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A 둘러싼 갈등, "생존권 위협" Vs. "절차대로 진행"지난해 말 착공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 용산·강남·파주 주민들 반발... 왜?
글 조성호 월간조선 기자
- GTX A 전체 노선(빨간색). 사진=국토교통부
총 연장 80㎞ 구간의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즉 GTX A 노선(경기 파주 운정~서울 삼성) 착공식이 지난해 12월 27일 열린 가운데 ‘GTX A 공사가 지반 침해를 초래한다’며 노선 일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GTX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시도되는 지하 40m 이하 대심도(大深度)의 도심 고속전철로, 최고 속도는 시속 180㎞다. 노선 직선화를 통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대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한 철도 교통수단이다. 3조 가까이 투입되는 GTX A 노선은 2023년 말 개통 예정이다.
그러나 GTX A노선이 지나가는 서울 강남구와 용산구, 경기도 파주 일대의 주민들이 이에 반발하고 있다. 서울 강남구는 지난해 12월 26일 "주민과의 만남의 자리를 갖기도 전에 GTX-A노선 계획(안)을 확정하고 착공식을 진행하려는 것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강남구 측 설명에 따르면 노선 일부가 주택가 지하로 설계돼 안전과 소음, 진동 등 주거환경 침해 우려가 있다고 한다. 강남구는 2015년 11월 4일부터 지난달 16일까지 여섯 번에 걸쳐 '안전성 담보를 위해 GTX-A 노선을 한강으로 우회하도록 해 달라'고 국토교통부에 요청했다고 한다.
GTX-A 노선이 지나는 서울 용산구 후암동 일대 주민들도 불안감을 나타냈다. 이 일대 주민들은 후암동을 비롯해 갈월·동자동에 노후 주택가가 형성돼 있어 공사 시 붕괴 우려가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곳 주민들도 노선 우회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후암동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하층을 뚫는건데, 폭파 작업을 하다보면 지상에 있는 집들에 영향이 많이 갈 거 같다”며 “(일대에) 일제시대 때 지어진 오래된 주택들이 많다”고 말했다.
조형연 청담동비상대책위원회 대표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GTX의 터널 공사는 굴착 방식이 아닌 폭파 방식”이라며 “내가 사는 아파트 밑에서 다이너마이트가 계속해서 터지는데 가만히 있을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도 파주 교하지구 주민들도 비슷한 입장이다. 이들은 GTX A노선이 당초 하천 지하를 관통하도록 설계됐는데, 최근 교하 열병합발전소와 아파트를 지나도록 변경됐다며 반발하고 있다.
김해성 파주교하지구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노선이 당초 계획과 달리 열병합발전소 부근을 관통하면 지하 기반시설 파손 등 안전 위험성이 높다”며 “당초 계획안 대로 노선을 변경해야 한다”고 말했다. 파주지역 환경단체도 운정 차량기지 일대에 노랑부리백로 등 36종(種)의 법정 보호종이 서식하는데도 환경영향평가 본안보고서에 피해 방지 대책이 없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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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2월 27일 오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착공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조선DB |
소관부처인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절차대로 진행했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김태형 민자철도팀장은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서울 지하철 1호선은 지하 10m에, 9호선은 20~30m에 건설됐다”며 “GTX-A 노선은 평균 50m, 가장 깊은 곳은 100m에 지하 터널을 만들어 건물 붕괴 우려는 없다”라고 반박했다.
김태형 팀장은 “GTX-A 노선보다 더 낮게 터널을 만든 고속버스터미널역에는 3호선과 7호선, 9호선이 다닌다. 지금까지 지하철 때문에 건축물이 붕괴한 적은 없으며 우리나라 토목기술이 그 정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주민공청회를 제대로 열지 않았다며 절차상 문제가 있었다는 요지의 주장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태형 팀장은 “지난 (2018년) 8월부터 주민센터에 공고문을 내걸고 신문에도 광고하는 등 다른 사업보다 책잡히는 일이 없도록 할 수 있는 건 다해 알렸다”며 “주민공청회를 하지 않았다는 말은 잘못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민들은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서도 문제 삼았다. GTX A노선 설계 당시 이뤄졌던 전략환경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초안 협의 과정에서 ▲북한산국립공원 관통 근거와 차량기지 입지 적정성 ▲환기구 등 배출시설의 오염원 저감(低減) 대책 ▲지하수 영향 등 거의 모든 항목에서 부실하다는 지적을 받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환경부 환경영향평가과 박재근 사무관은 동(同)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환경단체와 여러 번 회의를 하고 부실 검토위원회까지 열어 지적된 사항을 보완하려고 노력했다”고 주장했다. 박재근 사무관은 “(환경영향평가와) 반대로 가고 있다는 비판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자연공원법상 철도사업 노선이 국립공원(북한산)을 관통할 경우 사업자가 불가피한 사유를 제시해야 하는데 이를 제시하지 않았다는 비판에 대해서도 “평가서에 불가피한 사유를 어느 정도 제시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글=조성호 월간조선 기자
입력 : 2019.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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