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가지 미증유법***
부처님이 베란자 황로원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바다에서 거친 일로 생업을 삼는
파라다 왕과 그 일행이 부처님을
찾아왔다.
부처님은 이들과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다가
바다가 가진 미증유의 덕목에는
어떤 것이 있느냐고 물었다.
“부처님. 바다에는 여덟
가지의 미증유법(未曾有法)이 있습니다.
첫째 큰 바다는 밑에서 위로 올라 갈수록
둘레가 넓고 편편합니다.
둘째 큰 바다는 조수의 때를 한번도 어긴 적이 없습니다.
셋째 큰 바다는 물이 매우 깊어 밑이 없을 정도입니다.
넷째 큰 바다는 물이 짜서 모두 한 가지 맛입니다.
다섯째 큰 바다는 갖가지 보배가 충만해 있습니다.
여섯째 큰 바다에는 훌륭한 신들이 많습니다.
일곱째 큰 바다는 송장을 받지 않으며
송장이 오면 파도로 밀어서
뭍으로 내보냅니다.
여덟째 큰 바다는 다섯 가지의 강이 들어오면
옛 이름을 버리고 ‘큰 바다’
라고만 부릅니다.
이것이 큰 바다가 갖는 미증유법입니다.”
이렇게 대답한 파라다 왕은 불법에는
어떤 미증유의 법이 있는지에 대해 물었다.
“파라다여. 불법에도 큰 바다처럼
여덟 가지 미증유법이 있다.
바다가 밑에서 위로 올라갈수록 넓어지듯이
불법도 그 안에 있으면 점점 배우게 되고
그 둘레가 넓어진다.
바다의 조수가 때를 어긴 적이 없듯이
불법을 따르는 사부대중도 계율을 어기는 일이 없다.
바다가 깊어서 그 끝을 모르듯이 불법도 그 깊이를 알 수 없다.
바닷물이 짜서 한 맛이듯이 불법도
욕심이 없는 것으로 맛을 삼는다.
바다에는 보배가 가득하듯이 불법에도
보배가 충만해 있으니 그 이름은 4념처, 5력, 7각지,
8정도 등이다.
큰 바다에는 신들이 많듯이 불법 안에도
성인이 많으니 그 이름은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
아라한이다.
바다는 송장이 오면 파도로 밀어내듯이
불법도 정진하는 성중만 용납하고 게으로고 악행을 하는
사람은 밀어낸다.
바다는 강물을 받되 옛 이름을 버리고
‘큰 바다’라고 하듯이 불법도 천민과 평민,
귀족과 바라문 등 4계급의 사람들이 출가를 하지만
그 이름은 오직 ‘사문’이라 불린다.”
부처님의 설명을 들은 파라다 왕은
‘불법이야말로 참다운 미증유법’이라면서 삼보에
귀의하기를 다짐했다.
-중아함 제8권 35경 〈아수라경(阿修羅經)〉-
나쁜사람 밀어내기가 어찌 쉬우랴
미증유(未曾有)란 ‘일찍이 없던 일’이란 뜻이다.
경전에는 자주 미증유라는 용어가 보이는데
이는 부처님의 공덕을 찬탄하거나 신비하고
불가사의한 사건을 가리킬 때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 경에서 부처님과 파라다 왕이 나누는
대화를 들어보면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든다.
바다가 조수의 때를 놓치지 않거나,
강물이 바다로 들어오면 옛 이름을 버리고 큰 바다라고
하는 것은 당연하고 당연한 일이다.
마찬가지로 불교교단에 들어온 자가 계율을 잘 지키고
사성계급의 사람이 출가하면 오직
사문이라 불리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그럼에도 두 분이 이 일을 놓고 짐짓
‘미증유한 일’이라고 말하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러나 생각해보면 부처님이
예로 든 여덟 가지 일은 참으로 미증유한 사건이다.
계율을 지키기가 어떻게 쉬운 일이며,
욕심 없기가 어찌 쉬운 일이며, 사람을 차별하지 않기가
어찌 쉬운 일이며,
나쁜 사람을 멀리 하기가 어찌 쉬운 일이겠는가.
불교는 이렇게 참으로 쉽지 않은 일을
현실에서 구현하려는 종교다.
이 어려운 일을 실현한다면
이는 일찍이 없던 일이라고 말하는 것이 당연하다.
참으로 이 세상에서 ‘상식의 실천’처럼 미증유한 일은 없다.
불교교단이 그것을 구현하려 하니
이를 미증유한 일이 아니고 무엇이라 하겠는가.
출처 /홍사성
-불교신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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