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대청 부(莩)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미쁠 부(孚)자를 했습니다. 미쁠 부(孚)자는 손을 나타내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은 손으로 쓰다듬어 미쁜 것이고 여자(女)는 손으로 쓰다듬어 온당한 것입니다. 이 글자를 보면 여자는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입니다. 여기서 미쁠 부(孚)자와 온당할 타(妥)자의 구별을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독부(毒莩) 아부편야(餓莩遍野) 유표(流莩) 가부지친(葭莩之親) 가부(葭莩) 표유매(莩有梅)
책상다리할 부(趺)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남편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큰 대(大)자 윗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사람이 모자를 썼다고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모자를 쓴 사람은 신분이 확실한 성인(成人) 남자라는 뜻입니다. 부궤(趺几) 부전골(趺前骨) 부좌(趺坐) 부방(趺方) 부판(趺版) 부석(趺石) 부시(趺豉) 가부좌(跏趺坐)
오리 부(鳧,鳬)자는 새 조(鳥)자에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안석 궤(几)자를 한 것은 오리는 사람과 함께 집안에 사는 새라는 표시를 한 것입니다. 안석 궤(几)자는 팔걸이로 사용하는 안석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부이(鳧伊) 부수(鳧樹) 부준(鳧樽) 부호(鳧湖) 부경창해(鳧耕蒼海) 부종(鳧鐘) 부견수(鳧見水)
구부릴 부(俯)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관청 부(府)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관청 부(府)자는 집 엄(广)자에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이 글자도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촌(寸)자는 손(手)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줄 때에 손으로 주게 마련입니다. 발로 밀어서 주거나, 입으로 물어서 주지는 않습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부앙(俯仰) 부복(俯伏) 부각(俯角) 부감(俯瞰) 앙사부육(仰事俯育) 부지(俯地)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