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모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와 일본은 전혀 관계없고 연관없이 지내오며 그저 적당히 살아온 사람입니다.
애니메이션 보거나 게임이 취미이며, 실업계 고등학교부터 짧은 2년제 대학까지 IT관련만 졸업했습니다.
나이가 많아질때 쯤 계약직 일이 끝나 뭘 할지 고민하다가,
나를 위해 다른 무언가를 해보자는 도전욕구가 생겨 워킹홀리데이에 지원했습니다.
계약직 마감에 맞춰서 미리 사전정보를 '조금' 모으고 영상들 속 후기나 보면서 그냥 아무 대행사에 제출하고 끝났습니다.
3분기의 결과는 당연히 떨어졌고, 적당히 여행만 갔다올까 생각하며 또 한번 고민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3분기의 실패를 발판삼아 4분기에 '제대로' 이유서, 계획서를 작성하여 합격했습니다.
제 소개를 좀 더 말씀 드리자면
만 28살 남자이며, 자격증도 없고 억지로 어학연수 필리핀에 한 번, 그외에 해외 여행을 한번도 갔다 와 본적이 없습니다.
적당히 알바만 하며 살아왔는데, 단순하게 애니 좋아하고 일본 갔다오고 싶은 마음만으로 이게 될까?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일본어는 고등학교때 제2 외국어로 잠깐 배운것도 아닌 학교 시험을 위해 아무생각없이 보내버린거 말곤 없습니다.
그래도 여태까지 이뤄낸게 없는 저를 되돌아보며, 3분기를 버린 시간이 아까워서 라도 다시 도전했습니다.
- 이유서 작성법 -
이게 정보가 있지만 쉬우면서도 가장 어려웠던거 같습니다.
누구는 이렇게 했다 저렇게 했다 해서 막 섞여버린 탓에 실패 했는지,
아니면 정말 본인의 준비가 미흡했던 것인지 봐야할거 같아요.
일, 아르바이트 No , 공부 No 작성할 때 주의 하세요.
저도 남들 처럼 긴 장문이 아닌 나눠서 작성했습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제목을 작성 했습니다.
1.자기소개와 일본워킹홀리데이를 희망한 이유
2.왜 일본을 선택했는지
3.일본에서 하고 싶은 것
4.조금 더 하고 싶은 말
나는 누구고 애니, 게임 좋아하고 그래서 희망했고, 일본에서 하고싶은게 있어서 선택했고 등등
나름 일본을 향한 나의 마음을 보였지만, 제출 하고 다시 보니 특별한 진심이 보이지않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일본어를 자랑하기에는 자격증도 없고, 경력도 없는데 거짓으로 작성 할 순 없죠.
그렇게 동유모를 통해서 피드백을 받고서 다시 작성을 했습니다.
1.일본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2.왜 워킹홀리데이를 선택했는지
3.일본을 선택한 이유
4.일본 워킹홀리데이를 통해 얻고싶은 것
일본을 선택한 '계기와 동기' 를 확실하게 작성하여 뜻을 전달 했던거 같아요.
막 지어낸 허상에 가까운 이유서가 아닌 진짜 현실적으로 느껴질거같은 내용으로 일본에 대한 마음을 작성했습니다.
- 계획서 작성법 -
이유서를 잘 작성했다면 90%는 끝난겁니다.
나머지 10% 같은 느낌의 계획서만 작성하면 됩니다.
이유서에 작성한 대로 연관 지어서 여행이나, 하고싶은것을 적어내면 되는거 같아요.
그림이나 사진으로 꾸며내지도 않고 간단하게 표를 나눠서 ' 2025년 1월 ~ 2025 4월 '
이 계절에는 어디를 가거나 무언가를 산다, 아니면 어느 행사에 갈것이다. 등 간단하지만 목적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여기까지 길면서도 짧게 느껴지는 저의 후기를 적어봤습니다.
조급해 하지말고 자신을 위한 투자를 아까워 하지마세요. 시간이 있을때 하나라도 얻어 갔으면 합니다.
동유모에서 제 이유서, 계획서 올려주실거 같으니 참고 하시며,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