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 New: 최근 잇따른 화재로 현대차 코나 EV 리콜
2020년 10월 8일 국토부 보도자료에 의하면 현대차에서 제작, 판매한 코나 전기차(OS EV)는 차량 충전 완료 후,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10월 16일부터 시정조치(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점검 후 배터리 교체)에 들어간다고 발표. 제조 공정상 품질불량으로 양(+)극판과 음(-) 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 손상이라고 표현
국내외에서 코나 전기차 화재건수가 12건(국내에서만 올해 5건) 넘게 잇따라 발생하자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리콜하기로 결정하면서 리콜대수가 확대됨. 코나 EV는 2018년 4월 출시 이후 최근까지 13만여대가 판매되었고, 이번에 리콜대상은 7.7만여대임(국내 2.6만대, 해외 5.1만대로 세부적으로는 국내 25,564대, 북미 11,137대, 유럽 37,366대, 중국과 인도 등 기타 지역 3천여대 등)
Analysis: 책임소재 규명 아직 불명확
국토부 보도자료에서는 배터리 문제로 귀결된 것처럼 나왔지만 책임소재 규명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됨. 이번 리콜에 대해서도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결함조사과정에서 검토한 다양한 원인 중에서 유력하게 추정한 화재 원인을 시정하기 위해 제작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하는 것으로 언급
따라서 향후 책임소재에 따라 귀책사유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 책임소재 공방은 크게두 갈래. 배터리업체의 셀 불량인지, 완성차가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안전마진을 너무 타이트하게 설정했는지 등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임
1) 배터리업체의 분리막 불량?: 국토부의 발표대로 제조 공정상 품질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 손상인 경우 배터리 셀 불량이므로 배터리업체의 귀책 사유
그러나 지난 8일 국토부 발표 이후 LG화학은 즉각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토부가 발표했으며, 현대차와 공동으로 실시한 재연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고, 원인이 배터리 셀 불량이라 할 수 없다고 반박. 전기차에는 배터리셀, 배터리관리 시스템, 냉각시스템 등 여러 장치와 시스템이 장착되기 때문에 화재 원인을 단순히 배터 리로 볼 수는 없다는 항변이 있었음
2) 완성차의 안전마진 문제?: 통상 전기차 등 배터리의 안전을 위해 8~12% 가량 배터리는 실제 운용하지 않고 남겨두는 것이 일반적이고, 여기에 추가로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통해 배터리 충전률(SOC)을 제한하는 등 설정 조건에서 한번 더 안전 마진을 확보하는 것이 일반 관행
그러나 최근 국회 제출된 코나 일렉트릭 화재 사고(2019년 7월 28일 강릉사고)에 대한 국과수 분석에 따르면 현대차 코나는 배터리 안전마진이 최대 3% 수준에 불과했다는 조사결과 발표가 있었음(경쟁모델인 테슬라 모델3는 10%, GM 볼트는 8.4%로 추정)
So What?: 리콜 충당금 쌓겠지만 큰 부담은 아닐 듯. 향후 위기 관리가더 중요
1) 책임소재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리콜에 대한 비용은 일단 충당금으로 적립할 것으로 예상. 최악의 경우를 가정해 코나 전기차 리콜 대상차량에 대해 모두 배터리를 교체한다고 가정하면 7.7만대*2400만원=1.85조원이 산출되지만 이는 비현실적. 현재 리콜대수 대비 화재비율은 0.017% 비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점검 후 문제가 있는 배터리만 교체할 계획이므로 리콜대수 대비 교체비율을 넉넉하게 10%로 가정할 경우 1,850억원 정도로 추산. 이는 현대차의 2020년 영업이익 컨센서스 3조 9,428억원 대비 4.7% 수준
2) 화재건수가 더 확대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중요. 책임소재 규명은 좀더 시일이 걸릴거 같고, 조사결과가 나와도 논란이 지속될 수 있음. 이미 ESS 화재에서 경험한 바가 있기 때문. 따라서 좀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 소비자 안전을 담보하면서 산업계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가야함
3) 이 문제를 해결하면 내년에 본격 출시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통해 출시되는 전기차부터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 있음. 따라서 이번 배터리 화재건은 완성차와 배터리 모두에게 절대절명의 중요한 해결과제가 놓인 셈
IBK 이상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