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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옛날 중국의 혼돈과격변의 역사 중국의 20세기는 격변과 혼돈의 시기였다. 멸망해 가는 거대한 제국의 마지막 지배자들과 이들을 타도하려는 일군의 혁명주의 자들이 대륙을 무대로 몸부림쳤다. 중국대륙의 격변기에 새로운 질서를 이용했던 군벌과 자본가, 내전의 혼란과 일본의 잔인한 침략전쟁 및 점령, 대장정과 대기근, 홍군의 승리, 문화대혁명의 고통과 무자비함, 4인방의 파괴행위와 몰락, 천안문 광장의 비극 등을 생생하게 담았다. 이 책에 소개된 사진들은 대부분 그동안 출판된 적이 없는 자료들로, 개인 소장품과 최근 중국, 대만, 그 외 다른 곳에 문을 연 사료보관소, 저명한 현대 중국 보도사진 작가에게서 입수한 사진들로 중국의 감춰진 얼굴에 생생함을 부여한다. 1). 제국의 최후. 2). 혁명과 전쟁. 3). 권력의 핵심. 4). 근대화. 5). 대약진, 대기근. 6). 문화대혁명. 7). 새로운 시대 등이다.
1. 帝國의 最後. 농민들이 중국 남부 위난성의 나무다리를 건너고 있다. 다리 건너편은 티베트.
17세기 중국을 지배한 만주족이 한족(漢族)에게 강요한 체두변발(剃頭辮髮). 앞 이마를 밀고, 뒤로 머리카락을 땋아늘이는 변발은 초기엔 복종의 치욕을 상징했으나, 20세기 들어서는 남자들의 자랑스런 소유물이 됐다.
1903년 北京 서쪽에 새로 지은 여름궁전(이화원)에서 환관(宦官)들에게 둘러쌓인 西太后.
비단옷에 전족을 하고 담배를 입에 문 여인이 1918년 北京에서 진행된 총통(總統)의 열병식(閱兵式)을 구경하고 있다.< 2. 革命과 戰爭
공산당의 삼두. 1944년의 공산당 주요 지도자 3인. 왼쪽부터 저우언라이, 마오쩌둥, 주더. 세 사람은 옌안 기지로부터 일본군의 전선 뒤쪽까지 광대하게 기반을 확장했다. 이에 대응하여 국민당 군대가 중국 중부의 공산당을 공격했고, 옌안 주변에 경제 봉쇄를 시도했다. 국민당의 전투 능력이 떨어지자 미국은 일본을 더욱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도록 공산당을 도와야 하는게 아닐까 생각하기 시작했다. 일반 중국인들이 “가시적인 구원의 유일한 희망으로서 공산군을 환영”하기 시작했다.
1927년 공산당 지도자 리리싼이 ‘붉은 한커우’의 대규모 집회에서 연설하는 모습을 미국인 기자 밀리 베넷이 찍은 모습. “리리싼은 이집트 미이라처럼 생겼다. 수도승 복장을 한 이집트 미이라 같았다. 날카로운 광대뼈에 노란 피부가 달라붙어 있어고, 야윈 골격에 마치 포대처럼 검정색 싸구려 중국 겉옷을 걸쳤다. 귀에 거슬리는 묘한 날카로운 목소리로 말을 시작하면 그것은 결코 일상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설교였다”라고 그는 적고 있다.
밟혀도 굽히지 않는 마오쩌둥이 후난과 장시 사이의 산악지대에서 이끌었던 게릴라 부대는 지역농민과 산적의 지원을 받으며 계속해서 항쟁했다. 국민당 정부가 국가에 대한 엄한 통제를 강화할 당시에도 도시의 공산당 지하 조직은 혁명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투쟁하며 활동을 지속했다. 이는 지극히 위험한 활동이었다. 처형당하기 직전의 젊은 여성의 모습. 여성은 능멸을 당했고, 옷이 일부 벗겨졌으며, 손을 등 뒤로 묶인 채 땅에 무릎을 꿇고 있다. 왼쪽에 있는 군인이 턱 주변에 가죽 헬멧을 묶어 말을 못하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마지막 저항으로 울부짖을 기회조차 주지 않았다.
샹강에서 수영을 하고 난 뒤라 발, 다리 가운이 진흙투성인 마오쩌둥이 고향인 후난 출신 아이들과 함께 있는 모습.
혼돈에 지쳐. 사진을 찍은 1972년 1월경 마오쩌둥은 자신이 선동한 혼란에 지쳐 극단적인 혁명 비전에서 한 걸음 물러났다. 수년간 ‘마오쩌둥의 가장 가까운 전우’로 불렸던 군 간부 린뱌오를 숙청했고, 비밀리에 미국 대통령 리처드 닉슨이 다음 달에 중국을 방문하도록 준비했다. 사진에서 마오쩌둥은 혁명 초창기 지지자였던 천이의 장례식에 참석해 미망인 장천의 손을 잡고 있다. 마오쩌둥은 수염이 자라게 내버려두었는데, 매우 의기소침한 상태에서만 이런 모습을 보이곤 했다. 2월말 닉슨이 방문할 때쯤에는 다시 깨끗하게 면도했다.
‘재심’. 1980년대 초 덩샤오핑이 마오쩌둥 집권기의 두드러진 비리 일부를 바로잡으려 하면서 사용한 구절이다. 1981년 1월 마오쩌둥의 부인 장칭이 문화대혁명 시절 수십만 명을 죽이고 박해했다는 죄목으로 재판을 거쳐 사형선고를 받고 있다. 장칭을 포함해 4인방은 마오쩌둥이 죽은 지 한 달 뒤인 1976년 10월에 체포되었다. 사실 장칭은 2년의 형 집행 유예를 승인받았고, 뉘우치는 모습이 보이면 사형선고를 종신형으로 바꾸기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장칭은 참수당하는 편이 더 영예로울거라고 분명히 말하면서 “천안문 광장에 있는 수 많은 사람들 앞에서 나를 사형할 것을 선고하라”고 법정에 맞섰다. 장친은 여전히 반항적이어서 독방에 수감되었다가 나중에 가택연금으로 바뀌었고, 처형되지는 않았다. 1993년 자살했다는 발표가 있었다. 4. 近代化
과거를 그림으로 지워버리고. 프랑스에서 예술을 전공하고 돌아온 학생들은 새로운 기법과 착상,
윤리를 들여왔다.
청나라 때는 살아 있는 여성을 모델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불법일 뿐 아니라 상상조차 불가능했다.
그러나 1920년대 말 상하이대학 서양화과 학생들은 여자 누드모델과 함께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할 수 있었다.
새로운 부(富). 상하이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엄청난 빈부격차에 실로 소름이 돋을 정도였다. 쑨원과 장제스의 처남 쑹쯔원과 난징 국민당 정부가 시행한 근대적인 은행 시스템인 일정 수준의 금융체계를 도입했다.
서구의 장신구 자동차. 1931년 사진기자와 운전수, 사복 형사가 새로운 범아시아 회의의 지도자가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국민당 정치에는 항상 진보와 탄압이 혼재되어 있었고, 1930년대경 서양 의복과 마찬가지로 자동차가 신분을 나타내는 새로운 상징이 되었다. 그러나 자동차는 부유층과 권력층을 알아보기 쉽게 만들어 승객을 납치하거나 암살하는 경우가 급격히 증가했다.
불을 빌리며. 군벌시절의 혼란 속에 아편이 중국에서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갔다.
군사지도자들은 농부들에게 양귀비를 재배하게 하여 수입원으로 삼았다.
1928년 국민당은 처음에 아편 중독을 근절하려고 시도했으나, 마약판매 수입을
포기하기엔 너무 많기 때문에 ‘마약금지국’이라는 잘못 붙인 이름 하에
이윤이 높은 거래를 독점하는 정책으로 정책을 바꿨다.
서리맞은 노란나무. 안나 메이 웡은 국제적인 스타로 떠오른 최초의 중국인 여배우다. 1907년 로스앤젤레스에서 세탁소를 운영하는 부모 밑에 태어나 열네 살 때 아역 조연으로 영화에 데뷔했다. 11편의 영화에 출현 한 뒤 에 더글러스 페어뱅크스와 함께 출연하면서 유명세를 탔다.
1930년 런던에서 로렌스 올리비에와 함께 연극을 공연했고,
다음해엔 본 스턴버그의 영화에서 후에페이 역을 열연하여 최고의 명성을 쌓았다.
하지만 다른 영화에서 맡은 배역 때문에 ‘동양 최고의 악녀’로 불리게 된다.
1934년에는 브로드웨이에서의 자르레트 역을 맡았으며, 런던의 카바레에도 출연했다.
1936년 중국인을 부정적으로 묘사한다는 중국 관리들의 공격을 받고 당황한 그는 주요 동양인 배역도 서양
여배우에게 가기 때문에 그에게 열려 있는 역할이 모두 악역뿐이었다고 반박했다. 1937년 찍은 영화은 동아시아에서의 일본의 공격적인 행동으로 인해 변화한 미국의 태도를 반영해 중국을 훨씬 더 호의적으로 그렸다. 안나 메이 웡은 “실크스크린 인물처럼 연약하고 사랑스럽다”고 묘사되었지만 30대 중반이 되자 할리우드에서 성공은 거의 막을 내렸다.베이징의 사교생활. 서구식 머리 모양에 하이힐을 신고 전통의상인 치파오를 입는 여성이 늘어났다. 옆트임이 있는 치파오는 근대 옷감으로 서구 양식을 가미해 재단했다.
오래된 빈곤. 기근에 찌든 농촌에서 흘러온 절박한 난민들의 미래는 굶주림이나 추위로 거리에서 죽는 것이다.
중국의 시선. 조지 크라이누코프는 전쟁 특유의 장면들을 포착 했을 뿐만 아니라 시대의 불확실성에 사로잡힌 중국인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았다.
형제 돌보기. 아이가 네다섯살쯤 되면 일하러 나갈 엄마를 대신해 다른 형제자매를 돌보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내가 그를 위해 일한 22년 동안 마오쩌둥이 중노동을 한 것은 그때가 유일했다.” 그런데도 마오쩌둥은 고위급 당 지도자들에게 이 프로젝트를언급하며 “지위 여하를 막론하고 관리라면 여기 있는 우리를 포함하여 누구든 힘 닿는데까지 육체노동에 참여해아 한다”고 말했다.
베이징과 주변 농촌 주민들은 불볕더위와 억수 같은 빗속에서 커다란 바위와 엄청난 양의 모래를 다른 아무런 장비도 없이 운반용 장대와 삽, 바구니만으로 옮겨야 했다.
힘든 노동. 모녀가 남서쪽에 있는 리 강에서 상류 쪽으로 배를 끌고 있다. 1950년대에도 여전히 인간의 힘이 주요 동력이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대약진운동은 누적된 인력이 기계화의 결핍을 메워줄 거라고 믿으면서 일련의 대규모 운동에 수십만 명을 동원했다.
1년이 지난 뒤에 마오쩌둥은 이 계획들로 인한 인명 손실에 놀라워했다.
마오쩌둥은 당 간부들에게 한 연설에서 “두말 할 것 없이 중국 인구의 절반이 죽게 될 것이다. 절반이 아니더라도 3분의 1이나 10퍼센트는 그렇게 될 것이다. 당신들은 일자리를 잃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나는 내 자리를 잃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역사 수정되다. 1958년 5월 마오쩌둥이 곁에 있는 혁명용사 펑전과 함께 명릉 저수지에서 땅을 파고 있다. (사진 위) 이 사진은 대중의 고난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마오쩌둥의 헌신적인 애정의 증거로 널리 배포되었다. 당시에는 펑전이 당 서기였지만 1966년 숙청당한 뒤로 이 사진이 당을 곤혹 스럽게 만들었다. 그래서 아래 사진으로 수정했다.
성찬. 1959년부터 1962년까지 농촌을 강타한 가혹한 굶주림은 서양 뿐 아니라 중국 내부에도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중국의 외교관들은 1964년 노동절에 인민회관에 차려진 진수성찬과 같은 것들에 현혹되어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했다.
체면유지. 재앙에도 불구하고 국민은 공개석상에서 웃는 얼굴을 잃지 않았다. 루마니아의 영웅적인 노동계급에 경의를 표하는 현수막 아래로 나무소총에 가짜 탄약 주머니를 메고 춤을 추면서 노래하는 여학생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6. 文化大革命
진정한 신봉자. 문화대혁명이 심화됨에 따라 홍위병은 ‘반동분자’를 학대하고 자신들의 ‘ 혁명 경험’을 공유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인민해방군 소속인 이 병사는 혁명에 대한 열정과 활기로 유명해졌다. 1968년 4월16일에 찍은 이 사진에서 그는 마오쩌둥의 어록이 담긴 빨간 소책자를 꼭 쥐고 자신의 혁명적 열의에 감동한 전국의 농민들이준 마오쩌둥 단추와 배지를 자랑스럽게 가리키고 있다.
그는 신적인 존재였고 세계혁명의 흐름은 그의 지휘에 따라 흥하거나 망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얼간이 모자. 문화대혁명 당시 공인들은 종종 얼간이 모자를 뒤집어쓰고 모욕을 당하면서 거리를 끌려다녔다. 이 같은 광경이 비일비재하자 얼간이 모자는 시선을 끌기 위해 점점 더 커졌다. 1966년 9월에 찍은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헤이룽장성 당서기 런중이가 쓴 엄청나게 큰 얼간이 모자가 한 예다.
연극은 계속된다. 왕조가 무너지고 혁명, 내전, 본토와 타이완의 분할이 이어졌을지언정 중국 경극은 모든 지역에서 모든 연령대 사람들을 끊임없이 매혹시켰다. 남자가 여자를 연기하거나 그 반대로 하는 성 역할 뒤집기는 늘 인기였다. 1905년 윈난의 프랑스 영사가 청나라 말 여자 역할을 한 남자의 사진을 찍었다.
경쟁하는 중국. 스포츠는 경제적, 정치적 압박에서 벗어나는 혹독하면서도 즐거운 출구였으며, 1980년대 말경 중국 운동선수들은 세계무대에서 굉장한 실력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중국은 탁구로 유명해 1971년 중국과 미국의 죽의 장막을 최초로 걷어낸 ‘핑퐁 외교’를 성사시키기도 했다.
경쟁하는 중국. 1990년대 초 최적의 신체조건을 기준으로 선발한 아이들을 국제체조대회에 출전시키기 위해 아주 어린 나이부터 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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