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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고무차륜의 궤도고정장치는 집전장치에서?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239 19.02.22 14:35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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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9.02.22 15:42

    첫댓글 우선 말씀하시는 고무차륜경전철의 종류부터 구분해야합니다. 부산4호선 방식인가요? 의정부경전철 방식인가요?
    일반적인 철도는 주행용 철차륜에 플랜지를 만들어서 안내까지 겸하고, 철궤도의 조작으로 플랜지에 의해 선로변경이 되게 하므로 철궤도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부산4호선 방식(KAGT)의 고무차륜경전철의 궤도구조는 복잡합니다. 주행용 바퀴, 안내용바퀴, 분기용 바퀴가 존재하며, 주행용 궤도, 안내용 궤도, 분기용 궤도가 존재하게 됩니다. 제3궤조 또한 고무차륜때문에 공급과 반환을 하도록 2개의 전력선이 설치됩니다.

  • 19.02.22 15:47

    의정부경전철 방식(VAL)은 부산4호선 방식과
    비슷하지만 분기방식이 다릅니다. 분기장치가 분기점 궤도의 가운데에 있고, 차량의 가운데에 분기용 장치가 있어서 이를 이용해 분기합니다.

  • 작성자 19.02.22 15:46

    부산4호선방식이 그렇게 복잡하다면 결국은 고무차륜방식이 철차륜보다 저렴한 방식이 아니라는 의미인지요?

  • 작성자 19.02.22 15:46

    고무차륜방식이 철차륜에 비해서 경제적으로 저렴한 방식으로 생각을 했는데 그것이 아니네요.

  • 19.02.23 06:33

    +생각보다 타이어교체비용이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 19.02.23 09:18

    고무차륜경전철의 장점은 급커브, 급경사가 가능한 것이지만 비용면에서는 결코 유리하지 않지요.

  • 19.02.24 01:28

    안내레일이 탈선하지 않도록 잡아주는 장치 임 구조는 자립식과 전차선과 연결된 구조이며, 분기에서도 수평식 상하식 공히 안내레일 설치되어 탈선을 방지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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