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을 귀로 먹다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시119:105)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딤후3:16-17)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4:12)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마4:1-4)
① 셰프라는 직업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지가 벌써 오래 되었어요! 서점에는 갖가지 음식을 만드는 방법의 책이 쌓여 있어요! TV에서도 연일 독특한 음식을 만드는 방법을 직접 보여줘요! 그만큼 우리는 잘 살게 되었어요!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너무 잘 먹고 많이 먹어서 생긴 병 때문에 병원을 다니고 약을 먹어야 하는 세상이 되었어요!
② 우리가 양식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보통 입으로 먹는 음식물을 가리켜요! 그런데 좀 더 깊이 생각해보면 양식은 활동 에너지를 얻기 위한 것이에요! 그래서 말씀인데 활동 에너지가 음식물에 의해서만이면 사람이 동물과 다를 바 없어요! 진정으로 사람이 동물과 다른 점은 입으로 먹는 양식이외에 다른 양식을 먹기 때문이에요! 그것은 바로 눈으로 먹고 귀로 먹는 양식이에요! 입으로 먹는 양식은 배로 들어가서 대여섯 시간이 지나면 다 소화되고 그로 인해 생긴 에너지도 다 써버려요! 하지만 귀로 먹는 양식은 머리로 들어가서 평생을 머물러요!
③ 여러분, 한번 깊이 생각해보세요! ‘나의 삶의 중요한 에너지는 무엇인가?’ 음식물이 자신의 삶의 중요한 에너지라고 생각한다면 이제부터는 생각을 좀 바꿔보시기 바래요! 음식물은 그냥 좀 더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한 기본적인, 그래서 별로 관심을 갖지 않아도 되는 에너지원으로 말이죠! 그리고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 에너지원은 귀로 먹는 양식이라고 말이죠!
④ 그리고 좀 더 나아가서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는 인성 교육을 계속해서 받아야 하는데 그것은 귀로 먹는 양식일 뿐 아니라 그 내용이 영혼에 힘을 주고 삶의 방향을 바로 잡도록 하는 것이어야 해요! 이것을 명심해야 해요!
⑤ 사람이 사람인 것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확인되는 것이지만 근원적인 의미에서는 사람을 만들어내신 분과의 관계에서 더욱 확실해져요! 여러분 각자가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우선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갖게 되듯이 더 깊이 들어가서 창조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확립해야 해요!
⑥ 오늘은 이미 광고한 대로 예배 후에 성경암기대회를 해요! 엄밀하게 말하면 성경요절 암기대회예요! 우리 인생에 있어 너무 중요하고 소중한 성경 요절 12개를 우선적으로 뽑아드렸고 이제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거예요! 그래서 오프닝 설교로 ‘귀로 먹는 양식’의 제목의 말씀을 드리고 있어요!
⑦ 이제 본문 말씀을 차례로 보도록 하죠! 먼저 시편의 말씀,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시119:105) 아멘! 하나님의 말씀은 인생길을 안전하게 가도록 지켜줘요! 그대로만 가면 안전하게 복되게 살아갈 수 있어요!
⑧ 다음은 디모데후서의 말씀,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딤후3:16-17) 아멘!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살려면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하는데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 그렇게 만들어줘요! 교훈하고 책망하고 바르게 하고 의롭게 하면서 말이죠!
⑨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히브리서 말씀에 그 대답이 있어요!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4:12) 아멘! 영혼을 치료할 수 있는 도구는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에요! 우선적으로는 욕심과 교만과 사랑의 결핍이 모든 인간의 영혼의 병의 원인일진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 그 영혼의 병의 원인을 제거해줘요! 할렐루야!
⑩ 더 근본적인 말씀을 예수님께로부터 직접 들을 수 있어요!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마4:1-4) 아멘!
⑪ 예수님께서 온 인류를 위한 공생애의 삶을 시작하시면서 사십 일 동안 광야에서 금식 기도를 하셨는데 마귀가 다가와서 유혹을 하죠!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그러자 예수님은 신명기 8장 3절의 말씀을 인용하시면서 마귀의 유혹을 물리치셨어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신8:3) 아멘! 예수님의 말씀을 다시 보면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아멘!
⑫ 부디 귀로 먹는 소중한 양식, 하나님의 말씀을 잘 외워서 자신이 잘 되고 또 남도 잘 되게 하는 삶을 사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