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미받으소서]
153. 도시에서는 삶의 질이 교통 체계와 깊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교통 체계는 종종 주민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 주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한두 사람만 승차한 많은 챠량들이 도시를 돌아다니면서 교통 혼잡을 초래하고 공해를 악화시키며 엄청난 양의 비재생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또한 도시의 경관을 망가뜨리는 많은 도로와 주차장의 건설이 필요하게 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대중 교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이러한 교통수단의 근본적 개선이 없으면 필요한 몇몇 조치들이 평화로운 방식으로 수용되지 못할 것입니다. 많은 도시들에서 사람들은 과밀, 불편, 긴 배차 간격, 불안 때문에 품위 없는 대접을 견뎌야만 합니다.
설명: 지하철, 버스, 자전거, 걷기 등의 대중교통 체계가 얼마나 잘 연결되어 있는지가 그 도시의 선호도에 커다란 영향을 끼칩니다.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관광객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그 도시에 대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주니까요. 그래서 우리나라도 지자체마다 여행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시티투어버스나 코레일과 연계한 다양한 여행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기후 위기 시대를 맞아 더욱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교통수단의 변화와 혁신은 탄소배출을 절감할 뿐 아니라 우리의 삶의 질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생활 속에서는 놓치기 쉬운 아름다운 일상의 풍경들이 걷기를 통해 삶의 여유를 찾으면 새롭게 다가올 것입니다. 시간의 편리함 때문에 더 이상 아름다운 우리 강산이 도로 건설로 파괴되지 않길 바랍니다.
(김대건 베드로 신부/불휘햇빛발전협동조합 이사장, 대전가톨릭대학교 사무처장)
http://www.bulhuisun.com/7-7.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