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페인 국민, 타유럽에 비해 크리스마스 시즌 중 씀씀이 커 -
- 시즌 특수품목으로 의류, 신발, 화장품, 냉동해산물 등 유망 -
□ 크리스마스 시즌 소비 트렌드
ㅇ 스페인 소비자들은 타유럽에 비해 현 경제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
- 딜로이트 스페인의 앙케이트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응답자 중 73.7%가 현 경제 상황이 안정적이거나 성장 중으로 평가해 유럽 평균(66.6%)을 상회
- 스페인 응답자 중 70.6%는 작년보다 구매력이 향상됐다고 응답(유럽 평균 65.5%)
- 스페인 응답자 중 64.4%는 2019년에도 경제 상황이 안정적이거나 성장할 것으로 전망해 유럽 평균(56.4%)을 넘어섬.
ㅇ 스페인 소비자들은 대부분 12월 초중반에 크리스마스 및 연말 시즌용 선물 구매를 마침.
-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 시점에 대한 딜로이트 스페인의 앙케이트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응답자 중 가장 많은 35%는 11월에 구매를 완료한다고 응답했으며, 12월 상반기(32%), 12월 중반기(19%), 11월 전(5%), 1월 이후(5%) 등이 뒤를 따름.
· 스페인은 1월 6일에 한국의 어린이날 격인 동방박사의 날이 있어 크리스마스 이후에도 선물 구매가 이어짐.
- 최근 들어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특별세일기간을 활용해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하는 합리적이고 저렴한 소비 트렌드 부각
· 상기 앙케이트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소비자 중 11.3%는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중 크리스마스 선물을 구매할 것으로 응답(전년 응답률 8.7%)
2018 스페인 소비자의 크리스마스 구매 예상 시점
자료원: 딜로이트 스페인
ㅇ 스페인 국민들은 크리스마스 기간 중 인근 유럽국보다 더 많은 금액을 지출
- 스페인 소비자들은 2018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601유로를 지출할 것으로 응답해, 이탈리아(541유로), 독일(476유로), 벨기에(441유로) 등 1인당 GDP 수준이 높은 인근 유럽국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것임을 밝힘.
- 같은 기간 가장 많은 지출이 예상되는 항목은 선물(241유로)이며 음식(173유로), 여행(105유로), 여가생활(82유로)이 뒤를 따름.
2018 유럽 주요국의 크리스마스 예상 지출액
(단위: 유로)
항목 | 독일 | 벨기에 | 스페인 | 이탈리아 | 기타 유럽국 |
선물 | 219 | 194 | 241 | 216 | 193 |
음식 | 117 | 150 | 173 | 140 | 116 |
여가 | 51 | 37 | 82 | 66 | 39 |
여행 | 89 | 60 | 105 | 119 | 83 |
합계 | 476 | 441 | 601 | 541 | 431 |
자료원: 딜로이트 스페인
스페인 크리스마스 2017년 지출액 및 2018년 예상 지출액
(단위: 유로, %)
항목 | 2017년 지출액 | 2018년 예상 지출액 | 증감률 |
선물 | 241 | 241 | 0 |
음식 | 165 | 173 | 4.8 |
여가 | 76 | 82 | 7.8 |
여행 | 103 | 105 | 1.9 |
합계 | 585 | 601 | 2.7 |
자료원: 딜로이트 스페인
□ 주요 선물 품목 및 구입 경로
ㅇ 주로 의류/신발, 책, 향수/화장품 등을 크리스마스 선물로 구매
- 2017년 스페인 국민들이 가장 선호했던 크리스마스 선물은 의류/신발, 현금, 책, 여행, 향수/화장품 순
- 실제로 구매한 크리스마스 선물은 의류/신발, 책, 향수/화장품, 초콜릿, 현금 순으로 선호하는 선물과 유사
- 최근 구매 의향이 높아진 선물로는 초콜릿, 핸드백, 뷰티/건강/스파 서비스 등이 손꼽힘.
2017 스페인 국민의 크리스마스 선호 선물 및 실제 구매 선물
순위 | 받고 싶은 선물 | 순위변동 | 구매한 선물 | 순위변동 |
1 | 의류/신발 | +1 | 의류/신발 | - |
2 | 현금 | -1 | 책 | - |
3 | 책 | +1 | 향수/화장품 | - |
4 | 여행 | -1 | 초콜릿 | +1 |
5 | 향수/화장품 | - | 현금 | -1 |
6 | 레스토랑 | - | 비디오 게임 | - |
7 | 스마트폰 | - | 핸드백 | +2 |
8 | 컴퓨터 | - | 스포츠의류 | -1 |
9 | 문화상품 | +1 | 뷰티/건강/스파 서비스 | +1 |
10 | 뷰티/건강/스파 서비스 | +3 | 보석 | -2 |
자료원: 딜로이트 스페인
ㅇ 성별 또는 연령층에 따라 구매한 선물 품목 조금씩 상이
- 성별 또는 연령과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구매된 선물은 책, 의류/신발, 향수/화장품 등이 대표적
- 그 밖에 성별 또는 연령별로 눈에 띄는 선물로는 현금(성인남성), 핸드백(성인여성), 비디오 게임(청소년), 장난감(아동)이 있음.
성별 및 연령별 크리스마스 선물(2017년)
순위 | 성인남성 | 성인여성 | 청소년 | 아동 |
1 | 책 | 의류 | 비디오게임 | 교육용 장난감 |
2 | 의류 | 책 | 책 | 만들기 장난감 |
3 | 향수/화장품 | 향수/화장품 | 의류/신발 | 의류/신발 |
4 | 현금 | 초콜릿 | 현금 | 책 |
5 | 비디오게임 | 핸드백 | 스포츠의류 | 인형 |
자료원: 딜로이트 스페인
ㅇ 주로 백화점, 전문 체인점, 슈퍼마켓/대형마트에서 크리스마스 선물을 구입
- 2018년 스페인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크리스마스 선물 구입처는 백화점으로 앙케이트 응답자 중 52.9%로, 해당 유통채널을 통해 선물을 구입할 것으로 응답
- 그 뒤를 전문 체인점(44.8%), 슈퍼마켓/대형마트(42.4%), 전통매장(36.4%) 등이 따르고 있음.
스페인 소비자들의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경로
(단위: %)
자료원: 딜로이트 스페인
□ 전망 및 시사점
ㅇ 크리스마스는 연중 스페인 소비자들이 지출에 대해 거부감을 덜 느끼는 시기임으로, 이를 겨냥한 맞춤 마케팅 전략 구상 필요
-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의류나 신발, 화장품, 장난감 등과 같은 크리스마스 선물은 한국 기업이 현재 스페인에 수출 중이거나 수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따라서 주요 선물 구매 시즌에 맞춰 현지 주요 수입·유통기업과의 협력 하에 해당 품목에 대한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음.
- 현재 한국에서 각종 화장품을 수입 중인 A사에 따르면, 최근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크리스마스 시즌의 매출 성장에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고 응답함.
ㅇ 일부 식품 부문에서도 한국 기업이 크리스마스 특수를 노릴 수 있음.
- 스페인 주요 종합일간지인 ElPais에 따르면, 12월 중 소비가 가장 많이 늘어나는 식품은 귤, 새우, 바닷가재, 바지락조개, 하몽, 연어, 스페인 전통 디저트 등을 손꼽음.
- 이 중 냉동새우나 바지락조개 등은 한국 또는 아시아지역에서 스페인으로 상당 부분 수출되고 있어, 이와 같은 냉동해산물도 어느 정도 크리스마스 특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제품 홍보 및 판매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 American Express의 앙케이트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응답자 중 41%가 온라인 쇼핑을 통해 크리스마스 선물을 구매할 것으로 응답
- 이 중 48%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온라인 결제 방식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
- 일반적으로 전체 유통시장에서 온라인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제한적임. 그러나 특정 타깃층을 대상으로 한 IT기기, 패션 액세서리, 화장품 등과 같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유통채널로는 기존 유통방식보다 효과적일 수 있음.
자료원: 딜로이트 스페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ElPais 스페인 종합일간지,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