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재 ==
* 충청남도 기념물 제192호 공주 마곡사(公州 麻谷寺)
* [[대한민국의 보물|보물]] 제269호 감지은니 묘법연화경 권1 (紺紙銀泥 妙法蓮華經 卷一)[* 마곡사 소유이나 국립중앙박물관이 관리하고 있다.]
보물 제270호 감지금니 묘법연화경 권6 (紺紙金泥 妙法蓮華經 卷六)[* 마곡사 소유이나 국립중앙박물관이 관리하고 있다.]
보물 제799호 공주 마곡사 오층석탑(五層石塔)
보물 제800호 공주 마곡사 [[영산전]](靈山殿)
보물 제801호 공주 마곡사 [[대웅보전]](大雄寶殿)
보물 제802호 공주 마곡사 [[대적광전|대광보전]](大光寶殿)
보물 제1260호 공주 마곡사 석가모니불 괘불탱(釋迦牟尼佛 掛佛幀)
보물 공주 마곡사 소조사천왕상(塑造四天王像)
*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20호 공주 마곡사 동제은입사향로(銅製銀入絲香爐)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62호 공주 마곡사 동종(銅鐘)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35호 공주 마곡사 심검당 및 고방(尋劍堂 및 庫房)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81호 공주 마곡사 포교당 범종(布敎堂 梵鐘)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85호 공주 마곡사 대웅보전 목조삼세불상(大雄寶殿 木造三世佛像)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91호 공주 마곡사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238호 공주 마곡사 영산전 목조칠불좌상 및 복장유물(靈山殿 木造七佛坐像 및 腹藏遺物)
*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62호 공주 마곡사 천왕문(天王門)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63호 공주 마곡사 국사당(國師堂)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64호 공주 마곡사 명부전(冥府殿)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65호 공주 마곡사 응진전(應眞殿)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66호 공주 마곡사 해탈문(解脫門)
서산영덕고속도로 마곡사IC가 사곡면에 있다. 다만, 일부 진출입이 제한되어 실질적으로 진출입은 유구IC를 이용하는 편.
공주 버스 610, 611, 770을 타면 올 수 있다.
위치가 계곡 옆에 있다보니 여름이면 많은 사람들이 온다.
마곡사는 불화를 그리는 유명한 화승들을 많이 배출하여 남방화소(南方畵所)라 불렸다. 금호(錦湖)-보응(普應)-일섭(日燮)으로 이어지는 화승의 계보를 지니고 있으며, 오늘날에도 화승들을 추모하는 불모다례제가 해마다 행해지고 있다.
백범 김구 선생이 젊은 시절 한동안 머문 적이 있다. 정확히는 치하포 사건으로 수감 도중 인천에서 탈옥해 전국을 돌며 도피 생활을 하던 중 이곳에서 하은당이라는 승려를 은사 삼아 '원종(圓宗)'이라는 법명으로 승려로 출가하였다. [8] 그러나 수사망도 좁혀지고 승려 생활도 하은당에게 갈굼만 당하는 등 영 좋지 못하자[9] 금강산으로 가서 더 큰 가르침을 받겠다는 핑계로 여섯 달만에 절을 떠났다. 그 뒤 백범은 부모의 설득을 이기지 못하고 환속하였고, 농촌 계몽운동을 거쳐 독립운동에 투신하게 된다. 백범은 오랜 시간이 지난 1946년, 임시정부 주석이 되어 마곡사를 다시 찾았고 사찰 경내를 둘러보며 "사찰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기상으로 나를 환영하여 주나, 48년 전의 승려들은 한 명도 볼 수 없었다."라고 백범일지에서 회고했다.
한편, 광복 이후 방문했을 때 경내에 무궁화와 향나무를 심었다고 하는데, 향나무가 오늘날까지 남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