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게임만 합니다
Q.
아이는 혼자 키우고 있습니다.
늘 아빠나 형제가 있음 좋겠다고 얘기해요
저도 불안한 상태지만
아이가 더 그런것 같습니다
재작년부터 놀던 친구들한테 따돌림등 언어등 괴롭힘을
당하고 부턴 친구와 잘 지내는것도 힘들어 보입니다
2020년 그친구와 다른반이 되어도 교실등 마주칠때
시비등 놀림등을 알고 담임 선생님께 얘기해서
아이한테서 사과를 받고 다시는 안그러기로 얘기도 하고
했는데
아이가 그뒤로 친구가 없어서 그런다고 게임 인터넷만 합니다
학원도 안다닐려고 해서 쉬고 있어요
매일 게임10시간 가까이 하고 그외 인터넷등 밥도 거의 안 먹다시피
합니다 게임에 지면 온갖 욕을 하고 분노조절이 안됩니다
지방이라 마땅히 갈 병원도 없고 정말 안타깝고 말을해도
그때뿐입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A.
안녕하세요. 아드님의 일로 많이 속상한것이 느껴집니다.
아드님의 나이가 없는데,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정도 이겠지요.
게임은 현실에서 충족되지 못한 인정욕구나 애정요구의 충족을 위해 도피처나 회피처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아빠나 형제에 대한 그리움을 이야기하고,
학교에서 불미스러운 일로 인하여 상처가 있는 듯 합니다.
요새는 학교에서도 위 클래스를 통해 상담선생님이 상주하고 있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며
건강가정지원센터 청소년전문기관 등을 통해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혼자 가슴아파 하시지 마시고, 복지기관 등을 통해 적극적 혜택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애정결핍, 학폭의 트라우마, 분노조절, 공격성, 우울 등의 심리적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아동 청소년의 중독문제 이면의 근본적인 원인을 탐색해야 합니다.
인터넷 중독을 가진 아동 청소년들은 일차적으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기본적인 환경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자신을 괴롭히는 제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자 도피처로 가상 공간을 찾고 있는 것이기에, 중독 문제 해결을 위해서 근본적 원인을 탐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무조건적으로 몰아세우거나 통제하고자 해서는 안됩니다.
아동 청소년이 지속적으로 중독된 모습을 보일 경우, 부모는 우선 걱정과 함께 그러한 환경으로부터 아이를 분리시키고자 합니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접속을 차단하고 막아봤자, 이미 중독된 아이는 더 반발하고 다른 곳에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됩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으로 몰아세우며 강제하기보다는 원인을 탐색함과 동시에, 이용시간에 제한을 둔다던지 하는 점진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3.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중독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은 다른 동반이환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ADHD, 강박장애, 우울증 등) 따라서 아이가 어떤 기질적 문제를 갖고 있는지, 또한 환경적 문제와 더불어 어떤 해소되지 않은 문제를 안고 있는지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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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강만철,2005. "청소년 인터넷 중독 실태 분석." 사회연구 6, no.1: 249-266.
조현섭,2019.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인터넷게임중독 실태 분석 연구." 청소년학연구 26, no.10: 291-310.
서민영,임은미,2010.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아동의 인터넷게임중독경향과 인성특성의 관계." 아동교육 19, no.4: 163-17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임요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