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일아함 육중품
2 - 7
...
비구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있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어떤 것을 6계의 법이라고 하는가?
비구들이여, 알아야 한다. 6계로 이루어진 사람은 부모의 정기를 받아 세상에 태어난다.그 6계란 이른바 흙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 허공의 요소, 식의 요소이니 비구들이여, 이것을 6계라 하느니라.
또 사람의 몸에는 부모의 정기를 받아 6입이 생긴다. 어떤 것이 여섯가지인가? 이른바 안입眼入, 이입耳入, 비입鼻入, 설입舌入, 신입身入, 의입意入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이른바 '이 6입은 부모로 말미암아 생기게 된다'는 것이니라. 또 이 6입을 의지함으로써 곧 6식신識身이 있게 된다.
어떤 것이 그 여섯가지인가? 만일 안식에 의지하면 안식신이 있게 되고, 이식신, 비식신, 설식신, 신식신, 의식신이 있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것을 6식신이라 하느니라.
만일 이 6계, 6입, 6식을 아는 비구가 있다면 그는 여섯 하늘을 건너 다시 몸을 받을 것이요, 만일 거기서 목숨을 마치고 이곳으로 와 태어난다면 총명하고 재주가 뛰어나 현재의 몸으로 번뇌를 없애고 얄반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때 세존께서 목련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지금 이 비구들을 저 부처님 세계로 데려다 주어라."
"그렇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목련은 다시 그 5백 비구들을 그물망에 담아 부처님 주위를 세번 돌고 곧 물러나 팔을 굽혔다 펴는 정도의 짧은 시간에 그 부처님 세계에 이르렀다. 목련은 그 비구들을 거기에 두고 그 부처님의 발에 예배한 뒤 다시 인계忍界로 돌아왔다.
그때 그 세계 비구들은 이 6계에 대한 설법을 듣고 모든 번뇌가 없어져 법안이 깨끗해졌다.
그때 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내 제자 중에서 성문으로서 그 신족이 제일이어서 따를 이가 없는 자는 바로 대목건련 비구이니라."
그때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검찰인사 분명선악 조왕대신
계속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