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강좌와 강원도 여행
근본을 추구하는 사회사업가, 혼이 있는 사회사업가, 열정과 진정성이 있는 사회사업가,
인생과 사회사업을 기뻐하며 누릴 줄 아는 사회사업가(가 되고 싶은 사람)들의 철학 휴가
일시 : 7월 6일(월요일) ~ 11일(토요일)
장소 :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재산2리 금당계곡 수동밸리
* 서울에서 장평 가는 교통편 (자가용은 면온IC로 진입, 등매비룡수련원 앞 등매교 다리 건너 오른쪽으로)
* 원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장평터미널까지 직행 버스가 수시로 있습니다. 50분 소요.
* 장평터미널에서 수동밸리까지 가는 길 7.6km
* 장평터미널 버스시간표
주요 프로그램 :
- 매일 아침 저녁 : 사회사업 고전 강독과 토론 (주교재: 복지소학)
- 동료학습 : 수시로 * 최근(올해)의 경험, 독서, 만남, 사업 + 최근 관심사와 생각
- 화요일 : 봉평 허브나라, 이효석 문학관과 생가, 봉평 메밀국수
- 수요일 : 강릉대박물관 ~ 매월당 김시습 기념관 ~ 경포대, 경포 해변 ~ 허균.허난설헌 기념관 및 유적공원 ~ 강릉 감자옹심이 ~ 정동진 ~ 헌화로 ~ 금진온천
- 목요일 : 오대산 전나무 숲길 흙길 걷기
- 금요일 : 금당계곡 소풍
일정
* 고무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7월 6일 월요일
12시쯤에 모여서 점심 먹고, 탐색, 적응, 친화...
15:00~17:00 동료학습 * 최근(올해)의 경험, 독서, 만남, 사업 + 최근 관심사와 생각
19:00~21:00 고전 공부
7월 7일 화요일
05:00~07:00 고전 공부
08:30~13:30 봉평 허브나라, 이효석 문학관과 생가, 봉평 메밀국수
* 허브나라 개장시각에 들어가서 오전 내내 놀다가, 이효석 생가와 문학관을 둘러보고 봉평 메밀국수 먹고 오기
15:00~17:00 동료학습 * 최근(올해)의 경험, 독서, 만남, 사업 + 최근 관심사와 생각
19:00~22:00 고전 공부
7월 8일 수요일
05:00~07:00 고전 공부
* 아침 먹고 동해로!
강릉대박물관 ~ 매월당 김시습 기념관 ~ 경포대 ~ 경포 해변 ~ 허균.허난설헌 기념관 및 유적공원
~ 정동진 가는 길에 병산감자옹심이로 점심 ~ 정동진 ~ 헌화로 ~ 금진온천
19:00~22:00 고전 공부
7월 9일 목요일
05:00~07:00 고전 공부
* 아침 먹고 오대산으로!
오대산 천년의 숲길 흙길 걷기 * 두로령까지 걸을 수도
15:00~17:00 동료학습 * 최근(올해)의 경험, 독서, 만남, 사업 + 최근 관심사와 생각
19:00~22:00 고전 공부
7월 10일 금요일
05:00~07:00 고전 공부
08:00~17:00 동료 학습 : 책 나눔, 산책, 금당계곡 소풍
19:00~22:00 고전 공부
7월 11일 토요일
05:00~07:00 고전 공부
08:00~09:00 청소, 정리
09:00~10:00 소회 나눔, 작별 인사
준비물
1. 개인 세면도구(수건, 치솔)와 필기도구
2. 옷, 우산
비 맞을 수도 있고, 물놀이하느라 젖을 수도 있고, 산 속 계곡이라 추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갈아 입을 옷, 긴 상의,긴 바지, 잠바를 가져오는 게 좋겠습니다.
3. 한자 사전
한자를 몰라도 괜찮지만, 기초한자라도 알면 좋습니다.
한문은 제가 풀이해 드리지만, 한자 공부는 스스로 해야 합니다.
4. 동료학습 나눔 자료 :
- 올해 읽은 책 중에서 소개하고 싶은 책들을 가져오시고, 그 중 몇 가지 나눌 이야기를 간단히 메모해 오십시오.
- 최근(올해)의 경험, 독서, 만남, 사업 + 최근 관심사와 생각 : 즉흥적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가급적 대략 메모해 오십시오.
- 동료학습은, 따로 시간을 정하지 않고 형식을 갖추지 않아도, 수시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5. 참가비 : 없음
6. 식사는 밥과 물과 김치(또는 상추와 된장)뿐이니 더 드시고 싶은 것은 개별적으로 준비하십시오.
참가 안내
1. 인원 : 사회사업가 10명 내외
근본을 추구하는 사회사업가, 혼이 있는 사회사업가, 열정과 진정성이 있는 사회사업가,
인생과 사회사업을 기뻐하며 누릴 줄 아는 사회사업가(가 되고 싶은 사회복지사)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복지요결을 읽었거나 대안학교(복지생태학강좌)에 오신 분이면 좋겠습니다.
2. 문의하실 곳 :
한메일 deogyeon 또는 전화 공일공 삼공팔공 팔하나구칠 : 사회사업가 한덕연
근본을 추구하는 사회사업가, 혼이 있는 사회사업가, 열정과 진정성이 있는 사회사업가,
인생과 사회사업을 기뻐하며 누릴 줄 아는 사회사업가(가 되고 싶은 사회복지사)만 문의하십시오.
함께하는 사회사업가 :
- 한덕연 : 사회복지정보원
(복지요결 | 복지소학)
김세진 : (전)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 (방아골복지관에서의 자연주의 사회사업 7년 | 참사람이 사는 법) + 딸 루빈이
- 김동찬 : 철암어린이도서관
(철암마을 이야기 | 철암세상) + (박미애, 딸 민아와 현아)
-
이주상 : 살림일꾼
-
김종원 : 이미지 복지 프리랜서 (DreamWorker 김종원) + 양은희, 딸 서현이
방배정 :
- 101호 : 김종원 선생 가족
- 102호 : 김동찬 선생 가족
- 201호 : 김세진 선생 가족
- 202호 : 한덕연, 이주상, 양원석 선생님(월~화, 1박2일)
차량 :
- 김세진 선생 (루빈, 이주상, 한덕연)
- 김종원 선생(양은희, 서현)
- 김동찬 선생(박미애, 민아, 현아)
- 좌석 여유가 없으니, 그 외 참가자는 차량을 가져오셔야 합니다.
첫댓글 매일 수시로 동료학습을 하려 합니다. 준비사항에 동료학습 발표자료를 추가했습니다. - 올해 읽은 책 중에서 나누고 싶은 책을 가져오시고, 나눌 이야기를 간단히 메모해 오십시오. - 최근(올해)의 경험, 독서, 만남, 사업 + 최근 관심사와 생각 : 즉흥적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가급적 대략 메모해 오십시오.
그러겠습니다. 가슴 뛰는 자리 마련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선생님.
복지요결과 복지소학, 올해 대안학교와 고전강좌를 하면서, 또 좋은 책들을 읽으면서, 더욱 체계가 잡히고 전체 그림이 분명해졌습니다. 생각과 글이 많이 다듬어졌습니다. 이번 학기에 공부하고 다듬은 생각들을 정리해서 나누고 싶고, 깊게 토론하고 싶습니다.
부산에서 아버지 가게에 있는 동안, 잠시 느려졌던 위기지학을 다시 채찍질 하겠습니다. 기획안을 보며 더 깊이 공부하고 다듬고, 나누고 싶어집니다.
귀한 자리 계획하고 만남 주선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초대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잘 준비하겠습니다. / 선생님, 가족 참석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요?
가족 함께 오면 좋지요. 어려우면 루빈이라도 데려와요. 김동찬 선생 가족이 오면 공부할 때 박미애 선생더러 봐달라고 부탁할까 해요. 김세진 선생이 직접 이야기해 볼래요? 현아 민아 보는 김에 루빈이도 함께... 오대산 숲길 걷기, 강릉여행, 허브나라...는 아이들도 같이 다니고, 공부할 때만 봐 주면 좋겠지요.
함께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큽니다. 휴가날짜가 정해져서 변동이 어렵네요.
선생님 저도 참석하겠습니다. 허락해주신다면 영광입니다. 은희, 딸 서현이도 참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아, 민아, 루빈, 서현이 이렇게 재밌게 노는 모습 상상만해도 좋네요. 모두 딸이네.. 하하하.
좋지요. 은희랑 서현이랑 함께 와요.
~ 좋아요.
아내와 상의하지는 못했는데, 월요일에 가서 화요일에 돌아올 생각입니다. 선생님께서 자리마련해 주셨고, 깊게 토론하고 싶은데... 도리어 제가 시간을 내지 못해 송구합니다.
잠깐이라도 다녀가신다니 반갑고 고맙습니다. 짧은 시간이나마 알차게 교제하고 누리시길 바랍니다.
선생님. 식사는 어떻게 할 예정인가요? 함께 해 먹나요? 사먹나요?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을까요?
해 먹습니다. 준비할 것 없습니다. 그냥 다 갖추어진 집이라고 생각해요. 참, 아가에게 먹일 것은 따로 준비하고. 아내에게 먹이고 싶은 것도 따로 준비해요.
최종우입니다. 교수님 말씀하신 '대안학교' '고전강좌' '여행' 그리고 '만남'... Feel이 꽂히는 단어입니다. 한 가지 더하여 "문화유산' '불교'에 대해서도 많이 배우고, 알고 싶습니다. 교수님 참석. 허락해 주시는거죠?
최종우 선생님~ 송구하오나 누구신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시골사회사업팀 합동연수 하고 오느라 이제야 글을 보았습니다. 미안합니다만 이번에는 저희 가족들끼리 하고자 합니다. 다음 기회에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실 때 함께하시면 좋겠습니다.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고전강좌와 강원도 여행에 함께 하고 싶습니다. 여행일정이나 함께 하는 분들에게 폐가 아니라면 중간에 하차를 해야할 것 같은데 가능할런지요..
선생님~^^* 산다라도 함께하고 싶습니다. 수요일 오전에 내려오겠습니다.
산다라님 오세요?저는 못갈것 같아요..우선 간다고 했다가 못가게 되서 죄송하구요~ 너무 너무 아쉽습니다..
평화로웠습니다. 평안했습니다. 즐거웠습니다. 배움이 깊어 유익했습니다. 아가들이 있어 더욱 정겨웠습니다. 고맙습니다. 봉평 허브나라, 이효석 문학관, 풀내음 식당의 분위기, 양원석 선생님께서 사 주신 메밀국수와 모둠요리와 고기, 강릉 선교장, 매월당 김시습 기념관, 경포대, 경포해수욕장, 허균 생가의 마루와 마당, 허균 기념관, 병산감자옹심이, 정동진해수욕장, 헌화로, 오대산 월정사 전나무숲길, 내고향밤나무골의 백숙... 꿈길같은 여행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