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반등세를 보이는 사우디아라비아 애완동물 시장 | ||||||||||||||||||||||||
---|---|---|---|---|---|---|---|---|---|---|---|---|---|---|---|---|---|---|---|---|---|---|---|---|---|
게시일 | 2015-10-14 | 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 작성자 | Saifuddin Salahuddin(리야드무역관) | ||||||||||||||||||||
반등세를 보이는 사우디아라비아 애완동물 시장 - 2014년까지 침체였으나 이후 반등세 예상 - - 향후 연평균 7.8% 성장 전망 -
□ 애완동물 시장 요약
○ 사우디 애완동물 시장이 미약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음. - 2012년 12월에 식약청에서 쇠고기 사료를 금지하면서 애완동물 시장이 부진을 겪음. 그러나 애완동물 사료 생산자들의 빠른 대처로 생선, 닭고기, 칠면조 등의 여러 가지 대체재가 나오면서 부진이 완화됐음. 그 결과, 올해에는 애완동물 시장이 부진으로부터 서서히 회복세를 보임.
○ 사우디 시장에 유명 애완동물 사료 기업들 부재 - 쇠고기사료 금지와 새로운 수입규제의 영향으로 유명 애완동물 사료기업들이 사우디 시장을 떠남. 여러 기업들이 새로운 온라인 수입허가 등록절차, 새로운 포장지침 그리고 갱신된 수입 허가국 목록을 비롯한 엄격한 규제 때문에 사우디 시장을 떠났음.
○ Mars.Inc가 사우디 애완동물 시장을 선도 - 여러 규제에도 불구하고 Mars.Inc가 지속적으로 사우디 애완동물 시장을 이끌고 있음. 이는 Mars.Inc의 브랜드인 Whiskas, Pedigree 그리고 Thomas가 소비자들의 높은 신뢰를 얻었기 때문임. - Mars.Inc는 신제품 개발, 새로운 맛 도입 등으로 새로운 규제에 신속히 대응
○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이 사우디 애완동물 사료 공급망을 주도 -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의 사우디 애완동물 사료 공급망은 빠른 성장세를 보임. 이는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이 애완동물 샵과 동물병원의 지분을 흡수했기 때문임. - 비록 여전히 소비자들이 애완동물 샵과 같은 전문점에서 애완동물 사료 구매를 선호하지만, 마켓에서의 구매가 증가하는 이유는 식료품을 구매하면서 애완동물 사료의 구매도 가능하기 때문임.
○ 사우디 애완동물 시장이 2014년까지의 침체였으나 이후 반등세 예상 - 사우디 애완동물 시장이 규제 문제로 인한 2013년과 2014년의 침체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증가하는 서구문화의 영향, 작은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 증가 그리고 규제에 대한 기업들의 상품 개발이 이러한 예상의 근거임.
□ 핵심 동향
○ 여러 규제 때문에 사우디 애완동물 시장의 더딘 회복세를 보임. - 규제에 대한 기업들의 발빠른 대처에도 불구하고, 애완동물 시장의 회복세는 여전히 더딤. - 규제로 인해 Meow Mix, 9Lives, Chappie 등 여러 브랜드가 사우디 애완동물 시장을 떠난 것도 더딘 회복세를 보이는 이유 중 하나임.
○ 사우디 애완동물시장의 소비자들이 작은 애완동물을 선호 - 서구문화의 영향과 높은 부동산 가격 때문에 소비자들이 작은 애완동물을 선호함. - 높은 부동산 가격으로 인해 사람들은 작은 거주공간을 가지게 됐고, 이로 인해 애완동물 시장의 소비자들은 애완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경향을 보임. - 이러한 애완동물의 인간화는 애완동물 시장의 성장을 촉진시켰음.
○ 식료품 소매업자들은 지속적으로 그들의 영역을 확장시키는 중 - 사우디 사람들이 서구문화의 영향을 받게 되면서 서구스타일의 대형마켓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실제로 사우디에 Carrefour나 Danube와 같은 대형마켓이 들어서고 있음. - 대형마켓의 성장은 애완동물 용품 공급을 용이하게 했음.
2010~2015년 사우디아라비아 애완동물 시장 영역별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주: 2015년 9월 기준 입수 가능 최신 자료
□ 전망 및 시사점
○ 여러 규제에도 사우디 애완동물 시장은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새로운 맛 도입과 새로운 상품 개발은 사우디 애완동물 시장의 회복세를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됨. - 또한, Mars.Inc, Nestle, Royal Canin과 같은 국제기업들의 더 많은 브랜드가 사우디 애완동물 시장에 진입할 것임. - 이는 사우디 애완동물 시장의 경쟁을 심화시켜 시장성장을 도울 것임.
○ 애완동물의 인간화와 서구화 동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 이는 사우디의 높은 부동산 가격이 당분간 하락할 것 같지 않기 때문임. - 인간화와 서구화 동향은 애완동물 상품과 애완동물 헬스케어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시킬 것임. - 증가하는 인간화 동향은 애완동물 치장, 애완동물 보육 등의 새로운 틈새시장을 창출했음.
○ 앞으로도 식료품 소매업자들의 영역은 꾸준히 확장될 것으로 예상 - 대형마켓의 성장은 애완동물 상품 생산자들의 공급을 용이하게 해, 애완동물 상품의 판매를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됨. - 대형마켓의 성장은 자가 브랜드 상품을 증가시켜 애완동물 시장의 경쟁을 심화시킬 것임.
2015~2020년 사우디 애완동물 시장 영역별 예상 생산액 성장률 (단위: %)
주: 2015년 9월 기준 입수 가능 최신 자료 자료원: Euromonitor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