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 1장에 예수님 족보에 오른 못된 여인들, 다말 라합 밧세바.
그 중 라합의 족보와 그 의미를 알아보자.
마1장
5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6이새는 다윗왕을 낳으니라
예수님 족보에 오른 여인들, 표면적으로는 못된 여자들 모습을 하고 있지만 아주 귀한 여인들이다.
그중 라합은 여리고성의 기생.
이방 죄악의 도시인 여리고의 창녀이다.
라합이 여리고 성의 기생일 때에는 그 여인은 나쁜 여자.
죄로 인해 멸망 할수 밖에 없는 여자이다.
그러나 그 여인이 이스라엘 병사들을 도와주고 이스라엘 백성에게로 와서 살몬과 결혼 보아스를 낳는 순간 그녀는 예수님의 족보에 그 이름이 오른다.
아주 귀한 여인으로 그 이름이 오른다.
이방의 죄인들이 구원받기 위해서는 아브라함의 집으로 시집을 와야 한다.
시집을 올 뿐 아니라 아들을 낳아야 한다.
우리는 천한 자요, 죄인이요, 죽을수 밖에 없는 이방인들이지만 예수를 영접하고 영적 아브라함의 집으로 시집을 와서 생명을 낳는 순간 내 이름이 영적 아브라함의 족보에 오른다.
영적 아브라함의 자손이 된다.
곧 구원 받는다.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라합이 낳은 아들이 보아스.
보아스는 모범적인 남편의 모습.
이웃에 대한 사랑이 넘치고 하나님으로 부터 큰 축복을 받은 남자.
보아스는 예수님의 모형.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룻은 모압여인.
룻은 남편이 죽은 후에 고향을 뒤로 하고 시어머니를 따라 가나안으로 온다.
라합이 죄악의 도시 여리고성의 창녀라면 룻은 모압 족속의 여인.
모압족속은 롯이 그 친 딸과 동침해서 낳은 모압의 후손들.
이들은 여호와 하나님에 의해 그 10대 까지 회중에 들어오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다.
죄인 중의 죄인.
아브라함은 하나님 명령을 따라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가나안 땅으로 온다.
룻은 시어머니를 따라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가나안 땅으로 온다.
가나안 땅으로 오다.
하나님의 나라로 오다.
하나님 나라로 오기 위해서는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야 한다.
모압 족속이라고 해도 그 친척 아비 집을 떠나 하나님 앞으로 오면 아브라함의 자손이 된다.
죄악된 이 세상에서 예수님을 영접하고 하나님 나라에 소망 두면 영적 아브라함 자손이 된다.
룻은 보아스의 밭에서 이삭을 줍다가 보아스 눈에 들어 그와 결혼 오벳을 낳는다.
보아스는 예수님의 모형.
보아스의 밭은 예수님의 밭.
하나님의 쉼터.
이삭을 줍다.
땅에 떨어져 있는 알곡을 줍다.
알곡은 알곡 성도.
룻의 이런 모습을 본 보아스는 그를 자기의 신부 삼는다.
예수님의 눈에 들어 예수님의 신부가 된다.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왕을 낳으니라"
룻은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왕을 낳는다.
"다윗왕을 낳으니라"
다른 왕들은 그냥 이름만을 말하고 있는데 다윗만은 특별히 다윗왕이라고 기록했다.
다윗왕은 오실 참 왕이신 예수님의 모형이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초대 왕은 사울 왕이다.
그는 베냐민 지파.
그는 예수님 족보에 들지 못한다.
다윗왕은 참 왕, 예수님의 모형이다.
다윗은 하나님이 보내 주신 왕.
사울은 백성들이 달라고 해서 주신 왕이다.
사울왕은 땅의 왕의 모형.
가짜 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