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엽 선수가 일본에 진출한 이후 이 선수가 스프링캠프에서 타격 훈련하는 모습을 뉴스로 접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때 이승엽 선수가 이상한 기계를 이용하여 타격연습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름하여 비디오 피칭 머신.
우리나라에도 곧 비디오 피칭 머신이 보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국내 스포츠 에이전트 회사인 VIS스포츠(대표: 서동규)에서 이승엽 선수가 사용하였던 바로 그 비디오 피칭 머신을 보급하기로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에 VIS스포츠 서동규 대표와 인터뷰를 하였다.
▲ VIS Sports 서동규 대표
ⓒ2004 김민열
-먼저 VIS스포츠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 주십시오. "비스스포츠는 스포츠 마케팅 및 에이전트 전문 회사로 농구, 야구, 축구, 핸드볼, 골프 종목의 선수들에 대한 스포츠 에이전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프로농구에서 뛰는 용병선수 중 많은 선수를 저희가 공급했습니다.
스포츠 에이전트 이외에도 축구꿈나무 및 지도자 영국연수 프로그램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여름부터는 서울 강남 지역에서 유명한 농구선수 출신이 초등학생들을 지도하는 농구캠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요즘 초등학생들이 공부에만 매달리는데 즐거운 농구연습을 통해 마음도 건강하게 신체도 건강하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저희 회사는 스포츠 과학화를 목표로 스포츠 경기 분석 프로그램인 미국 피나클의 '스포츠에디트'와 이번에 새로이 보급하게 될 비디오 피칭 머신인 프로배터 시스템의 국내보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사업영역이 다양하군요. 대표님의 경력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저는 김병현, 서재응 선수의 국내파트 스포츠 에이전트를 포함하여 다년간 스포츠 에이전트를 해왔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비디오 피칭머신에 대해서 슬슬 이야기해 볼까요? 프로배터(ProBatter) 시스템의 제조사는 어디입니까? "미국 코네티컷주에 위치한 프로배터 스포츠(ProBatter Sports)입니다."
시속 160km 강속구 가능, 다양한 구질, 정확한 코너워크, 분석 대상 투수 피칭 시뮬레이션
-프로배터(ProBatter) 시스템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우선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프로배터는 메이저리그 수준의 피칭을 쉬지 않고 반복해서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시스템이라는 것입니다. 볼 속도는 40마일(64km)부터 100마일(160km)까지 정확하게 2마일(3.2km)씩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기계적으로는 100마일 이상도 가능하지만, 현재 100마일(160km) 이상 속도로 던질 수 있는 투수가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아, 그렇게 셋업 되어 있다는군요.
볼 구질도 다양하여 패스트, 스트레이트, 라이저, 싱커, 커터, 스플리터, 커브, 슬라이더, 슬로 커브, 체인지업이 가능합니다. 이 시스템의 특징은 실제 투수가 던지는 모습을 비디오에 담아 실전과 같은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투수 모습은 좌, 우, 풀 와인드업, 세트 포지션 등 다양한 형태가 가능합니다. 또 정확한 코너워크를 자랑하여 원하는 지점의 2인치(5.08cm) 이내로 공이 들어갑니다.
피칭 모드는 오토, 매뉴얼, 반복, 커스텀의 4가지가 있어 볼 구질의 순서를 마음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 팀의 상대투수 볼 배합을 미리 입력해서 연습한다면 매우 효과적으로 연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대팀 투수의 볼 배합 패턴은 저희가 보급하는 피나클사의 ‘스포츠에디트’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쉽게 분석이 될 것입니다.
▲ ProBatter 타격모습
ⓒ2004 ProBatter
-프로배터의 다른 특징은 없습니까? "프로배터는 실제 경기처럼 8초 이내에 와인드업부터 볼을 뿌리는 것까지 진행하여 실전 감각을 키우는데 좋습니다. 타자는 좌 우 아무 타석에나 들어 설 수 있으며, 시스템의 높이는 3피트(91.44cm)에서 8피트(243.84cm)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300개의 볼을 연속적으로 뿌릴 수 있으며, 시스템은 터치스크린 방식의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조절됩니다. 스트라이크존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프로배터 시스템의 많은 부분은 미국 및 국제특허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메이저리그 구단 등이 주요 고객
-들어볼수록 대단한 시스템인 거 같군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은 말씀해 주십시오. "보스턴 레드삭스, 시카고 화이트삭스, 뉴욕 메츠, 클리블랜드 인디안즈 등 메이저리그 팀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일본에는 최근 롯데 지바 마린즈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그 외 야구관련 스포츠 센터 및 놀이공원, 레크레이션 센터 등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배터를 이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메이저리그 수준의 볼을 쉴새없이 뿌려 줄 수 있는 기계는 이 시스템이 유일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상대팀 투수의 볼 배합을 입력해서 연습한다면 팀 전체의 타격이 눈에 띄게 향상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고액 연봉 타자 한두 명 스카우트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메이저리그 팀 산하의 마이너리그 팀 타격코치의 말로 효과에 대한 설명을 대신할까 합니다. 메이저리그 투수들이 구사하는 볼 중 마이너리그 투수들이 하지 못 하는 대표적인 것이 브레이킹 볼이라고 합니다. 이 시스템을 처음 사용했을 때 자신의 타자들이 처음에는 브레이킹 볼에 손도 대지 못 했다고 합니다. 사용 이후 몇 주 지나자 타자들이 브레이킹 볼에도 적응하여 타격을 잘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일반인들도 메이저리그 수준의 볼을 접할 수 있다
▲ ProBatter 피칭시뮬레이션
ⓒ2004 ProBatter
-앞으로 이 시스템을 국내에 어떻게 보급하실 건가요? "우선은 프로구단을 상대로 마케팅에 나설 것입니다. 그리고, 국가대표 훈련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야구협회와도 접촉하겠습니다. 또한, 이 시스템은 개인용 버전도 있어 혹시 메이저리그 진출을 준비하는 선수들이 있다면 구매가 가능하겠지요. 가격을 저렴하게 하여 아마추어팀, 대학 및 중고등학교 팀에도 보급할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처럼 스포츠 레저센터, 놀이공원 등에도 보급하여 일반인들도 메이저리그 수준의 볼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