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그래서
이득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불익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명예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치욕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칭찬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비난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행복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불행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다.
그는
이미 생겨난 이득에 경도되지 않고 불익을 배척하지 않고,
이미 생겨난 명예에 경도되지 않고 치욕을 배척하지 않고,
이미 생겨난 칭찬에 경도되지 않고 비난을 배척하지 않고,
이미 생겨난 행복에 경도되지 않고 불행을 배척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그는 경도와 배척을 버리고
태어남, 늙음,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에서 벗어나고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9.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와 배우지 못한 일반사람과는
이러한 차이, 이러한 차별, 이러한 다른 점이 있다."
10. [세존] "이득과 불익, 명예와 치욕,
칭찬과 비난, 행복과 불행
이러한 인간의 원리들은
항상하지 않고 변화하고야 마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알고 새김있고 현명한 님은
변화하고야 마는 것들을 관찰한다.
원하는 것이라도 그의 마음을 교란하지 못하고
원하지 않은 것도 혐오를 일으키지 못한다.
그것에 대해 매혹이나 혐오는
파괴되고 사라져서 존재하지 않으니
경지를 알고 티끌의 여름과 슬픔의 여름을 올바로 알아
님은 존재의 피안에 이른다."
(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표준국어사전 : 경도되다 ㅡ동사 ; 온 마음을 기울여 사모하거나 열중하다.
유의어 ㅡ기울다 열중하다 치우치다
경<기우려질 경傾> 도<넘어질 도倒> )
첫댓글 삼보에 귀의합니다
8.그래서
이득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옷하고,
불익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명예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치욕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칭찬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비난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행복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불행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다,
그는
이미 생겨난 이득에 경
도되지 않고 불익을 배
척하지 않고,이미 생겨난 명예에 경도되
지않고 치욕을 배척하
지 않고, 이미 생겨난
칭찬에 경도되지 않고
비난을 배척하지 않고,
이미 생겨난 행복에
경도되지 않고 불행을
배척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그는 경도와
배척을버리고 태어남,
늙음,죽음,근심,절망에
서 벗어나고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삼보에 귀의합니다
1. 세상을 움직이는 원리와 그것에서 벗어나는 방법이란 무엇인가?
8. 그래서
이득도, 불익도, 명예도, 치욕도, 칭찬도, 비난도, 행복도, 불행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그는 이미 생겨난 이득에 경도되지 않고 불익을 배척하지도 않고,
이미 생겨난 명예에 경도되지 않고, 치욕도 배척하지 않고,
이미 생겨난 칭찬에 경도되지 않고 비난을 배척하지도 않고,
이미 생겨난 행복에 경도되지 않고 불행을 배척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그는 경도와 배척을 버리고,
태어남, 늙음,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에서 벗어나고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9.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와
배우지못한 일반사람
과는 이러한 차이,이러한 차별, 이러한 다른 점이 있다.''
10.[세존]''이득과 불익,명예와 치욕,칭찬
과 비난,행복과 불행
이러한 인간의 원리를
은 항상하지 않고 변화
하고야 마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알고
새김있고 현명함 님은
변화하고야 마는 것들
을 관찰한다.
원하는 것이라도 그의
마음을 교란하지 못하고 원하지 않은 것
도 혐오를 일으키지
못한다.
그것에 대해 미혹이나
혐오는 파괴되고 사라
져서 존재하지 않으니
경지를 알고 티끌의 여름과 슬픔의 여름을
올바로 알아님은 존재의 피안에 이른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1.세상을 움직이는 원리와
그것에서 벗어나는
방법이란 무엇인가?
8 그래서 이득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불익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명예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치욕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칭찬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비난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행복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불행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다.
그는
이미 생겨난 이득에 경도되지 않고
불익을 배척하지 않고,
이미 생겨난 명예에 경도되지 않고
치욕에 배척하지 않고,
이미 생겨난 칭찬에 경도되지 않고
비난을 배척하지 않고,
이미 생겨난 행복에 경도되지 않고
불행을 배척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그는 경도와 배척을 버리고
태어남,
늙음,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에서 벗어나고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9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와
배우지 못한 일반사람과는
이러한 차이,
이러한 차별,
이러한 다른 점이 있다.
10 [세존]
이득과 불익,
명예와 치욕,
칭찬과 비난,
행복과 불행,
이러한 인간의 원리들은
항상하지 않고
변화하고야 마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알고
새김있고 현명한 님은
변화하고야 마는 것들을 관찰한다.
원하는 것이라도
그의 마음을 교란하지 못하고
원하지 않은 것도
혐오를 일으키지 못한다.
그것에 대해 매혹이나 혐오는
파괴되고 사라져서
존재하지 않으니
경지를 알고 티끌의 여읨과
슬픔의 여읨을 올바로 알아
님은 존재의 피안에 이른다.
_((()))_
1. 세사을 움직이는 원리와 그것에서 벗어나는 방법이란 무엇인가?
8.그래서
이득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불익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명예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치욕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ㅈ딩찬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비난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행복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불행도 그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다.
그는
이미 생겨난 이득에 경도되지 않고 불익을 배척하지 않고, 이미 생겨난 명예에 경도되지 않고 치욕을 배척하지 않고,이미 생겨난 칭찬에 경도되지 않고 비난을 배척하지 않고, 이미 생겨난 행복에 경도되지 않고 불행을 배척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그는 경도와 배척을 버리고 태어남, 늙음, 죽음,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에서 벗어나고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난다고 나는 말한다.
9.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와 배우지 못한 일반사람과는 이러한 차이, 이러한 차별, 이러한 다른 점이 있다."
10. [세존] "이득과 불익, 명예와 치욕, 칭찬과 비난, 행복과 불행, 이러한 인간의 원리들은 항상하지 않고 변화하고야 마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알고 새김있고 현명한 님은
변화하고야 마는 것들을 관찰한다. 원하는 것이라도 그의 마음을 교란하지 못하고 원하지 않은 것도 혐오를 일으키지 못한다.
그것에 대해 매혹이나 혐오는 파괴되고 사라져서 존재하지 않으니 경지를 알고 티끌의 여름과 슬픔의 여름을 올바로 알아 남의 존재의 피안에 이른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