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사)춘천역사문화연구회
 
 
 
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 스크랩 학봉기념관,안동 가볼만한곳,삼장사시비,진주대첩을 지휘한 학봉 김성일 종택 2편,안동 1박2일 여행코스 10편
범털과개털(박갑로,의병전쟁 답사회) 추천 0 조회 30 14.07.30 07:50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학봉 김성일 종택의 학봉기념관이다.안동 가볼만한곳,안동 1박2일 여행코스 10편

 

 

 

촉석루삼장사시.

학봉이 초유사로 진주에 도착하니 성은 텅 비고 강물만 흐르고 있어 서글픔을 가눌 길 없엇다.조종도와 이노가 찾아와서 비감하게 차라리 강물에 바져죽읍시다 햇지만 ,여러분이 나를 도와 의병을 일으킨다면 적을 막을 수있을  것이라고 희망을 불러일으키고...학봉은 시를 서서 결사항전할 것을 맹세 했다.

 

대소헌 조종도는 정유재란때 황석산성에서 싸우다 순절한 분이다.이노(李魯)란분은 용사일기를 슨 송암 이로 선생이다. 

 

참고):학봉이 처음 진주성에 당도하니 성은 텅비어 있었다.진주목사와 그를 따르던  판관이던 김시민도 지리산으로 가서 숨어있었다.김시민등을 부르고 의병을 일으키고...군량을 구하고...관군을 지휘하고...의병과 관군의 전투를 협조-조정하고....결코 만만찮은 일들...

 

삼장사 시 현판

학봉 김성일이 1592년에   지은 삼장사 시를 1632년 인조 10년에 합천군수 유진 ,경상도 관찰사 오숙,진주판관 조경숙 등이 촉석루에 게시하였다.

 

 

삼장사가 누구인지 학계에서의 논란-이제는 학봉 김성일선생이 삼장사 시를 쓴것으로 정리가 되었다고한다.

참고:김명준 지은 '임진왜란과 김성일'

 

오전에 진주박물관으로 전화를 햇더니 담당학예사가 진주성은 진주성관리사무소가 따로 잇다고해서...진주성관리사무소로 전화를 햇다..

749-2480,,박영숙직원이 받았다가 담당자를 바꿔 달라하니 , 문계장이 담당전문가하고 하는데 전화로 말을 하니 전혀 하나도 못알아듣는다..'촉석루중삼장사기실비'라는 것을  질문하니 전혀모르고 있다.다시 박영숙씨를 바꿔달라고 했고..옆에 담당자가 한마디도 못알아듣는다 햇더니 건축직이라고 한다...건축직이 임진왜란사에 관심이 없으면(못 알아들으면)거기 왜 있노???.환장한다.메모해서 자료를 달라고햇다.

 

 

 

 

 

 

 

퇴계학맥도중  학봉 김성일 학맥도

 

장흥효선생은 따님이 유명한 여성군자인 정부인 장씨(장계향)이다.영양 두들마을 소설가 이문열의 14조모되신다.

 

★퇴계학통:퇴계선생님에게서 배운 1대제자가 서애류성룡,학봉김성일,한강 정구선생님이 있습니다...이 세분한테서 배운분이 딱한분인데 바로 경당장흥효선생님이고 2대제자죠....경당선생이 무남독녀(딸인 장계향이 결혼후 아버지의 노후를 생각하여 재취를 들여보내서 생긴 후손이 지금 경당고택의 봉사손이죠)인 이쁜 따님 장계향을 영양에서  배우러온 석계 이시명선생(소설가 이문열님의 14대조부)을 좋아하여  후처로 보냅니다.석계이시명선생이 3대제자....석계이시명의 아들 갈암이현일이 4대제자....경당장흥효선생의 외손이 4대학통을 이어받죠.5대학통이 갈암이현일의 아들인 밀암이재선생(경당의 외증손)이고..이재선생은 자신의 외손자인 대산 이상정(한산이씨,일직면 망호리,6대)에게 퇴계학문을 전수해줬고..손재 남한조(7대)-정재 유치명(8대)- 서산김흥락(9대,유명한 의병장인 안동 검제의 학봉 김성일 후손이며 주손)-10대가 면우곽종석(퇴계학통은 몇갈레가 있는데...학봉 김성일 학통 주로 한다)

 

면우 곽종석은 경남산청출신이다.파리장서운동,을미의병때부터 안동과 예천의병진과 협조,예천의병장 나암 박주대(나암유고,6대일기로서 보물 1008호인 '제상일월')공의 묘갈명을 짓다.

산청 남사예담마을(이순신 백의종군로)과 곽종석자료=http://blog.naver.com/gaetuel/20200298474

 

위의 학맥도중퇴계의 제자로서  한강 정구,서애 류성룡,학봉 김성일,월천 조목 등과 어께를 나란히 할수 있는 분중에...내 고향 예천 출신 약포 정탁선생이 계신다.관직을 50년 이상하셔서  제자들을 많이 길러 내지는 못했지만....나라는 구하셨다.

 

'약포 정탁'은 선조가 감옥에 갇힌 충무공 이순신을 죽이려고 하자 '신구차사(논구이순신차)'라는 상소문을 올려서 이순신의 목숨을 살려서 백의종군케햇고...나라를 구하신분이다.

http://cafe.daum.net/gaetuel/TiJP/18

 

 

 

정재 유치명 선생이 대단한 분이시다.정재유치명선생의 제자중에 의병장급이 권세연,김도화,유지호,김흥락,권연하(봉화 유곡출신),동산 유인식,향산 이만도등이시다...제자들이 독립유공훈장 받은 분들이 40~50여명이 훈장을 받으셨다.화서학파의 화서 이항로 선생에 견줄분이다. 

위의 학봉학맥도중 밑에서 두번째줄 좌에서 5번째인 권세연선생은 임청각 이상룡선생의 외숙되신다,1대 을미년 안동의병진의 1대의병장을 하신다.서산김흥락으로부터 좌로 5번째인 척암 김도화선생은 2대 의병장을 역임하시고...

 

제일밑줄에서 좌측에서 2번째가 '남만주 호랑이' 김동삼선생이고,12번째가 향산 이만도공의 아들 이중업(유림단 파리장서운동)이다.이중업다음 두번째인 이상룡이 임청각의 종손인 석주 이상룡(상해임시정부 초대국무령)이며 이중업과는 동서지간이다.이상룡으로부터 11번째가 유명한 내앞 의성김씨마을 천전리의 백하 김대락선생인데 이상룡과 이중업선생의 처남 되신다.김대락과 석주 이상룡은 만주로 집단이주하여 경학사와 신흥강습소(신흥무관학교)를 만드는데 전력을 바치신 분들이시다.

 

안동내앞마을 김대락과 이중업,이상룡은 요기참고.http://blog.naver.com/gaetuel/20206981486

 

우측 맨끝이 경술국치때 자정순국하신 향산이만도인데..며느리가 김대락의 누이동생인 '김락여사'인데 석주이상룡의 처제이다.향산 이만도  3대가 독립유공훈장 5개를 서훈했고,서산 김흥락 3대가 독립항쟁을 하셔서 서훈했다.

맨아래 우측에서 여섯번째가 이긍연선생인데...진성이씨 대종택의 주손(종손)이었고....의병진의 사서참모로서 '을미의병일기'를 작성했고...겨우 몇년전에 발굴되었는데....현재  독립운동자료가 안동권에서 많이 발굴되고 있다.

 

 안동 양반들은 8고조도를 그릴줄 모르면 양반소리 못듣는다.외조부의 외조부까지...

외조모의 조부와 외조모의 외조부까지 읽어낼줄 알아야 한다....그런데...인제는 양반은 하나도 없고...마카다 모르는 '상놈' 밖에 없는 세상이 되어 뿌릿니더~~

 

여러분들 족보를 보면 할머니를 보면 누구의 딸이고,누구의 손녀인데,누구의 증손녀이며 누구(유명한)의 후손이다.누구의 외손녀-라고 표현되어 있을 것입니다.그것을 추적해보면 바로 8고조도가 되는 것입니다.

 

과연 누가 양반을 없?을까???세월호 사건...엽기적인 사건...아동학대,부모학대 등등의 사건을 보면 우리는 분명 경제가 발전했고...민주화도 한 것 같은데...첨단을 걷고...휴가때 외국가는 것을 자랑하는 시대가  된것 같은데...인륜은 타락했고...양심은 무뎌졌니더...애국심은 ?

자기 지역의 의병장 이름 하나  모르는 상놈의 시대~~!!

 

 서산선생문집

 

 학봉선생에게 내린 문충공  시호를 내리는 교지...교지가 내려왔기 때문에 국천이다 국천 불천위

  

 

학봉 김성일의 한글편지

김성일이 경상우도 감사로 산음에 있을 때 부인 안동권씨에게 보낸 한글편지.

 

안동 납실이란 분가하여 초창기에 지낸곳이다.거기에 부인이 친정어머니를 모시고 피난 가 있었던 것이다.

그리워하지 말고 편안히 계시오.(아래 편지내용)

(경상도 사나이는 무뚝뚝한 것이 아니다.촐싹대지 않을 뿐.얼마나 마음속으로 서로를 그리워 했을까?)

그 애틋한 심정을 오늘 날의 우리가 눈치챌 수 있을까?

학봉은 1차 진주성대첩을 이루어 낸후 성안에서 과로로 쓰러졌고  병사했다.

 

 

 

 

진주수성절차

 

 

이덕형의 서간문

 

 

학봉 김성일의 초유문초.260구 1588자에 달하는 긴 격문이다.

 

해사록=학봉 김성일이 사신으로 일본에 갓을때의 일기이다.

 

 

의병장 곽재우는 학봉의 옹호로 큰 전공을 새운 반면,호서 의병장 조헌은 관군의 협조를 얻지 못해 패전 전사했다.

조헌,영규,고경명등이 전몰한 전투가 금산전투이다.

 

나주목사를 하던 때 대곡서원(현 경현서원)을 세웠는데...호남에서 유일하게 퇴계이황선생을 기리는 서원이다.이때 광주출신의 제봉 고경명 선생과 두터운 교류가 있었다.

학봉선생과 고경명가(家)의두터운 의리는 여기를 참고하시라..http://blog.naver.com/gaetuel/20071320057

 

 

 

 

이재호가 슨 경상우도에서의 학봉의 구국토적활동(진주대첩을 총지휘한 학봉 김성일)

 

학봉 김성일은 "진양(진주)가 없으면 호남이 없고 호남이 없으면 나라도 어쩔수 없다 "라고 했다..학봉 김성일은 관찰사로서  정기룡을 상주판관에  ,정인홍,김준민등 명망있는 의병장을  지방 수령으로 임명하여 행정을 안정시켰다.

 

서애선생을 통해 호남의 창곡 2만석을 가져와 식량과 씨앗으로 쓰게 했다.

승리의 모든 영광을 휘하 장졸들과 민중의병에 돌렸다.자신을 도와주던 아들의 전공도 장계에 올리질 않았다.충무공 이순신도 아들과조카등의 전공을 내세우지 않았고...과거응시도 못하게 햇다.닮은 꼴이다.

 

 

 

 

 

병명

퇴계 이황이 열 폭 병풍을 만들 수 있게 80자를 손수 써서 김성일에게 준 것이다.수백 명의 제자 중에서 김성일에게만 준 것은 연원수수의 징표라 한다.

최근 종부께서 병명을 수예를 놓아서 보기좋게 해?다고 한다.....언제 가면 한번 보여달라고 졸라 봐야겠다...

학봉 종부는 현 퇴계종손의 누이동생이시다.

퇴계종택 자세한 자료는 요기참고하시라~http://blog.naver.com/gaetuel/20202287677

 

 

 

 

 
다음검색
댓글
  • 14.07.30 08:27

    첫댓글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부터 나온 학통도! 저기 끝에 의암 유인석 선생까지 갖다붙였으니, 옛 분들이 보신다면 개가 다 웃겠다고 할 일! 이런 것 때문에 일 열심히 하고도 욕먹는 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 잘못 보셨군요.....유인석 선생이 아니라...동산 유인식 선생인줄 압니다...혁신유림이었죠.....

    김동삼,석주이상룡(안동 신간회 지회장) 선생과 같이...혁신유림으로 환골탈퇴하여..안동에 신간회를 만들고 학교를 만들어서 젊은이들을 계도할려고 했지요..김대락선생을 의식을 바꾸도록해서..'안동협동학교'를 만드는데 대단한 역할을 하신 분이죠...-황성신문에 나옵니다.

    http://blog.naver.com/gaetuel/20206981486 -참고
    한국학 중앙연구원이나 학봉종택의 자료가 아무리 몰라도 의암 류인석 선생님을 안동에 붙이겠습니까...ㅎ

  • 14.07.31 09:59

    @범털과개털(박갑로,의병전쟁 답사회) 올리신 사진으론 잘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예전에 가봤던 걸 이야기한 겁니다. 거기 실제로 그렇게 있었어요! 김구 선생까지 넣어서 말이지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유인식 선생은 알고 있습니다.

  • @一宅(정재경) 저는 안본것은 -모르는 것은 잘 예기안합니다..ㅎㅎ
    가능하면 보이는 것만 ...저는 믿습니다..ㅎㅎ

    해남 다산초당기념관가면....정다산의 학문연원을 퇴계학통--근기학파라고 도표를 그려놨습니다....

    한번은 정다산이 예천 선몽대를 다녀간 자료를 보고...정다산 문중총무한테 정다산 선조중 관찰사를 하신분이 누군지 알려달라고 했더니....나중에 제가 쓴 자료를 보고 가르쳐 줍디다.....기가 막히죠....문중총무가 선조중에 관찰사하신분 이름을 모르더이다...ㅎㅎ다산기념관에 정보를 줄려고 전화를 했더니....관심도 없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