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석기 시대·푸허거우먼 유적 新石器时代 · 富河沟门遗址
출처: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 푸허거우먼 유적 중국 북부의 신석기 후기 유적지입니다.내몽골 자치구 바레인 좌기, 우르지무룬강 동쪽 기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면적은 약 6만 평방 미터입니다.
1962년 중국과학원 고고학연구소가 발굴했습니다. 방사성 탄소의 세대 교체 및 교정에 따르면 연대는 기원전 3350년경입니다.
이 유적지의 발굴을 통해 푸허 문화가 확립되었습니다.이것은 통칭 '세석기 문화'에서 서로 다른 고고학 문화를 구분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 푸허거우먼 유적 집터 중부의 사각형 유적은 아궁이 유적으로 두 개의 인접한 언덕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총 37개의 반지혈식 주택지가 발견되었으며 그 중 33개의 사각형 주택지가 모두 언덕을 등지고 굴착되었습니다.
현존하는 집터는 모두 쓰레받기 모양의 흙두렁으로 일반적으로 남북으로 길이 3~5m, 동서 너비 4~5m, 가장 큰 너비 각각 6m입니다.원형 집터는 4개이며 지름은 3.5~5m입니다.
두 집의 실내 바닥은 기둥 구멍, 아궁이 및 모닥불의 흔적이 있는 비교적 평평하며 아궁이 주위에 석판을 더 많이 쌓습니다.유물 중 대형 석기의 대다수는 괭이, 자귀, 끌, 도끼, 맷돌, 맷돌, 맷방망이 등 많은 절단기가 있습니다.
▲ 푸허거우먼 유적에는 뼈칼과 돌잎을 갈아서 만든 석기가 거의 없으며 도끼와 자귀에 여전히 다듬은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가는 석기의 돌 조각은 길고 넓어서 눈에 띄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구 모양에는 버드나무 잎 촉, 원뿔, 드릴, 원형 스크레이퍼 등이 있습니다. 뼈에는 촉, 송곳, 바늘, 물고기 다트, 낚시 바늘 및 돌날을 박는 데 사용되는 칼자루가 포함됩니다.
점을 치는 데 사용되는 복골도 발견되었습니다.도자기는 손으로 만들며 주로 두꺼운 도자기의 원통형 깊은 복부 항아리로 무늬가 가로로 '지그재그' 모양의 참빗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 푸허거우먼 유적에는 사슴, 멧돼지, 개오소리, 황양, 다람쥐, 여우 등 회토 원통형 탱크에 많은 뼈가 있지만 가축은 없습니다.
정착한 마을, 굴착 도구, 곡물 가공을 위한 맷돌과 맷돌로 볼 때 당시 원시 농업이 있었고 많은 수의 동물 뼈와 어업 및 사냥 도구가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음을 나타냅니다.
이곳의 점집 유물은 중국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가장 오래된 것입니다.
분류:고고 표제어
본문 라벨: 신석기 시대 푸허거우먼 유적 푸허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