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8 골든 센츄리에서 추가된 유료 기능인 소수집단 추방(expulsion of minority)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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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실험을 위해 포르투갈로 시작해서 모로코를 병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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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다시피 문화는 모로코 및 베르베르 문화로 나뉘어져 있고 종교는 죄다 수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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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거리가 닿는 상태에서 페르남부쿠를 선택
무역회사는 안되고 식민지 권역에서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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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척자 파견 버튼을 클릭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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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식민지 프로빈스에서는 위와 같은 인터페이스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그냥 개척자만 보낼지 아니면 소수집단을 추방할지 고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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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베르 추방시 베르베르 문화 프로빈스가 6개가 존재한다고 나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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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코는 16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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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니 프로빈스는 21개가 존재한다고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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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원래대로 개척자를 보내면 국교와 주문화를 가진 식민지를 만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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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니파 추방을 고르자 옆에 목록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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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스(Sus)의 소수집단을 추방하면, 수스의 문화를 바꾸는 비용인 외교점 88이 들게 되고, 개발중인 식민지에는 유지비 50% 및 정착자 증가 확률 6%의 버프가 붙으며, 완료시 2의 개발도가 증가한다고 나옵니다.
완성된 식민지는 베르베르 문화와 수니 종교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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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정착자(new settlers) 확률에 커서를 올리자 현재 6.50%의 버프를 받고 있는 것이 나옵니다.
https://eu4.paradoxwikis.com/Colonization#Colonist_chance
위키를 참고하면
1% 마다 1년에 3명이 증가하는 것과 같다고 하는데
6.5%의 보너스는 1년에 약 19.5명이 증가하는 것과 같은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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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시 문화는 모로코 문화이고요
개척자 막대 아래쪽을 보면 Fez에서 소수집단을 추방하는 중이라는 걸 알 수 있는데
오른쪽에서 Go to 버튼을 클릭하면 Fez 프로빈스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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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z 프로빈스를 보면 문화가 바뀌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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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추방자의 고향이 개발도가 떨어지는 대신 식민지의 인구가 늘어나는 이벤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새로 추가된 이벤트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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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가 완성되면 팝업이 뜨며
무작위로 개발도가 2 만큼 올랐다고 표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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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완성 즉시 문화와 종교가 개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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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개발 중에는 유지비가 1두캇입니다
문제는 식민지가 개척자의 수를 넘어설때마다 해당 식민지에는 2배, 5배, 10배, 17배씩 유지비가 늘어나는데
4개 초과시 원래는 2+4+10+20+34=70의 유지비가 드는데
소수자 추방 만으로 개척을 하게 된다면..?
35로 줄어들게 됩니다
1두캇 차이이지만 개척자의 수를 넘어서 식민지를 개척하게 되면 35두캇의 이익을 볼 수 있는 셈이 됩니다
이부분은 실험을 안해봐서 확실치는 않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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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코 수도회를 세우면 문화 바꾸기 비용 -30%가 적용되니
소수집단 추방 비용도 크게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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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1.daumcdn.net/cfile/cafe/997E12345C0FE48E28)
실험을 위해 Draa와 Marraquex의 개발도를 똑같이 13으로 만들었는데
후자의 추방 비용이 더 싼걸로 봐서
인접한 문화로 바꿀때의 비용 -25%가 그대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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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완성된 식민지에는 위와 같은 모디파이어가 붙어서 50년 동안 문화와 종교를 바꿀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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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실험을 위해 수니파 교도들만 추방했는데
식민지 정부가 형성될때 수니파를 국교로 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왠만하면 개종한 뒤에 추방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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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정부의 주 문화는 모로코로 바뀌지 않고
여전히 포르투갈의 주 문화인 포르투갈 문화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점은 다행이라고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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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정부의 국교를 바꿀때에는 독립열망 페널티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개종한 뒤에 보내는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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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조건:
소수집단을 추방하려면, 코어 여야 하며, 주 여야 하고(무역회사는 주가 아니니까 안됨)
분리주의나 종교적 열정이 없어야 하고
건물이 건설중이거나 문화를 바꾸는 중이 아니어야 한다.
첫댓글 🥰
이 기능을 얼마나 써먹으려나요;;
스페인은 버건디 상속 받아서 네덜란드 문화 바꿀때 쓸만할듯 하네요
@블랑쉬네즈 개발도 낮은 지역이면 몰라도 높은 지역 문화 추방해서 다 쫓아내고 주문화로 바꾼다는게 말이 되나 싶네요 ㅋㅋㅋㅋ...
개척자 보낼때마다
클릭한번을 더해야하네요.... 에휴
불-편
한 데다가
원주민 반란으로 취소되면 외교점 날아가니까 조심해야 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블랑쉬네즈 인간피로도가 더늘겠네요
자동개종이나 권역 자동개척같은 편의기능부터좀 만들어주지;
개척자를 개발도 상승하게 사용하는 기능과 비슷하네요
유용하긴 한데 쓰진 않을것 같은...
외포가 남아돈다는 전제 하에서 문변 상위호환일지도... 최초 5개 식민지는 본국 문화+종교로 하고 나머지 식민지에는 계속 마이너리티 추방.
그나저나 게임이 아니라 실제라면 좀 끔찍할 만한 컨텐츠가 하나 더 늘었군요..
분리주의가 없어야지 추방되는게좀 큰것같네요. 점령 30년 이후나 추방할수 있다는건데 주까지 박아야되면 먼저 그냥 수용문화를 만들고말지...
문화 변경의 상위 호환이라면 상위 호환이네요. 문화 변경 자체가 잘 쓰이는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지만;
식민 정부가 만들어질 때 종교 결정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다면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도..
소수자 추방 + 종교이념 + 도미니크 수도회 + 인접 문화변경이면 거의 공짜로 문화변경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종교-영향 정책 -20%, 정부 개혁 3티어의 이베리아 국가 전용 개혁 서인도 자문회의council of the Indies 의 소수집단 추방 -30%까지 더하면 개발도 10짜리를 7 외교점으로 문화를 바꿀수 있으니 엄청 싸지긴 합니다
스페인: 네덜란드 아웃!
종교에 문화변경 비용 감소 효과도 중복 적용 되는지 궁금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문화비용감소는 다 적용되는것같습니다
@블랑쉬네즈 어째 영국이 아닌 스페인 전용 기능이 될 것 같군요. 호이였으면 독일 전용으로......
불편
솔직히 이거 거의 안쓸거 같네요. 분리주의 있어도 보내지는거였으면 꿀인데 그게 아니라면 너무 불편
그냥 문화 바꾸기랑 비슷한데 훨신 싼 값에 하는거죠
@블랑쉬네즈 그래서 개꿀이더라고요. 종교만 바꿔서 싹다 보내고 보낸 곳에서 문화권 바꾸면 되니까요. 스페인 진짜 좋아졌어요. 이걸 왜 꼭 돈받고 파는지는 모르겠지만요.
재밌는 거 추가됐군요
외포써서 개척하는 건줄알았는데 기존프로빈스도 문변이라니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