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뛰는삶을위하여/
여러분은 삶을위하여
얼마나시간을할애하십니까?
하루에 몇시간씩일하고,
얼마를벌고,어떤야망을
이루고있는가를
묻는 것이아닙니다.
여러분이그 모든일을
한다하더라도,삶은
언제까지나 저쪽에서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지금여러분의 인생시계
는몇시인가요?
삶은시간이 지배합니다.
우리는시간에의해살고,
또 시간속에서살아
가고있습니다.그리고물론
시간속에서생을마칩니다.
우리는시간을 쓰고아끼는 것이
우리자신에게 달린
일이라고 믿습니다.
시간을돈으로살수는없지만
시간을쓰는것에대해
이야기합니다.그리고
시간을 쓰는 것을 계산하며
사는 것이가장중요
하다고 믿습니다.
시간은쓸모 있는측정
수단이지만,우리가부여
하는 만큼의가치만을
지닙니다.웹스터사전
은 시간을‘연속선상
의 두 지점사이의 간격’
이라고정의했습니다.
흔히 탄생을 삶의시작으로,
죽음을 삶의 끝으로생각
하지만, 사실 탄생과
죽음은 연속선상의
두 지점일 뿐입니다.
시간이 흘러가면모든
것들이변합니다.
안도변하고 바깥도
변합니다
.우리의 외모도 내면
의 자아도 변합니다.
삶은끊임없이변하지만
우리는대개 변화를
좋아하지않습니다.
변화할준비가 되어
있을때조차 그것에
저항합니다.그러는
사이에도 주위 세상
은빠르게 변화합니다.
그것은 우리와 속도를
맞춰 주지 않습니다.
변화란언제나 너무 빨리
오거나너무 늦게오는
것처럼보입니다.
변화는늘 우리와 함께
있지만 우리는 변화를
친구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마음대로
통제할 수없기때문에
변화에겁을 먹기도합니다.
그 대신우리는 스스로
선택한변화를 선호합니다.
예기치않은 변화가생기면
불안해하고,혹시 삶이
잘못된방향으로흘러갈까
봐 두려워합니다.
그러나우리가 환영하든
거부하든 변화는 일어납니다.
삶의 다른 사건들과마찬
가지로 변화는‘우리에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일어나는 것일 뿐입니다.
변화는지금까지의 익숙한
상황에 작별을고하고,
새롭고 낯선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때로우리를 불안하게하는 것
은 그 상황의낯설음이나
익숙함이아니라,그 중간에
존재하는 시간입니다.
유방암을 두 차례나이겨낸
작가 로니 카예는“삶에서
하나의 문이 닫히면 언제나
다른 문이 열린다.그러나
그 사이의 복도는매우좁고
길다.“라고 말했습니다.
변화는대개 지금까지의 문이
닫히는 것으로시작되는데,
그 문들의이름은 끝,완성,
이별,죽음 등입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불안정한
시기 속으로 들어갑니다.
이 시기는 닫혀진문을 보고
슬퍼하면서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모르는불확실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가 가장힘이 드는 때입니다.
그러나 더 이상 견디기힘들다고
느끼는,바로 그 때 새로운일이
일어납니다.새로운 문이
열리는 것입니다.만일
그대가 변화에맞서 싸운다면
평생싸움만 해야 할지도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변화를 껴안는방법,
아니면 적어도그것을받아들이는
방법을발견해야만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의현재모습을
잘 모르는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자신에
대해서도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대개 자신의실재
모습보다는 과거나미래
의모습을 봅니다.
어제의 내가 반드시지금의
나는 아니라는사실을 깨닫는
데크나큰 자유가있습니다.
그때 더 이상 그것에매일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매일 아침 일어나
샤워를 하며 어제의
때를 씻어 내지만,
어제느낀 감정의찌꺼기는
여전히갖고있습니다.
지금이순간을 살지않는다면,
상대방과자신을진정으로
바라보는것이 아닙니다.
그리고지금 이순간에살지않으면,
행복을발견할 수도 없습니다.
과거의 문을닫지말고가끔씩
그 문을들여다보되
앞으로나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도구는사람입니다.
교회는 더나은 방법을추구하는
데 전력을투구하고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더나은사람
들을 찾고계십니다.
오늘날교회에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시설이나새로운
조직 또는새로운 방법들
이 아니요,성령께서 쓰실
수 있는기도의 사람들입니다.
즉,기도의 능력을 체험
한기도의 투사들인 것입니다.
성령께서는 어떤 시설이나
방법이 아닌 사람에게임하시며
어떤 거창한계획이 아니라
기도의사람들에게 기름을
부으시는 것입니다.
신자 안에 내재하는 죄는
신자의 어떤 행실이나
공로, 종교적 의무의
실천 같은 것들로
죽지 않습니다.
신자의 성화에
있어서성령의 역할은
단지죄를죽이는
일에만관여하지않고
오히려죄를 발견하고
또하나의 용서를확신하
게 하고 죄와싸울 수
있는 복음적인 동기를
제공해 주는것입니다.
/누군가에게 무엇이 되어/
내게서"사랑합니다"라는
말을해달라고
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내 눈 속에서
그 말을 보지 못한다면
혹은 내 손길에서 그 말
을 느끼지 못한다면,
당신은 내 입술에서
그 말을듣게 될 리는
결코 없을 테니까요.
-예반의 시
‘누군가에게
무엇이 되어’에서
누군가에게 무엇이 된다
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그것이 기다림이든 그리움
이든 혹은 아쉬움이든
가슴에 정결하게 담고 있으
면 벅찬 환희를 안겨준다.
가을이 저먼치 익어가는
날,누군가로 부터 보내
오는 사랑의 신호를
아직 감지하지 못하는
사람은 얼마나 답답한가,
/하루에 한 번은/
하루에 한 번은
하늘을 바라보자.
태양이 하나이고
내일도 같은 태양
이 뜨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하루에 한 번은
거울을 바라보자.
언제나 같은 모습이지만
내일은 조금 다른 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루에 한 번은
나를 생각하자.
흔들리는 마음속
에도바뀌지 않는
열정이 무엇인지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하루에 한 번은
사랑하는 사람들
을 생각하고
하루에 한 번은
기쁜 일을 생각하고
하루에 한 번은
꿈을 이야기하고
나를 위한 일을 생각하자.
하루에 한번은
주님을 만나자.
(말씀과 기도)
/얼굴은 마음의 거울/
눈에도 보이지 않고
손으로 잡을 수도 없는
어디에 있는지조차
알 수 없는 '마음'이
어디에 나타나느냐
하면 바로 '신체'이다.
신체 중에서도 '마음'이
가장 잘 나타나는
곳은 '얼굴'이다.
- ‘성격을 바꾸면
성공이 보인다’중에서 -
'얼굴'은 '마음의
거울'입니다
마음은 물처럼
자유롭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은
어떤 형태로든지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돈에 당돌한 무관심/
사실 돈이라는 것은
지혜롭게 써야만
그 가치가 올라간다.
성실하게 땀 흘려
돈을 번 사람은
그 이치를 알고 있다.
관심을 돈이 아닌
다른 곳으로 옮겨라.
그래야 삶과 희망을
새롭게 결합시킬 수 있다.
분명히 기억해야 할 것은
돈 버는 일에만 모든 것을
희생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 탄줘잉의‘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삶의
지혜 51가지’중에서
인품을 떠나 돈으로
판단하는 세상이다.
돈이 있고 없고도
"조상 탓이다. 지복이다.”
불평불만이 아우성이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돈에 목숨을 걸진 말자.
돈에 얽매인 만큼
또 다른 소중하고도
더 큰 인생을 잃게 되니까.
돈은 멀어질수록 홀가분
해지고 가까워질수록
근심과 걱정이
더욱 늘어난다.
“적당히”“있을 만큼”
상식이 통하지
않는 게 돈이다.
돈에 당돌한 무관심
이 부러울 뿐이다.
/사랑이 아니면/
사랑이 아니면 몸이
부서지게 애쓸지라도
아무것도 아니라고 했다.
천사 같은 말도,심오한
진리에 대한 깨달음
도아무짝에 쓸모
없는 거라고 했다.
―미안, 네가 천사
인 줄 몰랐어’ 중에서
상대에 대한 사랑
만이 아니라
나에 대한 사랑도
마찬가지이지 싶다.
몸이 부서져라
애쓰며 살지만
문득, 돌아보면
그것은 사랑이 아니라
나에 대한, 혹은
세상을 향한
두려움 때문인
적도 많았던 것 같다.
눈치보고, 비교하고,
‘척’하느라
몸만 바쁘고 마음만 부산
했던 건 아닌지 돌아본다.
깊고 넓은 강물일수록
그 흐름이 고요하다.
사랑도 깊을수록
고요한 건 아닐런지.
/사랑의 약자/
열심히 마음 주다가
상처 받는 거
그거 창피한 거 아니야.
정말로 진심을 다하는
사람은 상처도 많이 받지
만 극복도 잘하는 법이야.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중에서-
한 영화의 대사처럼
‘더 많이 사랑하는 사람이
약자‘가 될지라도
덜 사랑하고 강자로
사는 삶보다는더 많이
사랑하고 약자로 남는
게더 아름답고,
후회없는 삶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비록 사랑 후에
남는 것이 상처
투성이 일지라도,
카페 게시글
서정호 목사님방
가슴뛰는삶을위하여
서정호목사
추천 0
조회 21
24.11.30 20:58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