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에 좋은 음식, 오색식품
대장암은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써 미국과 영국 등 신진국에서는 대장암 발병률이 줄어들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최근 급등세를 보이고 있어 많은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60대 이상 고령환자의 발병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10년 후 노인 인구의 대장암 쓰나미까지 우려되고 있다고 한다. 대장암은 특이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밀검진 없이 조기에 발견하기 어려우므로 미리 예방하고 집안에 대장암 병력이 있다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 대장암 증상은??
- 배변이 설사와 변비가 반복이 된다.
- 어렵게 일을 보아도 검은 색을 띠는 혈변이 나온다.
- 복부에 불편감이 있으며 복통과 팽팽한 느낌이 있다.
- 채중이 감소하기 시작한다.
- 덤으로 소화불량이 생기며 가스가 찬다.
- 소장이 부분적 또는 완전히 막혀 음식물, 소화액, 가스 등 장 내용물이 통화가 못하는 장폐쇄가 일어난다.
- 장의 벽에 모든 층을 관통하는 구멍이 생기는 장전공에 의한 복막염 증세가 나타난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은?!]
★ 대장암에 좋은 음식, 빨강 : 사과
사과의 식이섬유인 팩틴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유익한 지방산을 증가시킨다. 식이섬유는 고기를 먹을 때 증가하는 지방질을 흡착해 변을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도 한다. 붉은색 사과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대장 내에 머무는 동안 장 내외 항암물질 생산을 돕는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은?!]
★ 대장암에 좋은 음식, 노랑 : 고구마
고구마에는 항암물질인 강글리오사이드와 향산화 물질인 비타민 C,베카타로틴이 풍부하다. 뉴질랜드대 연구팀이 대장암 발생률이 현저히 낮은 마리오족의 식생활을 연구한 결과, 고구마가 핵심 역활을 했다. 유익한 성분은 고구마 껍질에 많으므로 껍질째 먹도록 한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은?!]
★ 대장암에 좋은 음식, 초록 : 양배추
양배추(초록)에는 발암 물질을 제거한다고 알려진 셀레륨과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류되어 있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항암 성분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날 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 바깥쪽 잎과 안쪽의 딱딱한 심에 좋은 성분이 많으므로 버리지 말고 먹는 것이 좋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은?!]
★ 대장암에 좋은 음식, 흰색 :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비피더스균을 장에 투입시켜 부패한 균과 해로운 균을 감소시키고, 장 운동을 활성화해 배변을 통한 장내 독소 물질 배출을 원할하게 한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은?!]
★ 대장암에 좋은 음식, 보라 : 불루베리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암, 향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미국의 동물 실험 결과, 쥐에게 불루베리 추출물인 프테로스탈렌을 섭취시켰더니 대장암의 전암단계 병변이 5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