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역도동호회 보고 교수님께 실례를 무릅쓰고 질문 드리고자 글을 남깁니다.
병원에선 ac joint의 손상이 있다고 합니다.
우선, 어깨 히스토리를 잠깐 설명드리자면,
2005년 벤치프레스를 하는 도중 어깨를 처음 다쳤습니다.
들어 올리는 과정에서 힘을 주다가 뿌지직 하는 느낌과 함께 심한 통증이 왔고,
정형외과에서 스테로이드 주사 맞고 통증이 어느정도 감소하였으나, 낫지 않아 한의원에서 침맞고.. 해도 통증이 가라않질 않길래
재활의학과에서 하이알 주사를 맞고 통증이 완전히 없어졌습니다.
그러나 x-ray나 초음파 사진을 보면 관절 사이가 벌어졌다고는 하나, 수술은 필요하지 않다고 했습니다.
그후 다시 웨이트운동을 하였고, 가끔 무리할 경우 통증이 생기긴 했으나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확실히 오른쪽 관절보다는 다친 왼쪽 어깨가 헐거운 느낌이 나고...
그렇게 몇년간 큰 통증 없이 지내고, 운동도 하였습니다.
작년 부터 다시 웨이트를 하면서 처음엔 일주일 3일 운동을 하며 하루에 상체운동은 한가지씩만 하였습니다.
벤치프레스, 밀리터리, 딥스 이렇게 한가지 운동과 하체 운동을 결합해서 하였고, 어깨에는 크게 무리가 없었습니다.
(스쿼트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이런 식으로요)
(벤치프레스는 좁은 간격으로 하였습니다, 다칠때 팔꿈치가 어깨위치까지 올라간 넓은 그립을 사용하다 다쳤었습니다.)
그리고 역도 동호회에서 짬내서 조금씩 역도 동작도 배우는데 크게 무리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몇주전부터 하루 운동할때, 벤치프레스 바벨로우, 밀리터리프레스 이런식으로 묶어서 운동하니 밀리터리 프레스시에
어깨 통증이 발생하였습니다. 오히려 무게도 감소해서 나름 주기화 한다고 저강도로 운동을 하는데 오히려 높은 중량일 때는
이상없던 어깨에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제 생각에는 어깨관절을 쓰는 운동 벤치 로우(풀업) 밀리터리프레스 등을 하루에 묶어서 운동한것이 그 전에 운동하던 스쿼트 벤치(밀프 or 딥스)데드 보다 어깨관절에 무리를 준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통증이 발행하는 구간이, 손을 쭉 펴고 앞으로 해서 위로 쭉 들면 귀근처에 가면 찌릿하고, 비슷하게 옆으로 쭉 들어올리면 거의 다 올라간 시점에서 통증이 있습니다. 오히려 오버헤드프레스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없지만, 벤치도 통증이 없구요...
오히려 밀프자세에서 통증이 있습니다.
약간의 통증은 사라지겠지 하고 무시하고 운동을 계속 하여, 현재는 통증이 조금 더 심해져서 쉬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난 금요일 운동하고 약간 통증이 올라갔다가.. 쉬기 시작하내 어느정도 감소하고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지금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병원에서는 통증이 없어질때까지 쉰후에, 포도당 프롤로 주사를 놔서 인대를 강하게 하자고 합니다. 아무래도 일반 병원에선 통증 감소 이런 측면은 약물이나 이런것 써서 도와주기는 하나, 그 이후 다시 운동할 수 있게 회복하고 재활하는 것은 전문 분야가 아니라... 치료를 받아도 앞으로 문제가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현재 제 상태에서 앞으로 어떤식으로 재활해 나가면 좋을 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운동하는게 좋은데 몸에 무리를 최대한 주지 않으면서 하는 방법 조언 부탁 드립니다.
현재 제 상태는 xray 상태로 보면 아래 type2처럼 ac joint 사이는 벌어져 있지만 위아래 위치는 크게 어긋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houlderdoc.co.uk%2Fimages%2Fuploaded%2Fsd_rockwood_classification.jpg)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바쁘신 가운데 죄송스럽지만 한말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요즘 교과부 사업보고서 작성으로 시간이 나질 않습니다. 글로 운동을 설명하고 말씀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재활운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곳을 방문하셔셔 한동안 치료와 운동을 배우면서 진행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잠실 소재의 선수촌 병원을 추천합니다. 인터넷 검색 후 미리 병원의 한경진 선생님과 통화해 보시고 방문해 보십시요.
교수님 바쁘신데도 답장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병원 추천해주셨는데 ㅠㅠ 먹고살기바빠 잠실까지 치료받으러 다니기 ㅠㅠㅠ 혹시 인천 쪽에는 추천해주실만한 병원 알고계신곳이 있으신지요? 제가 집이나직장이 인천 송도쪽이라서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