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어에게 듣는 일본 가방 시장 공략 포인트 –
- 쿨비즈 이후 가방으로 다양한 개성 표현하는 남성 소비 취향 반영 필요 -
□ 일본 가방시장 규모 및 최근 동향
ㅇ 일본 시장조사기관 야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5년 일본 가방 및 지갑 시장은 소매금액 기준 전년 대비 3.1% 확대된 1조915억 엔을 기록
- 2011년 이후 외국인 관광객 및 일본 국내 부유층 소비 증가로 가방 시장도 확대돼 2013년부터 시장규모가 1조 엔을 초과함.
- 그러나 2016년은 외국인 관광객의 싹쓸이 소비도 주춤하고 일본 중산층 소비가 감소해 전년 대비 1% 감소한 1조807억 엔에 그칠 것으로 전망됨.
- 일본 중산층 소비 부진에도 2016년 시장규모가 소폭 감소에 그친 이유 중 하나는 맞춤형 오더 서비스 도입 등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 층을 공략하기 위한 업계의 노력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
일본 가방 및 지갑 시장 규모
(단위: 억 엔)
주: 2016년 이후는 전망치, 비즈니스 가방 및 여행용 가방, 핸드백 제조기업의 지갑 및 벨트 등 가죽제품도 포함된 수치임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
ㅇ 절약지향 소비가 대세이나, 타인과 다른 개성 추구 소비도 확대 추세
- 저렴한 가격 및 가격 대비 성능을 중요시하는 절약지향 소비 성향이 지속되고 있으나, 최근 가방 시장에서는 개성을 중요시하는 구매 성향도 확대 추세
- 특히 브랜드보다는 다양하고 독특한 소재와 디자인이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
- 일본 경제신문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란카츠(ラン活, 초등학생 가방인 란도셀을 구입하기 위한 활동)도 자신만의 취향을 추구하는 소비의 일환이라고 분석
- 일례로 고급 가방 제조사인 야마모토 공방에서 기존에 주로 사용되던 말가죽이나 소가죽이 아닌, 부드러우면서도 튼튼한 사슴 가죽으로 제작한 다양한 색상의 란도셀을 1만5000개 출시한 후 며칠 만에 매진돼 화제가 됐음.
- 야마모토 공방 사장은 육아에 적극적인 남성인 이쿠멘(イクメン) 세대의 자녀가 초등학생이 되면서, 아빠의 취향을 자녀의 소지품 구입 시에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언론 인터뷰에서 밝힘.
□ 한국의 대일 가방 수출 동향
ㅇ 최근 한국의 대일 가방 수출은 증가세로, 2012년 3505만 달러에서 2016년에는 4998만 달러까지 확대됨.
한국의 대일 가방(HS Code 4202) 수출 동향
(단위: 만 달러)
연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수출액 | 3,505(21.5%) | 3,783(7.9%) | 4,556(20.4%) | 4,677(2.7%) | 4,998(6.9%) |
자료원: KITA 무역통계(괄호 안은 전년 대비 증감률)
ㅇ 한편, 일본 가방(HS Code 4202) 수입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51억 달러
- 최대 수입국은 수입규모가 24억 달러에 달하는 중국이며, 그 뒤를 이탈리아, 베트남, 프랑스 등이 잇고 있음. 한국은 18번째 수입국
□ 바이어에게 듣는 일본 가방시장 공략 포인트는?
아래에서는 가방 수입기업 ilprimo의 대표와 인터뷰한 내용을 정리함.
ㅇ ilprimo - 1988년에 설립된 가방 수입기업 - 주로 잡화 판매체인인 Tokyu Hands, 가방 전문 판매체인인 Tokyo Derica, 인터넷 쇼핑 기업인 Amazon Japan에 납품 중 - 설립 시에는 남성의류 전문 수입 기업으로 세계 각국에서 남성복을 수입해 판매했으나, 유니클로 등 SPA(제조 직매형 의류 전문점)가 주목을 받게 되면서 가방 수입으로 업종을 전환한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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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의류에서 가방으로 업종을 전환한 계기와 이유는?
- 10여 년 전에 남성의류를 수입하면서 네덜란드의 가방을 수입했는데, 일본에서 찾기 힘든 다양한 기능과 새로운 디자인으로 대히트 하면서 가방업계 진출을 고려하게 됨.
- 또한 장기간 지속된 불경기로 절약 지향 소비성향이 강화되면서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의 수요가 높아진 것도 가방 수입으로 전환한 이유이나, 2013년에 KOTRA 오사카 무역관에서 개최한 상담회에서 한국 가방기업과 만난 것이 가방업계 진출의 결정적 계기로 작용
- 한국 기업의 가방이 마음에 들어 판매를 시작했는데, 소비자의 호응도 매우 좋았음.
인터뷰 당일 한국에서 들여 온 가방을 들고 인터뷰에 협조해준 ilprimo의 대표
자료원: KOTRA 오사카 무역관
Q. 일본 가방 시장 트렌드는?
- 일본에서는 2005년에 쿨비즈가 시작되면서 건강관리를 위한 마라톤 붐, 자전거 통근 등 직장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
- 넥타이를 안 매는 것은 물론 폴로 티셔츠까지 허용하는 회사도 나타나면서, 기존의 무거운 서류 가방이 아닌 배낭형 가방도 허용되는 분위기가 됐음.
- 쿨비즈 이후 양복도 젊은 층용은 점차 캐주얼화되기 시작했으며, 이에 맞춰 가방도 캐주얼화하는 등 소비층의 수요가 다양하게 변화함.
- 요즈음에는 본격적으로 가죽 배낭이나 다용도 배낭 등 여러 색깔의 다양한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음.
Q. 회사의 영업 방침은?
- 가방 전문점이나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것은 안전거래 및 수익확보 차원에서 제일 좋지만, 생각만큼 쉽게 진행되지 않는 것이 단점임.
- 특히 일본 대형기업은 거래에서 실패하지 않기 위해 제품 구입 여부에 대한 검토 기간이 긴 것이 특징이며, 우리 회사에서 제안한 가방을 비슷하게 만들어 자사 제품으로 판매하는 기업도 있었음.
- 따라서 우리 회사는 특색이 있는 가방을 수입해, 고정관념이 강한 가방 전문점이 아닌 잡화 체인, 개성 강한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멀티숍(multi-shop) 등에 납품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
- 가방 전문점은 회색이나 남색 등 독특한 색상은 피하고 예전부터 주로 사용돼 온 검은색 위주의 색상을 선호함. 가방을 패션의 일부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나름 분석하고 있음. 기존의 가방 전문 유통사도 유사한 성향을 보임.
- 우리 회사는 원래 의류를 수입하던 회사였기 때문에 멀티숍이라는 형태의 소매점에 납품하게 된 것임.
가방, 모자, 액세서리, 지갑 등 다양한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남성용 멀티숍
자료원: 바이어 제공
Q. 한국 가방 제조기업의 특징과 강점은?
- 기능 및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제조기업이 많다는 느낌이 들며, 해외에서 공부하고 온 30대의 젊은 사장 들이 많다는 것이 강점이라 생각함.
- 가방을 판다는 생각보다 '우리가 만든 가방의 개발 스토리를 들어달라'라는 접근 방식이 강한 것이 인상적임.
- 또한 기능 중심 접근의 예를 들자면, 보조배터리를 가방 사이드 포켓에 넣어 USB를 연결할 수 있는 가방이 있음. 이런 발상은 일본에서는 나오기 어렵기 때문에 앞으로도 흥미로운 가방을 찾으러 한국을 방문할 예정임.
- 그러나 품질 기준과 관련해서는 한국과 일본 사이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한국 기업에 지속적으로 이해 및 협력을 구하고 있음.
보조 배터리를 가방 사이드 포켓에 넣어 USB를 연결할 수 있는 가방
자료원: KOTRA 오사카무역관
□ 시사점
ㅇ 일본 남성용 서류 가방, 기능 디자인 다양화 추세
- 쿨비즈 이후 복장의 캐주얼화가 진행되면서 가방도 배낭용 서류가방이 등장하는 등 다양해지고 있음.
- 현지 언론에 따르면 소재 측면에서는 다양한 가죽이 인기를 얻어 가죽 가방 및 소품도 인기
ㅇ 일본 가방시장 진출 시 가방 전문 소매점뿐 아니라 잡화 체인, 멀티숍 등 다양한 채널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 멀티숍 등은 고정관념에서 좀 더 자유롭고 개 성 강한 젊은 층이 선호하는 채널이기 때문임.
- 또한 일본 기업은 새로운 제안을 해주는 납품기업을 좋아하고, 개발스토리에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음.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소비자가 사용하면 이런 이점이 있다든지 등 사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이점을 쉽게 예상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ㅇ 한국 제품, 새로운 발상 및 디자인으로 일본시장 공략해야 함.
- 이번 인터뷰 과정에서 '깜짝 놀랐다', '이런 발상은 일본에 없다'는 말을 많이 들음.
- 새로운 패션 문화를 만드는 젊은이들의 특징인 새롭고 젊은 발상을 통해 까다롭지만 다양해지는 일본의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야노 경제연구소, 일본 경제신문,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