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9월 영업(잠정)실적 공시(10/14)
할인점과 트레이더스의 9 월 기존점신장률은 각각 +10.4%/+30.7%를 기록했다. 캘린더 영향 및 추석 시점차이에 따른 선물세트 이연 매출을 감안해도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는 호실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처럼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는 배경은 크게 2 가지로 보여지는데, 1)SSG.COM 고성장(9월 GMV: +45%yoy)에 따른 PP센터 매출액 증가 효과가 할인점 기존점신장률에 약 +2.5%를 기여했으며, 2)인근 경쟁점포 구조조정 반사수혜를 받은 점포들이 기대 이상의 매출신장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추석 선물세트 매출액은 전년 대비 +1.4% 가량 증가했는데, 성장률 자체가 높지는 않지만 지난 몇년간 역성장을 보였던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좋은 성과였다고 보여진다.
3Q18 이후 처음으로 할인점 기존점신장률 역신장세 종료
할인점과 트레이더스의 3 분기 기존점신장률은 각각 +2.7%/+18.7%로 마감되었다. 본업인 할인점 기존점신장률이 역성장을 멈춘 것은 2018 년 3 분기 이후 처음이다. 당사는 이마트의 3 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5.7 조원(+11.7%yoy), 1,193 억원 (+2.6%yoy)으로 추정하고 있었는데, 기존 예상보다도 9 월 성과가 좋게 발표된 만큼 기존 추정치 상회 및 전년 대비 영업이익 증가 전환 가시성은 높아 보인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90,000원 유지
오프라인 실적 턴어라운드 및 온라인몰 성장 가속화라는 2가지 투자포인트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만큼 주가 방향성은 긍정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최근 기대감이 반영되며 주가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기는 하나 여전히 동사의 현재 주가는 2020 년 당사 실적추정치 기준 PBR 0.45 배에 불과하다.
유진 주영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