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과 12월은 대회 훈련은 하지 않고 마라톤을 즐길 수 있는 시간입니다.
게다가 우린 내년이면 제 2의 고향인 수원을 떠나야 하는 운명입니다.
이에 이 기간 동안에 수원의 산과 하천을 내 발로 돌아 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먼저 수원의 산과 하천입니다.
먼저 산을 보면 수원의 북쪽에 수원의 진산이라고 하는 광교산(582m)이 있습니다. 광교산을 고도리 방향으로 따라 내려오면 형제봉 경기대를 거쳐서 광교호수공원을 지난 영통의 청명산으로 갑니다. 이후로는 수원의 평야지대라서 산이 없고 서쪽의 칠보산입니다. 칠보산은 234m로 그리 높지 않지만 화성군, 안산시와 경계를 이루는 길이가 꽤 되고 아기자기한 산이죠.
칠보산이 끝나면 그 다음은 왕송저수지가 나오고요, 다음으로 덕성산이 나옵니다. 덕성산은 우리가 매봉산이라고 하는 산이며 부곡사 바로 남쪽에 있는 산입니다. 덕성산에서 지지대고개를 넘으면 다시 광교산이 나오면서 수원의 둘레산은 다 언급이 됩니다.
수원의 내륙의 산은 우선 팔달산이 있습니다. 중앙마라톤을 앞두고 거기서 열심히 연습했지요. 팔달산에 붙어 있는 산이 숙지산이고 이 역시 뛸만한 산입니다. 그 다음에 우리 청 뒷산인 여기산도 있고요.
이러면 수원의 산은 어느 정도 언급이 된 것 같습니다.
수원의 주요 하천은 4개가 있습니다.
대부분 광교산이 이 하천들의 근원인데요,
먼저 광교산 서쪽부분 파장동 부근과 덕성산 부근에서 모인 물이 우리청의 서호에 모였다가 아래로 내려갑니다. 이것이 서호천입니다. 동네로 치면 파장동, 정자동, 송죽동, 율전동 일부가 모두 서호천의 유역인 셈이죠. 만석공원 저수지도 물론이고요, 다만 일월저수지는 아닙니다. 이는 황구지천으로 갑니다.
그리고 우리 광교산의 통신대헬기장에서 발원한 물이 태평농원 옆에서 우리가 알탕하는데를 지나 광교저수지, 화홍문, 남수문 을 지나 세류동으로 그야말로 수원의 중심을 지나 흐르는 물이 수원천입니다. 수원화성을 비롯한 수원의 중심지역은 모두 수원천 유역입니다.
그 다음 광교산의 경기대 동쪽 물이 원천저수지에 모이고 그리고 용인에서 온 물이 신대저수지에 모였다가 서쪽으로 흐르는 하천이 원천천입니다.
이 세 하천은 광교산과 모두 연관이 있으니 광교산이 과연 수원의 진산이지요.
마지막 하천이 황구지천인데 군포 수리산과 의왕의 물이 왕송저수지에 모였다가 이것이 수원의 서쪽으로 흘러 황구지천이 됩니다. 이름이 어디서 유래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들은 결국 병점쪽에서 모두 만나서 황구지천이라는 이름으로 합쳐집니다. 그 다음은 오산, 안성, 평택을 거쳐서 결국 아산만의 서해로 가네요.
수원의 산과 하천에 대한 설명이 길었네요.
설명만 하면 뭐합니까?
직접 내 발로 한번 밟아 봐야지.
그래서 11.9일 주말 훈련시에 이야기한 부분이 모수길을 한번 뛰어보자는 것이었고요,
모수길은 서호천과 수원천의 거의 모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두 하천의 북쪽의 연결은 광교산으로 이어지고요,
남쪽의 연결은 수인선 협궤열차길로 이어져 있습니다.
거리도 약 22 km로서 주말 훈련으로 꼭 맞는 량입니다.
지도입니다.
참조: 수원시푸른녹지사업소
http://newpark.homecall.co.kr/lmth/05_suwon/suwon_0202.asp
* 이종렬임 제공
서론이 길었습니다.
주말훈련 공지합니다.
O 일시: 2013. 11. 16. 06:30 - 11:00
O집합: 서호공원 06:30
O훈련 내용: 수원 둘레길 22km
서호집합(6:30) - 스트레칭(6:45) - 서호천 - 지방행정연수원 - 광교 삼거리 - 광교저수지 - 남문시장 - 세류동 수원천 - 평동 서호천 - 서호 (9:45)
O 식사: 남원추어탕(10:00 - )
O 날씨: 맑음 2도씨(6시 기준)
O 추천 복장: 상의(긴소매 티셔츠 + 방풍의), 하의(긴바지), 모자, 면장갑, 썬글라스(옵션)
참석하실 분들 댓글 부탁합니다.
재밌을 것 같지 않아요. 수원을 가슴에 꼬옥꼬옥 담는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첫댓글 참석입니다.
참석합니다. 벌써 이사를 준비하네요. 저희는 내후년이라서 아직 마음에 여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참석합니다^^
썰렁한 유머
한농대 쪽에
그리 높지않은 김인山도 있습니다^^
개발되어 사라졌나^^
서호 반대편 농과원쪽에 서호 크기의 김유湖도 있습니다^^
참석합니다. 기대되네요.
일하 정경용님의 불교에 대한 해박한 지식에 놀랬습니다만
수원의 산과 호수에 대한 조회도 많으십니다. 좋습니다.
주말 훈련에 참석코자 합니다.
수원산에 대한 정성어린 정보 고맙네요. 경용 형님! 유호에 '호'자가 그 '호'이면 더 좋았을껍 그랬네요. 지금이라도 바꿀까요.ㅋㅋ 훈련부장님의 섬세한 설명에 내발로 함 달려보고 싶네요. 참석할깨여.
수원에 대한 해박한 지식 똘똘한 훈련 부장님이셨군요. 10 여년을 살았음에도 수원에 대해 모르는게 너무 많았네요. 모수길 따라 런 기대 됩니다. 참석이요
이번주도 사촌동생 결혼식이 있어 참석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즐런하세요.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훈련부장님이 감성이 풍부하다는 걸 새삼 확인합니다.
좋다는 뜻입니다.
참석합니다. 홍 수석훈련부장님 멋지십니다.
http://newpark.homecall.co.kr/lmth/05_suwon/suwon_0202.asp 에 자세한 안내가 있습니다.
늦지않게 참석하겠습니다. 저도 기대가 됩니다.
여건이되면 황재삼연구관님도 나오신답니다. ^^
안타깝습니다. 이번 주에도 결혼식 참석 관계로 불참합니다.
이번주 참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