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유산 - Great Expectations ,1998
[줄거리]
플로리다 걸프해안의 작은 마을에 사는 8살의 핀 벨은 누나와 함께 산다. 가난한 집안형편이지만 화가가 꿈인 핀은 아름다운 바다를 그리며 자신의 꿈을 키워나간다. 어느날 그는 탈옥한 죄수 루스티그를 우연히 만나 그의 발목에 찬 족쇄를 풀어주면서, 그의 단순하고 평화로운 생활이 깨어짐을 느낀다.
인근에서 가장 부자로 소문나 있는 노라 딘스무어 여사로부터 갑작스런 초대를 받게 된 핀은 그녀의 은둔자적인 비밀스런 삶에 두려워 하면서도 그녀의 조카인 에스텔라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사랑으로 매일 그녀를 찾는다.
에스텔라는 그런 핀에게 상류사회 특유의 냉정함과 오만함으로 일관하지만 핀이 그녀를 그린 그림에 깊은 인상을 받는다. 에스텔라를 사랑한다면 그의 마음만 아플 거라는 노라의 충고에도, 어느새 커버린 그들은 서로에 대한 호감을 억누를 수 없다.
노라의 말대로 에스텔라는 홀연히 파리로 떠나버리고 절망에 빠져 헤매던 핀은 그림그리기를 포기한 채 나날을 보낸다. 갑작스런 익명의 후원자 덕분에 뉴욕에 보내진 그는 화가로서의 꿈을 이루며 뉴욕 미술계의 유망주로 떠오른다.
부와 지위, 명성을 한꺼번에 얻게 된 핀은 에스텔라와의 갑작스런 재회에 행복해 하지만 그녀는 다른 남자의 청혼을 받아들였다는 한마디 말로 그에게 또한번 깊은 상처를 남긴다.
괴로워 하는 핀앞에 갑자기 나타난 루스티그는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며 그가 누리는 위대한 유산의 의미를 깨우쳐 주는데...
영화는 어린 핀이 그림을 그리는 장면부터 시작한다. 그림은 핀의 성장을 보여주는 도구로 그림도 같이 커가면서 그의 마음을 표현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제 이 그림들은 동화처럼 따뜻하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그의 그림들은 이탈리아 출신의 화가 프랜시스코 클레멘트(Francesco Clemente)의 그림이다.
그는 영화 '굿 윌 헌팅'에서는 최면술사, '도대체 홀리엣이 누구야?' 에서도 단역으로 출연하여 영화와도 인연이 긴 화가이다.
서정적으로 표현한 분수대에서 아름다운 키스장면과 이 영화의 아름다운 미장센은 눈여겨 볼 만하다.
(편집본30분)
[작품해설]
찰스 디킨스의 소설인 <위대한 유산>을 영화화한 작품. 뭔가 정상적이지 않은 사랑에 관한 이야기.
특히나 핀을 가지고 노는 에스텔라의 역할로서 기네스 팰트로는 전혀 그 카리스마가 느껴지지 않으며 가끔씩 등장하는 로버트 드니로의 존재도 번거롭기만 하다.
하지만 그래도 이 영화에서 건질 것이 있다면 핀과 에스텔라가 어렸을 적에 처음으로 나누는 키스 장면.
그들의 키스는 어른이 되어서도 똑같은 포즈로 재연되는데, 영화사의 다른 어떤 영화를 통틀어도
이런 매혹적인 에로틱 키스 장면은 난생 처음.
Life in Mono
The stranger sang a theme
From someone else's dream
The leaves began to fall
But I can't seem to recall
When you came along
Ingenue
외로운 (혼자만의) 인생
낯선 사람이 어떤 주제가를 부르고 있어요.
다른 누군가의 꿈 속에서
나뭇잎들은 떨어지기 시작했죠.
하지만 난 회상할 수 없을 거에요..
당신이 내게 왔을 때를...
천진난만한 순진한 소녀
Ingenue
I just don't know what to do
순진한 소녀..
난 도대체 무엇을 하면 좋을지 모르겠어요...
The tree-lined avenve
Gegins to fade from view
Drowning past regrets
In tea and cigarettes
But I can't seem to forget
When you came along
Ingenue
나무들이 줄지어 서 있는 거리
내 시야에서 서서히 퇴색해 가기 시작했죠..
후회를 넘어 죽음을 향해 가라앉고 있어요..
차를 마시며, 담배를 펴도
하지만 난 잊을 수 없을 거에요...
순진한 소녀였을 때 내게 다가와 사랑을 준 당신을
이 영화에서 베사메무쵸(뜨겁게 키스해주세요)에 맞춰 춤을 추던 장면이 짧아, 안드레아 보첼리가 부르는 이 곡으로 아쉬움을 달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