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은 뱀을 통해 선악과 나무의 과실로 하와를 유혹하여 인간들을 죄인되게 만들었다.
선악과는 육의 눈에 좋아 보이는 것.
인간의 모든 종교, 사상, 철학이 다 선악과에서 나왔다.
율법은 선악과.
선이 무엇이고 악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는 것.
롬 5장
12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한사람을 통해 죄가 들어왔다.
한사람의 죄로 모든 사람이 죄인 되었다.
아담의 후손.
사1장
4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아담은 행악의 종자.
그 후손은 죄인으로 태어난다.
종이 아들을 낳으면 종.
잘나든 못나든 종이다.
롬 5장
13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느니라
모세를 통해 율법을 주기 전에도 죄가 있었다.
선악과는 따먹지 말라.
법. 법을 어기는 것은 죄다.
모세에게 법을 주기 전에도 사람들은 죽어갔다.
죄의 삮은 사망.
법을 주기 전에도 사람들은 죄인이다.
아담의 죄로 부터 내려온다.
아담의 죄 때문에 법이 없어도 죽는다.
롬 5장
14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 위에도 사망이 왕노릇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이라
15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는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이 많은 사람에게 넘쳤으리라
롬 6장
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하나님의 은사는 예수님을 통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죄를 지은 아담은 첫째 아담.
예수님은 둘째 아담.
예수님을 통한 구원은 절대로 변동이 없다.
하나님의 은혜는 영생의 은사.
선물.
생명과는 영의 눈에만 보인다.
이것을 먹어야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
에덴에서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함으로 생명과를 잃었다.
주님은 우리들이 좋은 것을 먹기를 바라신다.
마 7장
11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하나님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 얻는 것이다.
요6장
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올바른 복음을 듣고 살아난 자들. 부활 소망을 가진 자들을 마지막 날에 하나님께서 다시 살리신다.
요 5장
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복음을 듣고 믿는 자는 살아난다.
아담은 창조된 자. 결국 죽는다.
예수님은 창조자. 영생을 얻는다.
롬 5장
16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을 인하여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구원의 선물은 영생.
아담의 자손은 아담의 죄 때문에 의를 행해도 죄인이다.
예수님의 자손은 십자가의 대속을 믿는 사람이다.
십자가에서 모든 죄를 사함 받고 의롭게 되었다.
한번은 아담을 통해서 나고 두번째 예수님을 통해서 난다.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다.
롬 5장
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것 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내가 의롭게 해서 의로워진 것이 아니라 의의 한 행동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값없이 의롭게 되었다.
아담 한 사람 때문 우리는 죄인이 되었다.
예수님 한 분 때문에 믿는 자를 의롭다고 여겨주신다.
의롭다 선언은 법정적 선포이다.
참 진리의 말씀은 생명과를 먹게 하는 말씀이다.
영생의 말씀을 올바르게 전하는것이다.
생명이 없는 말씀은 영생의 말씀을 세상 교훈이나, 인본적으로 말씀을 전하는 것이다.
마태 15장
8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9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