓을 예언하며 제사장 들은 자기 권력으로 다스리며 내 백성은 그것을 좋게 여기니 마지막에는 너희가 어찌하려느냐.“
(렘 14:14)”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령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거짓 계시와 점술과 헛된 것과 자기 마음의 거짓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는도다.“
(겔 13:3)”너는 다시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이 땅의 모든 주민과 다윗의 왕위에 앉은 왕들과 제사장 들과 선지자들과 예루살렘 모든 주민으로 잔뜩 취하게 하고.“
◆신약에서 거짓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요 8 : 44 ; 참조. 창 3 : 4)인 마귀와 관련이 있고 예수님을 좇는 자들에게 예상되는 핍박에 속하는 것이다(마 5 : 11).
거짓 선지자가 마지막 때에 일어날 것이며(24 : 11, 24 ; 막 13 : 22 ; 계 16 : 13 ; 19 : 20), 많은 사람들이 진리보다 오히려 거짓을 믿게 될 것이다(살후 2 : 9-12 ; 계 20 : 7-8).'(요 8:44)”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 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 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 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 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마 5:11)”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 하고 거짓 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마 24:11, 24)”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 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 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막 13:22)”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 들이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행하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을 미혹하려 하리라“
(계 16:13)”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계 19:20)”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 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살후 2:9-12)”악한 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10.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는 그들이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 함을 받지 못함이라 11. 이러므로 하나님이 미혹의 역사를 그들에게 보내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12.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계 20:7-8)”천 년이 차매 사탄이 그 옥에서 놓여 8.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 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 의 모래 같으리라.“
◆그러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을 받은 자들은 그리스도께서 그런 분이신 것처럼(벧전 2 : 22) 진리에 맡기게 될 것이다(계 14 : 5 ; 21 : 27 ; 참조. 요일 2 : 21-27).속이는 자 사단이 멸망받게 되듯이(계 20 : 10) 거짓말쟁이도 멸망받게 될 것이다(21 : 8 ; 22 : 15).
(벧전 2:22)”.“
(계 14:5)”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계 21:27)”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 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
(요일 2:21-27)”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진리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라 알기 때문이요 또 모든 거짓은 진리에서 나지 않기 때문이라 22.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 예수께서 그리스도 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23. 아들을 부인하는 자에게는 또한 아버지가 없으되 아들을 시인하는 자에게는 아버지도 있느니라 24. 너희는 처음부터 들은 것을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처음부터 들은 것이 너희 안에 거하면 너희가 아들과 아버지 안에 거하리라 25.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은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26. 너희를 미혹하는 자들에 관하여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썼노라 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계 20:10)”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 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계 21:8)”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 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 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 이라.“
(계 22:15)”개들과 점술가들과 음행 하는 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는 다 성 밖에 있으리라.“ (성경사전에서 발취하여 정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