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맨처음 나오는 등장인물인 정하섭은 왜 활동 중 흡연욕구를 참아내야 했을까? 당시 정하섭이 처한 상황과 흡연욕구를 통해서 스스로 느꼈던 충격을 포함하여 간단히 이야기 해보시오.
2. 판석 영감은 하대치를 보내면서 어째서 "이름땜을 하느라고 드세게 사는갑다" 고 이야기 했는가? 집안내력과 관련하여 이야기 해 보아라.
3. 양심적인 지주 아들이었던 김범우는 왜 미군정청의 통역관 제의를 거절하였는가?
4. 정하섭의 기억 속에 김범우는 어떤 선생으로 기억되고 있으며, 염상진은 또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가?
5. 염무칠이 아들 염상진에게서 바란 것은 무었인가? 염상진은 이런 아버지의 바람을 어떻게 받아들였는가?
6. 해방되기전 염상진과 김범우 가족들과의 관계를 간단히 써 보아라.(김사용, 김범준과 관계 포함)
7. 김범우 집 하인 문서방을 통해 표출된 당시 민중들의 절박한 요구는 무엇이었고, 김범우는 이를 어떻게 해결하겠다고 문서방에게 약속해 주었는가?
8. 염상구는 어떤 사람인지 밝히고 대동청년단 감찰부장을 맡게된 사연을 써 보아라.
9. 김범우가 처남 일 때문에 순천 경찰서를 찾아 갔다가 나오면서 동료교사인 선우진을 만나게 되는데, 이 때 선우진과 김범우의 논쟁점은 무엇이었는가?
10. 군당 지도부인 염상진과 안창민은 야산대 무장투쟁(빨치산) 방향전환에 대해 어떤 의문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었는가?
11. 1권의 끝 부분에 염상진과 대화를 마친 안창민은 해방 후 광복을 맞은 민중들의 모습을 어떻게 회상하고 있는가?
-제 2권-
12. 김범우는 왜 경찰서에 연행되었는가?
13. 외서댁과 들몰댁의 고난은 어떤 처지(조건)에서 비롯된 것인가?
14. 숯막에서 새벽녘 염상진은 안창민에 대해 <사상의 암기화에 그쳤을 뿐 사상의 무장화에 이르지는 못한 것 아닌가> 하고 회의를 하게 된다. 왜 그랬을까?
15. 해방후 우리민족 스스로 만들려고 했던 통치기구(조직)들은 무엇이며 이 조직들을 미 군정은 어떻게 하였는가?
16. 화순에서 있었던 탄광봉기 내용과 진압과정을 간략히 적어 보세요.
17. 김범우를 잡아가두고 취조했던 남인태나 장길춘과 같은 인물을 통해 초기 경찰 조직을 추론해 볼 수 있다. 미군정청은 어떤 인물들로 경찰 조직을 구성하였을까? 그 결과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18. 술도가집 정현동 사장은 국회의원 최익승에게서 어떤 피해를 당했으며, 경찰토벌대 민간후원회장 감투를 왜 주저하였는가?
19. 여수에서는 진압당시 왜 학생들이 많이 죽게 되었을까?
20. 숯막에 근거를 잡고 있던 빨치산들은 강동식의 개인행동때문에 비상출동을 하고, 이 과정에서 안창민이 총상을 당하는 교전에까지 이르게 된다. 강동식의 어떤 행동때문인가? 이후 염상진은 강동식에게 어떤 처벌을 내렸는가?
21. 김범우의 분단상황에 대한 시각은 자애병원 전원장과의 대화에서도 드러난다. 이 대화에서 김범우는 분단과정과 이후 분단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간단히 써 보아라.
22. 2권 말미에 주민들이 <토벌대는 물러나라>며 시위를 벌이는 장면이 나온다. 왜 주민들은 죽음을 무릅쓰고 시위를 하였으며, 시위를 주동한 인물은 누구인가?
-제 3권-
23. 이지숙은 손승호의 관점과 행위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24. 오랫만에 학교를 찾은 김범우는 교사들과 토론에 끼어들게 되는데, 선우진의 흑백논리에 냉정하게 답변을 하게 된다. 어떤 내용으로 답변을 하였는가? 오늘날에는 왜 이런 토론들이 없게 되었을까?
25. 계엄사령관으로 군인들과 함께 벌교에 주둔한 심재모는 일제 말기 지식인들의 행태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26. 소작인 집단폭행사건에 대해 공정한 조사를 하겠다는 심재모는 정현동 사장에게 <잠정적 재산권>을 이야기 했다가 논리적인 수세에 몰리게 된다. 이런 소작인들의 재산권에 대하여 정사장은 심재모에게 어떻게 답하였는가?
27. 농민과 토지문제를 배우기 위해 찾아간 심재모에게 서민영은 동학 농민전쟁의 중요성을 무엇이라고 말해 주었는가? 또 일제가 합방이후 동양척식주식회사를 중심으로 실시한 토지조사 사업의 목적은 무엇이며, 그 사업의 결과는 조선 농민들에게 어떻게 나타났다고 이야기 하고 있는가?
28. 서민영은 심재모에게 또 대구항쟁(십일폭동)원인과 결과를 어떻게 정리해 주었는가? 그리고 현재 빨치산 문제를 해결할 방도를 어떻게 일러 주었는가?
29. 정사장을 비롯한 지주들의 술자리의 풍속과 논의 내용, 그리고 유동수를 비롯한 윤부자네 작인(민중)들의 술자리 풍속과 논의 내용을 비교해 보아라.
30. 김범우가 품고 있는 기독교 사회주의는 무엇이며, 그것이 가능하려면 지주이자 종교인들의 양심적 행위(공동수유를 위해 자신의 땅을 내 놓는 행위)를 통해서 가능할텐데 현실성이 있다고 보는가?
31. 단재 신채효는 왜 임시정부와 관계를 끊고 세상을 떠날 때까지 상해 임시정부와 등을 돌리고 말았는가?
32. 이지숙 선생의 셋째 오빠가 들려준 대나무 전설은 민중들의 어떤 처지를 형상화한 이야기인가? 댓잎들이 서걱거리는 소리의 의미를 포함시켜 말해 보라.
33. 손승호는 욕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심재모에게 전라도 사람들이 욕을 많이 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들려주었는가?
34. 출감후 벌교를 며칠 떠났다 다시 하숙집에 돌아온 이지숙은 자기 방에서 이부자리를 펴고 누워 <산들의 끝없는 어깨동무>를 음미한다. <산들의 끝없는 어깨동무>란 말의 원관념, 또는 이 말이 주는 함축적 의미를 설명하라.
-제 4권-
35. 심재모가 기억하고 있는 버마전선에서 정신대여자들의 처지는 어떠 했는가? 해방 후 왜 이러한 여성의 수난문제가 거론되지 않았을까?
36. 지삼봉의 방에서 소작인들이 모였을 때, 한장수 노인은 어째서 인내천(人乃天) 세상이 짧았다고 해도 싸움에서 졌다고 생각하면 큰 잘못이라고 말하였는가?
37. 율어를 해방구로 장악한 염상진의 부대가 조성을 공격한 목적은 무엇이고 이 목적들은 달성되었는가? 조성을 공격하면서, 남단쪽 전체를 마비시킬 수 있는 득량발전소는 왜 파괴의 목표로 세우지 않았는가?
38. 염상진이 장악한 율어면 사람들의 겨울살이 처지와 벌교사람들(염상진의 행위가 심리전일 것이라고 말하는 심재모가 주둔하는 곳)의 겨울살이 처지를 비교해 보아라. 또 율어면에서는 왜 사랑방 화투놀음을 금지시켰는가?
39. 친일 경찰이었던 남인태의 숭미(崇美)사상은 어떤 근거에서 비롯된 것인가? (그는 왜 미국이 이 땅에서 80년은 족히 버틸 것이라고 단정하였는가?)
40. 윤부자네 마름인 오동평과 소작인 장칠복간의 대화를 통해 봉건시대 지주와 마름과 소작인의 위치가 어떠했는가를 추론해 보시오. (마름이 소작인의 땅을 떼게 되면 소작인의 가족은 어찌될까요?)
41. 염상진은 <미국이 단독괴뢰정권(이승만정권)을 앞세워 굶주린 인민들에게 배급제를 실시했는데 그것은 쌀이 아니라 독(毒)이었다>고 판단하고 있다. 왜 그랬을까?
42. 정하섭은 소화의 고문 흔적을 보면서 투쟁자의 복무와 인민의 복무를 생각하고 소화에게 죄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여기에서 정하섭이 생각하는 투쟁자의 복무와 인민의 복무는 무엇인가?
43. 반민특위(반민족자 처벌 특별 조사위원회)의 의의와 이에 대한 민중들의 기대를 써보시오.
44. 손승호는(김범우와의 대화에서) 해방 후 여운형, 김구, 박헌영의 공통점을 무엇으로 보고 있는가?
45. 손승호가 낭독시킨 허명길 어린이의 시<미운 진달래>는 어떤 점에서 교사 자신이 잘 지은 시라고 판단하였나요?
46. 이지숙은 방노인에게서 들은 중도방죽의 이야기를 회상한다. 방노인의 이야기 중 <더 기가 맥힌 꼴은 해방이 되야 갖고> 벌어지지 않았겠느냐는 내용이 나온다. 일제하 그곳 농민들의 삶과 해방후 농민들의 삶을 비교하면서 <더 기가 맥힌 꼴>이 무엇인지 말해 보아라.
-제 5권-
47. 김범우가 서울로 가는 도중 전주를 지나면서 박두병이란 학도병 친구를 떠 올린다. 박두병은 <지식인의 농촌계몽운동>을 어떻게 비판하고 있음을 회상하고 있는가? (박두병은 유식과 무식의 차이를 어떻게 보는가?)
48. 심재모는 어쩌다가 지주들에게 빨갱이와 내통한 좌익분자로 모함을 당하게 되었는가? 직접적인 계기는 무엇이며, 지주들의 이해관계가 어땠기에 모함이란 형태로 나타났는지 근본적인 원인을 추정해 보아라.
49. 빨치산 학습시간에 염상진은 이승만이 제주도에서 행한 환영대회 연설을 읽어주고 비판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대목은 무엇이었는가? 이승만이 부인과 제주도에 가기 앞서, 그곳에 투입된 병력들이 제주도민 20만명 중에서 몇명이나 학살을 하였는가? 이승만은 왜 제주도에 갔는가? 이상의 질문을 모두 포괄하는 답을 써라.
50. 법률3호로 국회를 통과한 반민족행위 처벌법과 반민족행위 특별조사기관 조직법을 근거로 설치되어, 독자적으로 국법을 운영하는 국가기관이었던 반민특위는 왜 습격당했으며, 결국은 왜 해체되고 말았는가? 당시 권력기관 구성원의 특성과 관련지어 답하라.
51. 이학송기자는 민기홍, 김범우 등에게 반민특위가 <오늘의 운명에 처하게 된 것은 처음부터 정해져 있던 길>이라고 이야기 한다. 그 근거는 무엇이었는가? 또 그 자리에서 이학송은 여운형을 어떤 점에서 비판을 하였는가?
52. 이학송의 토론에 대해 민기홍은 '환상적 당위론'이라고 반박을 한다. 이에 대해 민기홍은 '실제적 방법론'이라고 또 역으로 반박을 한다. '환상적 당위론'과 '실제적 방법론' 각각의 내용이 무엇이며 당신은 누구의 논리가 맞다고 생각하는가?
53. 이승만 정부가 늑장을 부리다가 만든 농지개혁법이 지주들에게 유리한 유상몰수 유상분배라는 것을 알았을 때 민중들의 분노는 어떠하였는가?
54. 백범 김구선생은 왜 총에 맞아 죽었는가? 김구선생을 죽인 안두희가 후에 미국CIC(첩보기관)와 관련이 있었다는 것이 조금씩 밝혀지고 있다. 미국과 이승만 일당은 왜 김구를 죽여야 했을까?
55. 김구의 장례식이 끝난 후 이학송과 김범우, 민기홍이 만나 술자리를 갖는다. 이 때 이학송은 김구의 '민족'개념을 어떻게 비판했고, 김구의 한계는 무엇이었다고 보았는가?
56. 염상진은 군당을 떠나면서 하대치를 벌교 책임자로 임명을 하였다. 그 때 하대치는 <배움이 짧다>며 고사를 하였는데, 염상진은 어떤 설득력으로 하대치에게 벌교 책임자 자리를 맡게 하였는가?
57. 심재모가 풀려나고 그와 술자리를 같이한 김범우 일행은 그 자리에서 많은 토론을 하게 된다. 특히 이학송은 미군정이 정치뿐 아니라 경제까지도 남쪽을 속국화했다고 분통을 터트린다. 경제를 미국의 속국으로 만들었다는 논거는 무엇인가?
-제 6권-
58. 안창민은 손승호의 비폭력 노선에 대해서 한계를 생각하며 방어적 폭력의 필연성을 정당화한다.
안창민은 왜 손승호 입장을 <현실외면하고 결과부터 끌어다가 부정적 가치관을 설정하여 행동을 포기하는 전영적인 관념론자의 허무적 모습>이라고 규정하였는가?
59. 강동식 강동기 형제는 왜 염상구를 피습하였으며, 이들 행동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60. 이지숙은 소화에게 정한동씨에 씻김굿에 어떤 내용을 집어 넣어 달라고 부탁하였는가?
61. 염상진과의 대화에서 안창민은 지역적 무장투쟁에 대해 어떻게 중간평가와 정리를하고 있는가?
62. 제 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심의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서민영과 민기홍은 각각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63. 한국전쟁이 터졌다는 소식을 라디오를 통해 들으면서 권서장은 아나운서의 말에 많은 생각을 하게된다. 특히 '불법남침'이라는 말의 허구는 무엇이라고 생각했는가?
64. 이학송은 손승호 김범우에게 자신이 한국전쟁의 의미를 어떻게 보고 있다고 이야기했는가? 강대국들의 대리전쟁이라는 규정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를 말해 보세요.
65. 김범우는 송경희를 어떤 여자로 평가하고 있었나?
김범우는 한강을 건네준 후 그곳 백사장에서 그녀와 육체 관계를 갖고 허탈해한다. 뻔뻔하고 몰염치한 자신이 미친놈이라는 허탈감에 빠지는데 왜그랬는가?
66. 심재모는 국군이 UN에 편입되었다는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 이를 계기로 미군에게 넘어간 작전지휘권을 59년이 지나도록 왜 돌려받지 못하고있는지를 추론하여 써보아라.
67. '보도연맹'은 무엇이고 이에 강제가입시켰던 사람들은 전시에 어떻게 처리 했는가? 권서장의 즉결처리를 보고 추론해보아라.
68. 이원조가 이학송에게 지적해준 사회주의 리얼리즘이란 무엇인가? 작가는 있는 사실을 그대로 옮길 필요가 있는가?
69. 최서학은 어째서 공산주의를 인정할 수 없었고, 인민군대에서 도망을 하게 되었는가?
70. 지삼봉은 머슴살이 세경을 받기 위해 주인에게 갔다가 주인의 발뺌에 화가 나서 주인을 죽인다. 염상진은 이 사건을 두고 왜 고심을 하였으며 인민재판 결과 지삼봉은 어떻게 되었는가? 빨치산이었던 천점바구도 풀려난 자기 동네 사람 넷을 따발총으로 죽였다. 그런데 천점바구는 어째서 지삼봉과 다르게 취급되었는가?
71. 8.15해방을 맞아 염상진이 경축사에서 행한 토지개혁의 내용은 무엇인가? 경축사가 끝나자 환호하는 인민들의 갈채에 염상진은 '그것이 당에 대한 지지는 아니다'라고 하였다. 왜 그랬을까?
72. 인민공화국 치하에서 각 가구당 재산조사와 농산물 수확량 조사가 있었다. 객관성을 위해 가축 수는 물론이고 조, 수수알맹이까지 샘플 알맹이를 털어 하나하나 수를 헤아리는 조사원들에게 농민들은 경계심을 늦추지 않는다. 낟알세기의 객관적 조사방법에는 어떤 문제점이 있었다고 생각하는가?
73. 율어 지서장 이근술은 숨어 있다가 잡혔는데, 무죄 석방이 되었다. 어떤 근거가 지서장까지 한 그를 무죄로 방면하게 만들었는가? 또 이근술문제로 율어 분조소까지 동행한 김범준으로부터 염상진은 '민족이란 말은 백번 강조되고 확인되어도 지나치지 않다'는 말을 듣게 되는데 이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말해 보아라.
74. 현오봉은 어째서 자기 찝차에 인공기를 꽂고 들어가 큰나무 아래 허겁지겁 모여서 만세를 부르던 농민들을 모조리 살륙하였는가?
75. 후퇴시 조직원들의 입산문제를 고려하면서 각 마을마다 일어났던 장면(ㄱ.주막, ㄴ.강동기네집, ㄷ.여맹 사무실, ㄹ.당산나무 아래, ㅁ.하대체네 집)을 종합하여 그들이 입산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유추하여 써보아라.
76. 미군 통역관으로 되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통역관으로서 활동 속에서 김범우가 보는 미국군인의 한국 여성관은 어떠했는가?
77. 후퇴를 하면서 염상진은 조직을 잃고 우왕좌왕 후퇴하는 일꾼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방향을 가르켜 주었는가? 예기치 않은 혼란한 상황 속에서도 조직은 왜 중요한 것일까를 유추해서 답해 보시오.
78. 연인 심재모를 떠나 보낸 순덕이가 눌러 있던 마을에서는 몸씻기 마을 굿을 열었다. 왜 이 굿을 준비했을까? 당산나무 아래 굿상 앞에서 영감이 올린 축원문을 통해서 유추해 보아라.
79. 국방군과 경찰들이 다시 들어와 벌이는 빨갱이 부역자 색출과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지주들과 경찰들은 이를 어떻게 이용했는가?
80. 김범우는 통역관으로 있으면서 동료인 심슨,암스트롱을 보며 이광수를 떠올린다. 이 때 떠올린 이광수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이광수는 일본여자에게는 '얼굴'이라고 하고 조선여자에게는 '낯바닥'이라고 구분해서 썼다고 한다. 왜 그랬을까? 이광수 행적을 중심으로 써 보시오.
81. 같은 편 당위원장의 총을 맞고 죽은 인민군 부대의 젊은 군관(총위)은 왜 죽어야 했으며, 죽는 모습이 어땠기에 염상진의 가슴 속에 화인으로 찍혀 있는가?
82. 중공군을 신문하는 과정에서 통역관으로 역할을 하게 되는 김범우는 미군들의 사고방식과 인민해방군의 모습이 현격히 다르다고 보았는데, 어떤 점에서 그런가? 특히 인민해방군은 개인과 조직간의 관계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를 유의해서 작성할 것.
83. 지구 정치학교에서 정치 강사를 맡은 안창민의 첫 강의 요지는 무엇인가? 무식하다는 굴종의식의 문제, 인민이 주인되는 세상 만들기 위한 각오, 혁명의 두가지 힘, 빨치산의 임무와 학습이유 등 차례로 말해 보시오.
84. 조직생활에서 자기비판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모택동이 밝힌 자유주의 배격지침(자기비판 지침) 십일훈은 무엇인가?
85. 이승만정권이 만든 국민방위군은 무엇이며 왜 이들을 <죽음의 대열>,<해골의 대열>이라고 했는가?
86. 거창양민학살사건의 진상은 무엇인가? 우선 책에서 밝혀준 대로 탄량골 학살극과 박산골 신원면민 학살사건을 중심으로 써 보아라.
87. 손승호가 솥뚜껑전사를 보고 그에게서 '이름없는 진정성'을 발경한다. 그 내용이 무엇인가?
88. 솥뚜껑 천사가 부자 아들의 '천자문 읽기' 이야기를 화선투쟁에서 연예대로 전출하는 손승호에게 들려준 까닭은 무엇일까? 유추해서 써 보아라.
89. 빨치산은 전염병 재귀열때문에 많은 전사들을 잃어버린다. 재귀열은 어떻게 해서 발생된 전염병일까? 그들이 파악한 대로 써 보아라.
90. 전사의 아들딸이 겪는 고통은 무엇이었을까?하대치의 아들 길남이와 딸 덕순이의 삶을 통해 유추해 써 보아라.
91. 전통시대에 토담, 싸리울, 대발울, 탱자나무 울타리는 발뒤꿈치를 들면 집안이 들여다 보일 수 있도록 반개방을 한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그 시대에도 지주 등 부자들의 담은 높기만 했을 것이다. 현대인들은 어떨까? 현대에서 '담(壁)'이 주는 의미를 서술해 봐라.
92. 외서댁은 입산 생활을 하면서 스스로 각성되고, 또 행동이 달라지게 된다. 외서댁을 통해 본 민중의 각성과 성장과정, 그리고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으로 보는지를 나름대로 정리해 보아라.
93. 이현상의 군사조직우위로 조직개편은 문제점이 아주 컸다. 그래서 전남 도당은 당중앙회의의 결정을 거부하게 된다. 어떤 문제점이었는지 밝혀 보아라. 일반적으로 조직(관료 조직 포함)에서 상부의 결정이 잘못 내려진 경우 하부 단위에서는 이를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는가? (상부의 결정을 따르면서 문제를 제기해야 하겠는가? 아니면 거부해야 하겠는? 제3의 견해도 가능)
94. 김미선은 자기의 뜻을 굽히고 전향수기를 쓰게 된다. 전향수기를 쓰는 김미선은 지켜야할 신념과 살아야 하는 현실 속에 굴종 사이에 많은 내면의 고통이 있었을 것이다. 이런 갈등은 분단의 현대사에 살아가는 많은 지식인들에게서 아주 광범위하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본인에게 신념과 현실이 대립될 때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구체적인 사례들이나 추론을 통해 있을법한 상황을 상정하여 답해 보아라.
95. 염상진은 한상근과 강동기를 처벌하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규칙이 있을 경우, 어떤 때에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또 어떤 때 원칙을 고수해야 하는가? 그 기준은 무엇이겠는가?
96. 이승만은 휴전을 결사 반대하였지만, 미국은 이를 받아주지 않았다. 그것은 작전지휘권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었다. 군사 작전지휘권은 왜 중요할까? 미국은 왜 지금까지 전시 작전지휘권을 돌려주지 않는 것일까? 이것은 미국에게 어떤 이득이 있을까?
97. 신동식과 윤재일은 총살 당하기 직전 아주 비굴한 모습을 보여주어 주변 빨치산들이 민망스러워 햇다. 빨치산의 삶과 죽음은 어떤 태도여야 했기 때문인가? 죽음을 대할 때 신념있는자의 모습은 어떠했을까?
98. 이지숙은 '사상이 말을 통한 구체성이듯이 사랑도 말을 통한 마음의 구체성이다'라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말의 기능과 한계를 포함시켜 말하라.
99. 빨치산 조원제는 부상을 당해 환자트에서 생활을 한다. 이 과정에서 의무과장과 몇가지 실천적 토론을 하게 된다. 서양의학의 한계와 민간요법의 정당성을 토론한 내용은 무엇이며 제한된 조건에서 의료 행위를 하는 의사의 각오는 어떠해야 할지 써 보아라.
100. 손승호는 지리산 노고단에서 해질녘 노을 모습을 보며 많은 감회에 젖게 된다. 신념이 아름다운 전사는 사무치게 아름다운 자연의 서정 속에서 어떤 상념을 하였는가? 붉은 색이 잦아들었지만 진한 핏빛으로 물들어 침묵하고 있던 서녘 하늘을 보며 충격으로 다가왔던 내용을 써 보자.
101. 피아골의 단풍이 핏빛으로 고운 것은 억울한 죽음을 맞은 원혼들이 단풍으로 환생했다는 구전되어온 이야기를, 작가 조정래씨는 역사적 사실들로 뒷받침하며 구전되는 이야기에 실체를 넣어 주었다. 임진왜란, 갑오년, 일제 식민지, 여순사건 등이 어떻게 피아골의 죽음들과 연관이 될까?
102. 이현상부대는 물론 전남북, 경남 도당까지 지리산으로 들어오게 된다. 여기에서 하대치는 지리산이 왜 '명산이면서 악산이다'는 말을 떠올렸을까? 이해룡은 어째서 투쟁은 인민들 옆에서 해야한다고 했을까? 이런 질문들을 고려하여 인민들과 전사들의 관계가 어떠해야 하는지 추론해서 써 보시오.
103. 휴전협정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인민들의 빨칫산에 대한 인심이 변하기 시작한다. 이처럼 인민들이 기회주의적인 모습을 보일 때 전사들은 어떤 자세를 견지해야 옳을까? 김범준의 말을 통하여 인민의 배신을 바라보는 일꾼(전사)의 자세를 정리해 보아라.
104 왜 포로수용소에서 미군은 반공포로들을 억지로 만들어내게 되었을까? '반공포로'라는 말이 갖는 허구는? 포로들은 어째서 도드준장을 납치하였으며, 이 납치사건이 갖는 의의는 무엇인가?
105. 한국전쟁 이후 몇십년간을 학교에서는 동일한 반공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반공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106. 제4차 토벌 당시 빨치산들에게 추위보다도 더 가혹한 복병이었던 '사찰 빨치산', '보아라 부대'는 어떻게 구성된 집단이며, 이들에 의한 피해를 막기 위해 빨치산들은 어떻게 대응하였을까?
107. '산속의 열명의 당원보다 인민속의 한명의 단원이 낫다'는 전남도당의 <오이년 오일오 결정>은 도당보다 상급 당차원에서 내려진 결정이다. 이의 실행을 위해 안창민과 이지숙은 첫번째로 위장 귀순을 결행하게 되나 결국 붙잡히고 만다. '오일오 결정'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108. 52년 4월 30일 빗점골에서는 5지구당 결성을 위한 조직 위원회 회의가 열리게 된다. 이 회의에서는 '미해방지에서의 우리 당 사업과 조직에 대하여'라는 94호 결정서에 전남북 도당위원장인 박영발과 방준표가 격렬히 반대를 한다. 이들의 반대 이유는 무엇이고, 이 회의에서는 결론이 어떻게 났는가?
109. 휴전협정 가조인 소식을 접하고 빨치산들은 각급 단위에서 <오일오 결정부터 투쟁은 현실 투쟁이 아니라 역사 투쟁>이라는 내용의 토론을 한다. 역사투쟁이란 무엇이며 역사투쟁 속에서 빨치산의 역할은 무엇인가?
110. 간첩행위 등으로 처벌 받은 남노당 간부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이런 처벌방식에 대한 이해룡의 비판과 항의를 김범준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를 고려해서 답하라.
111. 빨치산의 최후는 어떠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염상진의 최후를 보면서 개인은 죽었어도 그들이 부르짖고 있던 역사는 살아있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있는가?
*** 10권까지 읽기를 마친 많은 사람들이 한국 현대사를, 그것도 분단 전후 현대사를 더 보기를 원했다. 그래서 역사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다음 입문서를 권한다.
<다시 쓰는 한국 현대사 1편>
<다시쓰는 한국 현대사, 돌베개刊> 이 책은 자기의 내용으로 소화할 자신이 있으면 2,3편도 읽어도 좋다. 하지만 1권으로도 태백산맥에서 제기하고 있던 실종되었던 역사의 복원에 대한 초보적 인식 충족이 충분히 가능할 수 있으리라 본다.
첫댓글 아 그렇군요.. 역시 효량선생님이시네요.. 오래전에 대충 읽은 저는 한문제도 풀수 없겠네요.. ㅠㅠ~
<다시 쓰는 한국 현대사 1편>...꼭 읽어봐야 할 책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