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콩: 건강에 아주 좋은 먹거리
출처: http://hcode.kr/bbs/board.php?bo_table=hcode_kor_2&&wr_id=58&page=0&pcode=
검정콩이 몸에 좋다는 것은 이제 잘 알려진 사실이다.
오늘은 검정콩의 좋은 점을 구체적으로 살표봄으로 더욱 더 열심히 챙겨 먹는 기회가 될 수 있길 바란다.
첫째, 다른콩과 마찬가지로 검정콩에는 건강 유지에 너무나도 중요한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다.
삶은 콩 한컵에 하루 필요한 식이섬유가 75%이상이 들어 있다.
검정콩에 이렇게 많이 들어있는 식이 섬유는 당의 급격한 흡수를 막아 혈당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아주 효과가 좋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을 끌고 나가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데도 크게 도움이 된다.
둘째,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삶은 콩 한 컵에 하루 필요한 단백질의 30 % 이상이 들어 있다.
고기와 유제품과는 달리 몸에 안좋은 포화지방도 거의 없고 칼로리도 훨씬 적어 다이어트에도 완벽한 먹거리다.
참고로 한컵에 230 칼로리밖에 들어있지 않다.
그러므로 고기는 줄이고 검정콩은 더 먹는 것이 건강에 좋은 일이다.
셋째, 항산화제 Anthocyanins[안토시아닌] 이 충만하게 들어 있다.
항산화제 하면 통상 과일이나 채소를 연상케된다.
그런데 검정콩에는 포도 껍질이나 크렌베리에 들어있는 만큼이나 Anthocyanins[안토시아닌] 이 많이 들어 있다.
Anthocyanins[안토시아닌] 이라는 항산화제는 염증을 막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
심장병같은 만성질환과 노화를 막아 주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한 영양소이다.
넷째, 철분이 많이 들어 있다.
고기를 조금 먹거나 채식주의자인 경우 철분이 부족하기 쉬운데
검정콩 한컵에 하루 필요한 철분의 20% 이상이 들어 있어 크게 도움이 될 수가 있다.
다섯째, 엽산(folic Acid)과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다.
검정콩 한컵에 엽산은 하루 필요한 양의 64%, 마그네슘은 30% 이상이 들어 있다.
엽산은 심장병의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는 호모시스틴의 수치를 낮추어 주어 심장병 예방에 필수인 영양소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우리 몸안에서 약 300 가지의 생화학 작용에 지장이 생기게 되는 상상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미네랄이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다른 콩과 마찬가지로 검정콩도 반드시 12 시간 이상 물에 불린 후 담갔던 물은 버리고 조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검정콩
한가지 주의할 점은 다른 콩과 마찬가지로 검정콩도 반드시 12 시간 이상 물에 불린 후 담갔던 물은 버리고 조리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