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도 약초명상 향기명상 세 가지 중요한 단계와 그 형성 연유
소스:한국향도문화원
향을 쓰는 데는 세 가지 큰 단계가 중요하다.
첫 번째 시기는 초기 기간입니다.한무제를 경계로 하여 앞을 첫 단계로서 초기기라 할 수 있습니다.
예기주나라 사람들은 아직 냄새가 난다"며 "다 제사를 지내기 위해 사용되었고, 음양에서 구하여졌으며, 전후에 다른 것이 있었다.
이미." 옛 사람들의 마음에서 악과 향은 모두 덕의 표현입니다." 덕자성(性)의 끝은 낙(乐)이며 덕(德)의 화(華)다."상서(:")는 "지치(至)의 향기는 신명(神明)에 감응한다"고 했다.
그동안 사람들의 본성은 향긋한 특징으로 향초와 분향, 향탕 목욕 등을 통해 보여지며 제사향과는 다른 생활용향이 형성되었다.
향의 작용: 하나는 덕 베이컨을 기르고, 정은 성을 기르고, 다른 하나는 액막이, 건강양생, 세 번째는 맑은 공기, 제충 제거, 네 번째는 제사 전용이다.
향을 피우고 하늘을 제사하는 것은 매우 정중한 행사로, 행사는 국가가 장악하고 제사장이 수행하는 엄격한 규범적 절차가 있다.
두 번째 시기는 건너뛰기 기간이다.한무제에서 위진으로 가는 것은 향문화 발전의 한 고봉이며 도약기라고도 할 수 있다.한무제는 중국 향사의 발전에 있어서 특별한 역사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무제가 선을 받들어 장생을 위하여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이다.기존의 향제 제천의 독점을 깨뜨렸다.
둘째, 무제 때 향약을 배합하여 향품 제작이 비교적 완전한 이론적 체계와 엄정한 법도를 형성하였다.화향의 기본적 규제를 확정하였고, 특히 궁중에서는 조밀하고 효능이 명확하며 향취가 고상한 고전적인 향방들이 많이 탄생하였다.
궁실 훈향의 상시화 외에도 초가집 저장비, 신하상조의수훈향, 낭관주사구에 닭의 혀를 물고 향을 내는 등 귀족층의 일상에 향을 입혔으며 향품의 생활화를 실현하였다.
그 셋은, 박산로의 널리 보급되어 사용되어, 분향 기구를 위한 규범화·전용화의 효시를 열었다.무제 때 강역의 확대, 대대적인 개변, 서역 및 영남제군에서 생산한 대량의 귀중품이 내륙으로 유입되는 등 향사의 발전과 보급도 크게 추진되었다.
그 넷, 벼슬과 문인 계층이 그을리고 향기로 바람을 피워, 향은 이제 상층사회의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내용이 되었다.독서, 면회자, 무금, 품성, 침실, 거실, 관아, 차교는 가는 곳마다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향기와 따스한 향기를 풍기고 있다.향화, 허브, 향기, 향품은 문학작품의 중요한 소재가 되었다.
셋째 시기는 보급기이다.향료가 보급되어 가는 것은 수당 이후의 일이다.수당이 향을 피우기 시작한 풍토는 왕공귀족 사대부계층뿐만 아니라 나라의 정무장소, 민속명절, 일반 서민들의 일상기거, 미병치병의 약으로도 없어서는 안 될 향이 되었다.
심지어 한위 때부터 귀족층이 형성한 소금, 호향, 명경, 보녀, 양고의 친족을 증여하는 풍조가 널리 퍼져 있다.
향을 피우고, 품성을 돋우고, 그림을 걸고, 거문고를 타는 것도 문인의 4대 아사로 여겨진다.
당송시대에는 각종 향회, 두향, 그리고 문인 대부층의 흔하고 고상한 오락활동이 있었다.
향문화 발전의 최고봉인 송대는 매년 향약 지출만으로 국민경제 수입의 3분의 1에 육박하고 있으며, 국가 향약전문업의 수입은 국가 전체의 국방비를 지탱하고 있다.
향학이 널리 보급된 이유는 다방면에 걸쳐 있으며 문화와 경제가 그 근본 기반이다.또 하나는 '서(역)향'은 '남(양광해남운남동남아지역)향'으로 대체됐다.
남향의 대량 유입으로 향의 품이 많아지고 가격이 낮아져 향사 보급의 두툼한 물질적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둘째는 불교 도교가 6대 이래 크게 발전하여 국교의 지존으로 차례차례 편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