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글로벌 항만 제국 살펴보기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항구를 소유하거나 항구를 소유한 투자 회사가 수혜 항구 국가에 고유한 일련의 경제적, 전략적, 정치적 위험을 안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베이징은 이제 세계 최대의 국제 항구 자산 보유국입니다. 수십 개의 국영 항만 운영자, 계약자, 투자 회사 및 은행 네트워크를 통해 중국 정부는 80개 항만 국가에 걸쳐 해외 항만 운영 및 개발 프로젝트에 1,1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습니다. 이스라엘의 투자(ODFI) 주식.
그림 1. 중국 국영 기업의 항만 투자 위치.
그림 2. 외국 항구에 투자하는 중국 국영 기업.
이러한 투자는 대부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자본수요가 높았고 외국인직접투자(FDI)의 회복 및 상호 이익 효과가 예상되었을 때 이루어졌다.
그러나 문제가 있는 중국 국영 항만 투자가 등장하면서 이러한 낙관론이 약화되었습니다. 논쟁적인 계약 재협상 , 프로젝트 취소 위협 또는 중국 FDI에 대한 전면적인 금지는 중요한 인프라의 "열쇠를 외국 정부에 넘기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는 신호입니다. 이러한 우려는 근거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해양 정책 저널 ( 사용 가능한 오픈 액세스 ) 에 최근에 게시된 기사에서 공동 저자와 저는 투자 회사의 중국 국가 소유권에 대한 이러한 투자의 정치적 특성이 고유한 일련의 경제적, 전략적, 수신 항구 국가에 대한 정치적 위험.
첫째, 중국 정부가 주도하는 투자는 상업적 실패에 특히 취약합니다. 생산 과잉은 국가 보조금과 국가 주도 산업 개발에 대한 내부 통제 부실로 인해 발생하는 중국 산업 경제의 구조적 문제입니다. 2013년 이후 중국 정부는 과잉 생산능력을 시정하기 위해 대규모 해외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도상국으로 오프쇼어(offshore)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여러 "흰 코끼리" 유형의 항구 개발 프로젝트가 나왔으며, 이는 중국이 수혜 항만국에 대한 예상 상업적 이익보다는 부풀어 오른 국내 산업에 대한 압력을 완화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들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Hambantota 항구 입니다.연간 6,000만 달러의 손실로 인해 스리랑카 당국은 중국 국영 항구 운영업체에 99년 임대권을 부여함으로써 개발 자금으로 사용된 중국 대출 15억 달러만 상환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중국 국가 주도의 투자는 호스트 국가가 중국의 군사 분쟁에 휘말릴 위험이 있습니다. 외국 항구 자산에 대한 중국 국가의 통제가 커지면서 중국 군사 전략가들은점점 더 베이징의 해군 교리 내에서 이러한 자산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 전략가들은 외국 항구 자산이 상업적 구실로 조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정찰에서 중국 해군 함정의 물류 및 보급 허브 역할에 이르기까지 군사 임무에 전용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한 군사적 사용이 시도된다면 주최국은 영해에서 중국의 군사작전을 받아들이고 중국의 군사적 라이벌의 보복을 감수하거나 영해에서 중국의 군사작전을 거부하고 중국의 보복을 감수하는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될 것이다.
셋째, 중국 정부가 주도하는 투자를 유치하는 항구 국가들은 스파이 활동의 대상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 경우 항구는 군사적 및 상업적 측면에서 풍부한 목표물입니다. 군사적으로 스파이 활동은 항구를 통한 군사 장비의 움직임과 항구를 사용하는 외국 또는 국내 해군의 작전 특성을 밝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보급 및 물자 요구 사항, 인원 신원, 출발지 및 이후 목적지. 상업적으로 스파이 활동은 경쟁 회사에 경쟁 우위를 제공하거나 항만국의 산업 전략에서 관문을 식별하기 위해 채굴할 수 있는 무역 위탁 및 항만 서비스에 대한 상업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중국 국가 행위자는 외국 항구 자산을 통제하는 중국 국영 기업을 통해 일할 수 있습니다.
넷째, 중국 정부가 주도하는 항만 투자는 경제적 강압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베이징과 항만국 간의 정치적 갈등이 있을 때, 베이징은 항만 교통 전환, 터미널 운영 중단, 후속 자금 보류, 성가신 소송 시작 등 항만 운영을 중단하도록 해당 주에서 운영되는 국유 항만 투자자에게 지시할 수 있습니다. , 또는 계약 종료. 이것은 중국이 통제하는 항구의 경제적 복지를 유지하기 위해 베이징과의 정치적 갈등을 피하도록 항만국에 압력을 가하며, 잠재적으로 베이징에 민감한 문제를 다룰 때 항만국의 자율성을 제한합니다. 예를 들어 관찰자는그리스는 2017년 중국 국영 항만 운영업체인 COSCO가 그리스에서 가장 분주한 항구의 지배 지분을 인수한 것에 대한 유럽연합의 중국 인권 성명에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중국의 항만 투자는 국제 인프라 격차를 해소하고 국제 해운 및 물류 제공업체 간의 정당한 경쟁을 강화하며 중국을 세계 경제에 더욱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범위 내에서 장려되어야 하지만 항만국은 중국이 제기하는 다면적인 위험에 계속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독특한 주 주도 OFDI 프로그램.
Christopher J. Watterson 박사는 King's College London의 전쟁 연구과 연구원입니다.
이미지: 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