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미도 사기의 색은 10가지 단색 유약 도자기를 해석한다.
马未都瓷之色诠释十种单色釉瓷器
중국 도자기 그릇의 발전은 거의 하나의 용모이다.기혁명의 역사. 인류 문명의 진행은 매우 빠르다.대체로 용기의 혁명이다.가장 원시적인 인간, 자신의 두 손, 바로 가장 간단한 용기, 물을 들고 마시면 됩니다.용기의 혁명은 멈추지 않고 나아가는데, 도자기는 바로 중국 문명사의 발전과 진화에서 가장 흥미로운 일종의 용기로서, 거대한 사회적 내용과 역사의 문화적 배경을 담고 있다.마미도는 도자기의 색깔에 대해 논하고, 중국 도자기를 역사상 가장 고전적인 것으로 발전시킨 10종의 단유색 도자기를
중국인이 도자기를 발명한 데는 오래된 것이 하나 있다목표는, 좀 더 하얗게 태웠으면 하는 것입니다.도자기의 두 가지 장식 수단은 유약과 무늬 장식이며 유약은 추상적인 반면 무늬는 비교적 구상적이다.도자기와 도자기 사이에는 큰 과학 기술상의 차이가 있다.오늘 말씀드린 도자기는 과학적으로 일정한 투광률, 매우 낮은 흡수율, 고온에서 형성되는 것을 말합니다.보통 도자기에 유약이 있으면 유약색은 겉옷이 된다.
유약과 같은 각도로 생각하다도자기는, 내가 생각하기에 도자기를 이해하는데 큰 것 같아도와줘. 옛사람들의 상상에서 이론적으로 백은 시작점, 흑은 끝점.그러나 소제(。)의 추구에 있어서 백은 처음부터 추구하는 종점이며, 사람들은 가능한 한 많이 불태우고, 백자는 중국인들이 도자기를 추구하는 하나의 궁극적인 목표이다.도자기가 처음 만들어진 시기에 백자를 태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주된 이유는 우리가 자연계의 불순물을 제거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일반적으로, 모든 도자기 유약 색깔은 금속의 성색이며, 금속은 고온에서 오색찬란한 색을 나타냅니다, 저는그것이 금속성색의 작용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칼라를 포함한 유리도 이 원리입니다.
1, 백자: 순수에 대한 추구에서 비롯
백자를 추구하는 과정은, 실제로 있는 것이다.뺄셈을 만들어라; 우리는 백자를 불태우기를 원한다.,잡질을 빼는 것.자연에서 철분 함량이 2%를 넘으면 도자기가 청색으로 변하기 시작하고 6%까지 올라가면 검은색으로, 2%에서 6% 사이면 색 정도가 다른 청색으로 변한다.따라서 백자 중 철분 함량은 2% 미만이어야 합니다.만약 우리가 철의 함량을 2% 이하로 억제한다면 도자기는 흰색으로 보일 것이다.아마도 북제, 북조 시대에 우리는 이미 상대적인 의미의 백자를 태울 수 있었다.이때의 백자는 보통이다유약이 두툼한 곳에서는 흰 그릇의 중심부, 그리고 족의 회전각 부분이 청색으로 나타나 일정량의 불순물이 남아 있음을 보여준다.바로 철분이고 유약 속에 있는 흔적이 있습니다.
옛 사람들이 이런 백자를 태운 원동력은 기원이다.우리는 순수한 추구에 대해.모든 추구는 처음에는 항상 단순하고 순수했다.중국인들이 과학적 의미의 백자를 불태워야 1000년 동안 유럽인들이 진정한 의미의 백자를 태울 수 있다.유럽은, 중동 지역을 포함해, 오랜 기간 동안 유약에 지나지 않았던, 유약을 입힌 토기였다.유약의 강도는 매우 낮다.
중국 도자기는 강도가 매우 높아서 생활하고 있다사용할 때 느낄 수 있지만, 유약을 만들 수는 없다.이 점까지. 크리스티 경매록에서, 나는 대량의 중동 10세기에서 14세기 사이의 유약이 파손된 것을 보았고, 거의 완전한 것은 없었다.그러나 중국에는 이 시기 도자기가 잘 갖춰져 있다.북제 때 우리는 이미 많은 백자를 태웠다.
바로 뒤에 당나라, 당나라의중국의 백자를 차지하고 있다. 남의 절반을 형성청북백'의 국면.남쪽은 청자, 북쪽은 백자, 남쪽은 월요, 북쪽은 형요.당대 정치의 중심은 북쪽에 있고, 첨단 기술은 정치의 중심에 가깝다.도자기 미학에 대한 중국인의 조예를 한 단계 높인 것이 바로 형요의 출현이다.관복박물관에는 '자색'의 전형적인 형요(的作品)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그 중에는 아주 흰 깡통이 있어 매우 윤택하게 만들어졌다.오늘 당신이 본 소감이 그리 강한 것은 아니지만, 자리를 잡은 것은 1300여 년 전입니다.충격적이었다.당시의 백자는 어떤 의미에서 관요의 모태가 확립되어 있었다.
30년 전, 내가 도자기를 좋아했을 때· 전 세계에 '영'자가 적힌 것은 3개뿐이다.件. 1990년대 홍콩에 갔을 때, 한 유명 골동품 가게에서 '영'자가 새겨진 그릇을 보았는데, 그때 보니까 진짜라는 걸 알게 되어 기쁨을 금치 못했어요.이 가게와 어떻게 살 것인지 의논하고 싶었는데, 나온 가격은 당시에는 매우 비쌌고, 큰 힘을 들여서 샀다.당시 내가 산 것이 4번째인 줄 알았는데 400호도 안 돼 영(盈)이라는 글자가 들어간 2년 동안 유난히 많이 파서 허베이(古北)성 고고학소에서 한 번에 60여점이 출토됐다.제가 감각적으로 집계해보니, 현재 시장에서 떠돌고 있고, 그리고 각 문박 단위에 "영"자를 가진 것이 대략 천 건 정도 됩니다.
"영"자 모양의 물건은, 그 당시에지위가 중요해. 탕밍황은 자신의 개인적인 창고를백보대 은고에 있는 것이 대신에게 주는 것은 바로 '영(字)'자를 상으로 받는 물건이다.오늘날 사람들이 iPad를 선물하는 것과 같은, 하이테크 제품 하나가, 한 손가락에 세상을 알아준다.당시 백보대은고는 백호 하나면 지금의 하이테크 제품과 비슷해서 임금이 차례차례 신하에게 줄 수 있었다.중국 당나라 때 이렇게 하얗게 태울 수 있었던 것이 형요(。)다.
북방 형요는 백자이고 남방은 월요이다.·청자입니다. 육우는 남방인으로 역입니다.남방의 각도에서는 형요를 무시한다.그는 형요가 월요보다 못하다고 말했는데,그 한 사람의 의견일 뿐이고,아마 다도의 기초 위에 서서 말했을 것이다.
당대 형요는 확실히 획기적이다.후대에 영향을 미치고, 당나라 후기에 영향을 미치며, 5대대로 북송초년까지는 백자가 최고의 자리였다.
5대의 시기가 되면, 점차 진화한다.정요가 되면 정요는 5대 명요 중에서 가장 늙는다..흰색에 약간의 치황을 띠고 있는데, 가마를 정한 흰 것은 형요의 흰 것과는 다른 것이다.우리는 늘 이 사람의 피부색은 흰색이라고 말하는데, 중국인의 피부색은 유럽인의 흰색과 다르다.우리의 백은 백에 홍조를 발하고 건강의 일종이다.유럽의 흰색은 비침이 좀 지나치다.아프리카 사람들은 틀림없이 헛되지 않을 것이다.우리의 이 백은 차이가 있고, 인간의 피부색 백은 차이가 있고, 도자기도 그렇다.형요와 정요 사이의 백은 차이가 있는데 형요는 약간 편색, 청편요, 정요는 노란색입니다.
송대( 宋)는 중국의 극히 특별한 시기였다.중국의 사상방법과 행위준칙을 규범화하다.예 이 방면에서 도자기 심미는 두 가지 길을 걸었고, 다른 어떤 시대에도 관민 공유, 미학은 관민공상으로 하나의 사로였다.송대 관변은 미학 사로, 민간은 미학 사로였다.그래서 송대 오대명요에는 무늬가 없고 색깔 위주로 되어 있는 것을 주의 깊게 보세요.송대의 각종 요구, 가장 생명력 있는 제품은 모두 회화와 내용을 담고 있어 관과 민간의 미적 차이를 잘 볼 수 있다.
조금 더 뒤로 가면 원나라 때 경덕진의 이군돌기 때문에 도자기의 후장식, 세속화의 장식이 가능해졌고, 송나라에 이르러서는 분계선으로 원나라에 많은 화자가 시장을 가득 채웠다.사람이 세속적이고 상업적인 배경에서 향할 수 있으며, 과학기술이 발달할수록 사람이 세속에 편승하는 것이 법칙이다.과학은 당신을 더 아름다울 수 없다.
경덕진은 명말 청초에 이르러 당시 이미 오색 도자기를 태워 해외에 수출해 중국에 많은 돈을 벌어줬다.나중에 전쟁이 터지자 중국인들은 그동안 번 돈을 또 많이 내놓았다.
덕화백자의 돌기, 또 다른 의미의 백, 서양인들은 이것에 대해 여러 가지 간단한 묘사를 가지고 있는데, 거위털, 패딩, 그리고 돼지기름 흰 것, 그리고 상아 흰 것을 오늘 말하죠.그래서 묘사는 다양합니다.
영락의 백자는 명청 이후의 본보기이다.청대, 강옹건정성시기에 영락시기의 달콤함과 달콤함을 줄곧 추사하는 것은 일종의 감흥이다.단백이라는 단어의 출현은 오래 전이 아니며, 영락과 같은 시기에 나온 것이 아니다.영락의 백자가 나타난 이후 명말에 이르러서야 단백이라는 말이 나온 것은 우연이 아니다.과거 중국인들이 먹던 설탕이 하얗지 않고 흑설탕, 흑설탕, 설탕이 과학기술이었다면, 그 흰자라고 할 때 영락백자에 대한 묘사가 있어 달콤하고 완전한 내면의 흰자임을 느끼는 것이다.
당시 영락의 백자는, 하얗지 않고, 하얀 것을 가지고 색표(色)의 대비를 해야 하는 것이 범청(。)이었기 때문에, 더욱 추구하는 흰색은 내면의 느낌이며, 진실이 아닌, 과학적인 색이었다.우리가 한 사람을 묘사하듯이, 이 아이는 피부가 정말 좋고 피부색이 정말 희어. 이 흰 것이 꼭 알맞을 거야.나는 한 노인을 만났는데,그 당시 나는 그의 상황을 몰랐는데, 특별히 희다고 하셨는데, 이 피부색이 이렇게 희다고 하는 것은 바로 백두풍인데, 이 백은 마음이 편하지 않고 매우 하얗고, 결국 병적인 백이거나, 초백이라고 해도 안 됩니다.이 느낌이 똑같아요.우리가 하나의 사물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항상 하나의 도가 있고, 예술적으로 이 도가 어디에 명확히 그어져 있는지는 알기 어려우며 과학적인 용어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2. 검은 유약: 일종의 극치미학 추구
검은 유약은 동한에 나타났는데, 최초의 검은 유약은 이미 매우 검었다.
흑유는 하나의 미학으로서 추구한다는 것은 이 흑유를 추구할 때 당나라에 많은 흑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강한 의식을 가진 미학의 추구가 아니다.하남에 당나라 흑유가 있고 요주가 당나라에도 검은 유약을 태웠음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는 느낌이다.흑유를 태웠으니 흑정이라 하고 묵정이라 한다.송대에는 아주 중요한 다과가 있었는데, 우리 모두는 그것이 복건요에서 나온 것인데, 왜 검은 것인지 알고 있다.우리의 차 마시는 습관과 관련지어, 처음은 당나라의 차를 마시는 것이었는데,면에 양념을 한 것은 생강, 소금, 꿀을 첨가할 수 있고, 약간은 오늘날의 반찬 죽처럼 차잎까지 함께 마신다.송대에 차를 권하며 양념 없이 꼭 차의 향을 유지하고,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차향이, 오늘 마시는 차에 많은 것을 더하니, 차의 것이 아니다.본맛. 송대가 순차를 권할 때는 모든 냄새를 없애라.생강 맛이 강해서 빼줬어요.
송대에 차를 마시는 것은 귀족적인 일이고, 귀찮기 때문에 찻잎을 마시는 과정은 매우 길고, 차를 주문한 후에 찻잎에 거품이 많이 나고, 거품을 잔에 걸어 놓고 찻잎을 보는 것이 좋다.약간 맥주 거품 같아. 맥주가 컵에 엎질러져 있는데 거품이 바로 내려가면 맥주에 문제가 있는 게 틀림없어.잔을 거는 시간의 길이는 이 차의 좋고 나쁨을 나타낸다.맥주의 이치와 같다.그 당시에는 흑잔이 유행이었다.건양요는 함철이 비교적 높고 보온성이 비교적 높으며, 오늘날 사는 환경이 자연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모두 자연스럽지 않다.오늘 여기 앉아요, 있어요에어컨, 완전히 자연스러운 환경이 아닙니다.고대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고대의 일부 환경은 아직 천연적이어서 겨울에는 차를 마시면 추울 것이고, 특히 남쪽에서는, 겨울이 되면 온도도 낮아서 이렇게 차를 마실 때는 그릇은 보온이 필요하고, 건양만 있었다.가마의 잔은 보온성이 있어 차를 마실 때 불로 먼저 구워 오랜 시간 동안 따뜻할 수 있다.이 느낌은 이 도자기의 태토가 검고 유약이 가미된 느낌이 짙다.
우리는 다예라고 부르는데,예는 일종의 표현,연기이다.제가 방송을 해봤는데, 주최 측에서 오늘 다예공연이 하나 있는데, 두 꼬마 아가씨가 염분 치파오를 입고 주전자 하나를 가지고 나와서 소개해 주니까 제가 보기엔 좀 역겨워요.나는 이 두 어린 아가씨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가 미안한데,정말로 나로 하여금 좋게 말해도 말 할 수 없게 한다.왜? 어긋나서차(茶)의 본심나는 수년 전부터 일본에 가 보면 당시 일본 경제는 좋을 때, 나는 내가 가 현지인들을 보고 싶다 대접하고 무슨 말을 보고 싶어. 일본 다도 가장 좋은그리고, 가서 봤고 일본에 갔다. 이후 가장좋은 다도는, 집이 걸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기어 들어가는 것이고, 틀림없이 평면을 통과해서 1미터의 구멍이 있고, 계단이 하나 있고, 들어가는 것은 틀림없이 기어 들어가는 것이고, 천황이 가도 기어들어가는 것입니다.기어들어간 뒤로는 일어날 수 없다왜?서서 방을 못 해서 특별한 방 방은 매우 작아, 작고 다도 아니면 무릎 꿇고 앉기만 하면 일본인이 없는 것은 모두 연마할 수 없어, 요가 무릎 꿇고 그들의 다도. 보았자이 때, 할머니가 들어오셨는데, 이 할머니는 70세이고 몇 시간 동안 화장을 하고 매우 점잖게 옷을 입었다.음악은 이 방에 앉아 있다가 갑자기 한 목소리, 또 한 목소리가 들리면 곡이 없는 것이다.
저희랑은 전혀 다른데 올라가서 '매화 한 번 자르자' 한 곡 하는 거 다 화면인데 망했어요.(일본이 다실)를 가도록 할 수 없으면 절대로 오세요, 차 한잔 올리고 마지막으로 이 상에 올려져 등잔 밑이 딱 한가지, 내가 배우고, 이 사람들이 한꺼번에 우리를 배울 수 있지 않지만 돌려 왔다 갔다. 이리하다 마시고,.로나중에, 제대로 마실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없어졌대- 이 잔만.중국 차 쓰던 물건을 더하고 있어 일본인, 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했다 제거한 등잔. 검은우리 생애에는, 많지 않았다.적은 기회에 검은 그릇을 들고 식사를 하고, 가끔은 괜찮고, 길거리에 나가 라면을 먹고, 우동은 모두 검은 그릇이다.평소에 다 쓰면 기분이 상해서 못 견디겠어요.
하지만, 옛사람들은 느끼는 바가 있어, 언제 흑을 쓸지, 언제 흑을 쓸지 말지.우리는 많은 일본 문화의 흔적을 볼 수 있을 것을 보류했다., 이 암흑흑은 송대 도자기의 한 가지 추구로, 원명에게는 짧은 추구가 있는데, 특히 명나라에는 흑자가 매우 적고, 원나라도 매우 적다.민간에서 사용하는 흑자는 능동적인 추구가 아니다.강희 때 중국의 흑자(黑)가 나왔는데, 오금유(乌金釉)라고 하는데, 석탄은 오금(乌金)이라고 하고, 검은 것은 오금유(。)라고 한다.우리 비첩에는 우진타쿠가 있는데 또얇고 가볍습니다. 추구할 때 강희일이 빛을 발하고, 저녁 무렵에 많은 외국인들이 찾아왔고, 중국인들이 유럽에서 사온 검은 금 유약은 기본적으로 당시에 나갔죠.강희 시절은 드물어요.
동진 덕청요는 최초의 흑자이다.그리고 강희때의 오금유약은 고궁박물원이 소장한 것입니다.
3.청유:옥같은 얼음의 보물
청유자는 중국 도자기의 원조로서 원시자라고도 하는데 상나라 때 나타났다.
당나라 때 월요의 청자는 다성육우에게 얼음처럼 옥같이 높이 평가되어 질감이 매우 좋다.월요는 결국 비색자를 만들어냈고, 여러 역사에 걸쳐서 실물을 본 것이 1987년의 일인데, 법문사지궁의 우연한 출토이 반갑게 느껴지고, 무엇보다 장부가 하나 있는데 비색자를 기록하여 단번에 괴롭혔다.중국의 천 년차 문제가 해결된 것은 비색이 과연 무슨 색인지, 쉽게 말해 비밀의 색인지, 중국인들은 잠복을 좋아한다는 것이다.비색은, 구체적인 묘사가 아니면, 아주 비밀스러운 색입니다, 이것은컬러는 청록색에 약간의 재를 가지고 있는 그런.
이런 색은, 당시 의도했던 것이 아니라, 청색을 더 예쁘게 태울 방법이 없었다.우리가 잠시 후에 녹색을 볼 수 있을 때, 청색은 주관적인 색이고 객관적인 색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줍니다.초록색을 보았을 때 비로소 객관색 하나를 알았다.송대 오대 명요, 정요 외 나머지는 청자류에 속한다.다른 몇몇 가마는 여, 관, 형, 형 가마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습니다.우리는 전통적인 설에 의하면, 있다면 이 색깔은 청자류에 속하고, 또 있으면 땔감이라고 가정하고, 잘 기록되어 있는데, 땔감은 북에서 나온다.조애는 원말 명초 사람으로 땔나무 가마에서 4백 년 떨어져 있고, 우리는 오늘 대략 6백 년을 남겨 두고 있다.당시 기록에 의하면, 땔나무 가마가 북으로 나가는데, 나중에 학자가 필사적으로 북으로 가는 곳이 어디인지, 남쪽에 서서 북쪽에 보면 모두 북으로 되어 있는데, 북으로 가면 경덕진이라고 광주 각도에서 말했습니다.나중에 역사를 살펴보니, 북쪽 지방에는 실제 지명이 있는데, 북쪽 지방은 요주요(。州窑) 관할 지역이고, 약간 북경에서 동성이라고 하는데, 동쪽 성은 서쪽, 동쪽 성은 구체적인 지명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그러나 천년이 지난 후, 많은 사람들은 동성이 성의 동쪽인지, 동성이 성의 동쪽인지, 예, 그것은 천안문의 각도에 서서 말하는 것이며, 조양구에 서 있는 것은 동성, 서성 모두 서쪽이라고 오인하였다.
오늘은 대체로 땔나무 가마는 산시요주요계일텐데요, 적어도 이 기준이라면, 우리는 5대 요주요를 보았는데 청자는 매우 아름다웠습니다.간과된 것이 많다.최근 요주요에 한 곳에서 잔재가 많이 출토되었는데, 천 년 전 도자기가 그렇게 태어 났다고는 상상할 수 없는 것이 바로 땔감의 문제입니다.나중에 남쪽의 용천이, 우리가 알기로는 북송시기에 태웠지만, 그다지 예쁘지 않았고, 북송은 월요와 용천이 탔을 때, 가마를 넘으면 시장에서 잘 도태되서 이번 '자지색'을 보았다.
이제 애플은 아이폰을 내놓고, 이 멋진 휴대전화를 받으면 노키아를, 노키아를 들 때는 모토로라의 큰형을 한 번 도태시켜 시장의 생존력을 본다.용천자가 남송에 이르러서는 질이 급속히 향상되어 정치와 큰 관계가 있다.중국 정권인 북송(北宋)과 남송(南宋)은 하나의 대이동으로 북쪽에서 오늘날의 항저우(杭州州)로 옮겨가면 임안(。安)이다.항저우는 용천에서 가깝고 정치적인 중심지로의 이동으로 인해 역사상 과학기술 배치가 새롭게 시작되었습니다.용천요는 시장이 좋아하는 생명력이 강한 도자기로 빠르게 변신했다.우리가 사천 수녕에서 출토된 용천을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오고 색깔이 너무 예쁘다고 생각하면, 대략 팔백 년 전, 남송 후기에 도자기가 이렇게 예쁠 때까지 태울 거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당시 유약은 혁명을 시작했는데, 북송유는 투명하고, 남송일 때는 투명하지 않고, 모든 지역 특색을 담고 있었는데요, 요주요는 브로콜리, 용천은 매실이었습니다.
청(。)·북(北)인은 거칠고, 색은 깊고, 남방인은 섬세하고, 색은 부드럽고 아름답다.한 문화의 생성은 배경이 중요하다.남쪽 사람들은 무거운 색을 감상하지 않고 너무 무거워서 가능한 한 이 색을 밝게 하여 다른 사람의 환심을 사게 한다.
명청 이후는 완전히 경덕진의 주관적인 추구이다.청자 중에서는 두청, 동청, 분청, 청대에 나누어 청자의 레시피를 파악하여 여유를 부린다.이것은 북조, 북제 시기의 연화존(覆)을 복복한 것인데, 이때 우리 불교가 중국에서 사람의 마음을 파고들어 불교의 출현 없이는 이런 기형(。)이 나오지 않았다.이러한 기형은 남북 모두에서 출토되었으며 기형은 매우 거대하다.이것은 비색자 팔릉병인데, 이것은 5대 요주요의 역류호이며, 명확한 출토 기록은 없으며, 1970년대 무렵으로, 40년 전에 한 농민이 우연히
밭머리에서 발견된 것은 전전(辗转戰)을 거쳐 국가를 주었던 국보급 요주요(。州窑)다.오늘 발견한 것이라면 아무도 알아보지 못할 것이다.그때 문인이 가짜를 만들었는데 이건 5대째 요주요 국보인데 오늘 아무런 기록도 없고 모든 전문가가 이건 가짜라고 했는데 비교가 안 돼서 증거도 없어요.남송의 색깔은 곧 매우 아름다워졌고, 이것은 봉이의 반구존이며 청대 건륭 교태병으로 활동하였으나, 손에 잡히지 않자 당영이 건륭을 달래서 기뻐했던 물건이었다.
4,장유:페인트 대신 저비용의 미모
장유는 추구의 일종으로 천연적으로 생성된 색이 아니다.
엄밀한 의미에서의 장유, 송대에 나타나지 않는데 송대에 왜 장유가 나오는가?주로 칠기와 관련된, 고귀한 그릇, 유리 공업, 전국으로부터 한·당까지 유리 공업이 매우 강했는데, 왜 송에 들어간 이후 유리그릇을 찾지 못했는지는 도자기의 외대함 때문에 그것을 없애버렸다.칠기는 이전에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었고 귀족들이 모두 사용했으며 도자기의 저렴한 원가와 좋은 실용성 때문에 칠기가 살아남기 어려웠다.송은 이후 급격히 줄었고, 또 다른 기능은 식기류가 아니다.칠기 원가가 매우 높을 것이다.그래서 살기가 힘들다는 거죠.
그럼 송대의 장유는, 전문적인 요구에 소조되지 않았습니다.다른 요구로 대구인데, 정요로 자정(紫)을 타면 장유(。)가 된다.장색의 요주요를 홍요주라고 부른다.그리고 잡동사니가 있는 가마도 있고 잡요도 태워요.그러나 주요 제품 뿐만 아니라, 부속된 제품으로서 전문적인 가마가 없이 타오를 수 있고, 역사상 많은 전문 가마가 있으며, 정요는 백자, 요주요는 청자, 주요 가마는 주요 도자기를 마주하고 있습니다.한 가지 이상한 현상이 있는데 장유가 나온 이래 명청을 거쳐 틈새에서 살아남아 양이 많지 않았는데도 계속 있었습니다.그리고 청대에 이르러서는 특히 옹정건륭양조에서 장유의 지위가 높아지기 시작했다.이 시기에는 장유의 이름이 모두 변하여 자금유라고 불렀는데, 당시 경덕진의 흙은 자금토라고 불렀기 때문이다.이때 문화 현상이 나타난다.우리 좀 볼 수 있고, 초기의 갈색의 유약과 진한 갈색, 일본 도쿄 국립 박물관이 시퍼런 유약의 소장하고 있는 금박을 한병 관 적금을 비교해 봐다.
중국 청대의 관요는, 순치로부터, 강희·옹정·건륭·가경·도광·함풍 등 10조, 전성기는 건륭기, 고도 백 개의 관요 품종, 여러 가지 색깔.차례로 줄다.왜 그렇게 탐탁지 않게 보이는 유약의 빛깔이 끝까지 남아 있을까.거기에는 반드시 도의가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우리는 이 색만 놓고 보면, 첫째로 불쾌하고, 감상할 수 있는 면이 좁아서, 오늘 감상하는 장유는 보기 좋다고 하는 사람이 드물어 송에서 청까지 전문적인 가마솥을 태워 만드는 일이 없을 정도로 지위가 높지 않다.
그럼, 주요 제품의 부속품으로서, 남의 술김에의 화젯거리, 자정동요유입니다.장유는 매우 재미있어서 다른 것과 다투지 않는다.그것이 얕다고 해도 될 만큼 깊지도 않고, 머리도 깊지도 않고, 네가 들어가서 물러가면, 어느 도자기가 생산되면, 그것은 한쪽으로 물러나게 된다.봉건 왕조에서 부품으로 영원히 한 구석에 서고, 그것 없이도 살 수 없는 처세 철학이다.앞에 가수가 노래할 때 뒤에 무리가 맞춰져 있나요?있잖아, 아무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지.마침내 봉건 왕조가 대막을 쳤을 때, 뜻밖에도 그것만 남았다.우리 삶에서 우리 중국의 남자 배우 1호가 누구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세요.갈우, 잘생기지도 않고 잘생기지도 않았고, 처음에는 큰 인물을 연기한 적도 없었고, 2년 동안 큰 인물을 연기한 적도 없어요.다투지 않고 끝까지 참고 견디어 중국 남자 1호가 되는 것은 같은 이치다.그 당시에 가장 잘 생긴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못 견디게 만든 것이 철학입니다.
5. 황유: 고급스럽고 간편하며 한 시대를 풍미
수당 때 당삼채가 성행했는데, 그것은 저온 유약이었다.요대의 황유는 말이 민족을 등지고 있었기 때문에 금속기를 좋아했고 금속기 자체가 노란색이었다.유목민족이 사용하는 놋그릇은 많은 편인데, 구리는 연전성이 좋아 아주 얇게 칠 수 있고 주전자를 만드는 등 편리하고 고급스러워 보인다.도자기도 사실 노란색을 추구한다.
명청 이후, 황유는 왕의 황상, 노부처가 사용했던 것으로 정해졌다.당대의 삼채, 황은 낙타의 누렇고, 낙타는 기본적으로 모두 흙이 노란데, 이것은 요대의 황유이다.이것은 궁중의 황유로 안과 밖이 붉고 용의 무늬가 있다.예전에는 홍치황유자 안에 적혈사가 보인다는 말이 있었다.나는 이것을 보기 위해안 보여도 눈이 멀 뻔했는데, 있는 것 같았어요.저는 닭을 죽인 적이 없는데, 우리가 어렸을 때 닭을 하나 먹고 싶어하고, 살아있는 닭을 하나 사야 하는데, 죽인 다음에 배 안에 계란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노란색에 핏발이 서 있어요.홍치계유황은 핏발이 서려 있어 홍치의 유약을 안고 볼 수 없다는 말도 있다.그리고 마침내 어느 날, 제가 홍치 황유를 안을 수 있을 때, 사실 붉은 핏발이 전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6. 녹유:백구은이 도자기를 찾는 여행
녹색 유약은 황유와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모두 납 유약이었다.송대 때 녹정이 있었고, 표본이 채취된 적이 있었는데, 완전한 기물은 오늘날 거의 인지되지 않았고, 1950년대에는 잔재들을 볼 수 있게 되었다.청대 강희후기 국가 경제력이 높아지기 시작했다.그 당시에는 많은 자기를 태웠는데, 낭요가 붉게 물들어 있었다.낭요녹도 있습니다.
당나라 때 납 유약은 삼채의 영향으로 기형이 매우 옹골져서 보면 당나라 사람들이 왜 양귀비를 좋아했는지 알 수 있다.녹유시문자도 있다.그리고 낭요는 푸르고 유리감이 매우 강해서 옛날 사람들은 파리 날개라고 불렀는데, 그 위에 그물모양의 오프닝이 달려있어 섬세했습니다.어떤 도자기는 내가 보증해서 산 것인데, 원래 소장자이다.여러분은 누군지 모릅니다-- 라이언, 중국인들은 기본적으로 그가 누군지 모르고, 그의 동료는 백구은이라고 합니다.그와 함께 중국으로 건너가 노먼 베순이 죽었는데 그는 노먼 베순 죽고, 한편 썼다 마오 주석이 중요한 기념으로 글을 동료인 노먼 베순 라이언은 노먼 베순 외과 기술 전문가로 뇌보다 약간 좋다. 노먼 베순1세, 그보다 크다.항전 때는 자기를 계속 수장해 해방 후 캐나다로 돌아와 404점을 더 받고 다시 가져와 경매에 부쳐졌다.여기 있는 모든 것들, 마미도씨가 보러 갔는데, 그중 일부는 꽤 괜찮았어요.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을지라도 그는 십여 점, 이십 점을 샀다.값이 싼 편인데 나중에 제가 후회가 되니까 좀 더 사야죠.
왜 이 도자기들을 소장하고 있습니까?백구은은 젊은 시절 예술을 좋아했고, 의사도 아니고, 라이언과 영국으로 건너가 예술을 배우고, 중국 도자기를 캐나다에 팔아 돈을 많이 벌었다.백구은은 예술에 매우 애착을 가지고 있어요, 그분도자기를 좋아하는 것은 메스를 좋아하는 것과 같다.그가 세상을 떠난 후 400여 점의 도자기들이 한 세기 가까이 그들 집의 차고에 놓여 있었다.랑요록은, 매우 보기 드문, 보통 작은 물건으로, 이렇게 큰 매병은 드물다.역시 백구은에게 감사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그는 중국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고, 돈이 생기면 중국 예술을 좋아하여 예술품을 많이 샀고, 예술품을 팔았기 때문에 배운 의술을 중국의 항전을 지원했다.
7. 붉은 유약: 반드시 주관적인 추구가 아니다.
어찌 보면 균자의 붉은 색은 중국 도자기가 세계 도자기사에 기여한 것이고, 우리는 이제 창사요에서도 붉은 색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이 붉은 색은 주관적으로 추구하지 않고 우연히 나타난 것임에 틀림없다.
진짜 순수한 의미의 빨간색은 분명히 원나라에서, 그리고 색반상의 도자기, 완전히 붉은 고족 컵, 그리고 유명한 소의 피와 붉은 색에서 생겨납니다.그 빨간 색은 엄청나게 함축적이어서 상상의 여지가 많은 것이지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우리는 오늘 시장에 아주 많은 중국 도자기를 보았는데, 공간을 조금도 주지 않았다.항상 얇고 물리적인 느낌이 아니라 내면의 느낌입니다.붉은 눈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붉고, 오늘날 많은 붉은 도자기는 이렇게 태어납니다.중국의 고대 홍자(。)는 이렇지 않아 많은 내면을 느꼈다.그래서 영락기의 선홍빛은 봤을 때 선홍이 뭔지 알 수 있어요.우리가 본 선홍색은 모두 열사의 선혈이다.
청대에는 낭요홍이 회복된 바탕에 여러 가지 붉은 색으로 태웠는데, 색은 눈의 붉은 색을 덮는 등 매우 많았다.당나라 창사요에 우연히 생긴 붉은 유약이 있었고, 원나라에 와서는 능수능란하게 붉은 유약인 고족잔을 태웠다.발 높은 발을 진짜 높이라고 해요, 왜요?한 손으로 돌려 써야 하니까.나는 그날 친구에게 간단한 질문을 했다,중국인들이 왜 잔만 들고 다른 사람과 마주쳤는지 과거 역사에서 그랬다.지중해 국가, 고대 그리스, 고대 이집트, 터키를 포함해서 가봅시다.2천년 전의 술 도구는 두 손에 들고, 중국 한나라 이전에는 두 귀, 두 손에는 잔을 들고 있었는데, 왜 오늘날에는 한 손으로만 하는 것일까요?바로 높은 족배 때문에 유목민족은 말 위에 올라타고, 채찍을 들고, 한 손에는 잔을 들어야 한다.이 느낌을 천천히 배웠습니다.우리는 지금 기본적으로 잔을 들고 있는데, 두 손으로 잔을 들고 있는 것은 술의 양과도 관련이 있고, 과거에는 술의 양이 비교적 많았는데, 양조주가 도수가 낮았기 때문에 오늘날 소주는 증류주로 매우 늦은 일입니다.증류주의 출현은 명대 중엽일 수도 있고, 원대 말기일지도 모른다는 문자 자료도 있다.무송 열여덟 그릇, 쉰 국물만 마셔도 진짜 현찰이다.있는 술을 그는 정말 쉬었다.
그리고 랑요홍이 너무 예뻐서 박물관에 가서 구경할 때 랑요홍 접시를 보니까 고서에 '처음 응고한 소의 피'와 같은 소의 피가 막 굳어진 모습이 적혀 있어요.
8, 블루 유약: 서역이 가져다주는 길상색
파란색은 중국인의 길색이 아니고, 파란색 문화는 서역이 우리에게 가져다 준, 이슬람 문화이고, 이슬람의 길색이고, 기회가 되면 터키에 가서 파란 모스크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원나라 때 중국 강역은 매우 컸고 몽골인들이 솜씨를 중시하는 편이어서 천천히 서역에 가서 많은 것을 배웠다.나는 항상 푸른 꽃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배운 것이라고 확고하게 생각해 왔다.태웠던 파란 유약은 우리의 푸른 꽃들과 매우 흡사했고 색깔을 포함해서 매우 비슷했다.
남색은 몽골인이 서역에서 데려와 경덕진을 만나면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그 후 청화가 나타난다.우리는 오늘 색깔을 말하기 때문에 무늬 장식은 고사하고, 푸른 꽃이 나타난 지 700년 만에 중국의 도자기 역사를 통괄한다.명대의 보석인 남색, 청대의 하늘색, 월백 등은 차례로 색깔을 줄인다.월백색은 가장 옅은 청색이었는데, 그 때의 청색은 모두 마음의 청색이었고, 당나라 때의 청색 유약 정병, 종교에서 사용된 것을 한번 보자.원대의 국보 도자기는 양저우, 블루랜드 백룡, 원대의 백룡매병, 전 세계에 네 개, 양주박물관 하나,
이화원에는 깨진 것이 하나 있고, 프랑스의 길미 박물관에는 하나 있다.양저우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원나라 블루베이스 백룡매병은 1970년대 한 고향에서 가져온 것인데, 입이 하나라도 상하면 하나는 온전한 것이다.당시 그들은 아는 사람이 없어서, 원나라에 이 물건이 있는지도 모르고, 옹정한 사람인 줄 알고, 80위안을 준다고 했다.아주 많은 돈이었는데 팔면 팔렸고, 터진 건 그만하고, 집을 나서면 던져주고, 오늘 날의 잔금만 받아도 값어치가 있었다.
9. 관유:영원한 조연이 마지막에 선다
지난해 중국 최대 문화재 뉴스는 고궁의 관요접시였다.우리는 '영(字)'자가 관요(窑)를 열고 관요(开)를 대표하고, 비색을 대표하는 것도 관변(公。)의 태도라는 것을 알고 있다.송대에 와서는 예학, 황제 개인의 취향 등으로 도자기가 백에서 청으로 변하고 백자가 유행하는 기간이 길어져 그 이후 흥미가 없어졌다.북송의 여요는 관요가 모두 청색이어서 황제가 모두 좋아했고, 임금은 창을 따라 소통하기를 원했고 도교 황제는 청자를 써야 하는 등 청회색에 관심이 많았다.송남천 이후 이 추구를 그대로 답습해 미학 외에도 철학적 사변, 나아가 정치학적 사고가 많았다.그래서 중국 도자기 미학의 고봉은 송대에 있어서는 넘을 수 없는 것으로 정치를 포함시켰습니다.뒤에 있는 미학이 미학이라면 뛰어넘을 수 없다.원명청 이후 모든 관요의 모조품은 한 겹의 가죽으로 더 이상 내용을 생각하지 않게 되었는데, 그런 느낌이 없었기 때문이다.
송대 오대요, 여, 관, 형, 정, 균.주걸륜이 부른 '청화자'는 여요(여요)를 썼는데, 나는 어저인 방문산(方文山)과 이야기를 했는데, 여요(汝)를 썼고 '청화자(。)'는 개명했다.여요의 명성이 아무리 높아도 노래할 수 없다.여요지금은 기회가 없습니다, 고궁 밖의 사람들은, 고궁의 물건을 움직일 기회가 없습니다, 지금은 매우 엄합니다.많은 해 전에, 이것을 마주치면, 이것은 평생에 한번 만질 수 있는 것으로 충분하다.제가 짚어보니까 굉장히 가볍고 두드릴 때 진짜 소리가 안 나는데 그게 안 탔고 설익은 물건이고, 다 탔으면 또 다른 불미스러운 특징을 보였을 거예요.우리는 오늘 고고학에서 출토된 여요가 전세여요와 구별되는 것을 보았다.타이페이 고궁여요가 크게 전시되어 있을 때, 내가 보러 갔었는데, 어떤 것은 확실히 감개무량한 느낌을 많이 불러일으킬 수 있었고, 나는 20대 때 그런 것들을 보았을 때 발걸음을 떼지 못했다.지금 무엇을 보아도 걸음을 뗄 수 있다.나는 바로 똑똑히 보기 위해서이다.
10.색반유약: 의도치 않은 우연의 일치
색반유는, 아까 말씀드린 순색 유약과는 다릅니다.중국인은 색 추구에 색반이 있고, 색반이 더 추상적이어서, 중국인은 추상 능력이 매우 뛰어나고, 중국 문자는 추상적인 과정이고, 우리는 상형문자이지만, 대부분의 문자는 추상적으로 추출한 것으로, 단지 이 글자만 보면, 과거를 그대로 하지 않고서는역사는 보여주고, 그렇지 않으면 읽을 수 없고, 말처럼 보이고, 말처럼 보이고, 그렇지 않고, 진짜 오라클을 쓸 때는 다소 비슷합니다.말 밑에 왜 네 개의 점이 있는지는 분명히 네 개의 다리, 그 뒤에 있는 것은 꼬리이다.
그러면 당나라 이전에는, 도자기가 표준적인 의미의 색반을 보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추구한 것이 아니니까요.당대에는 왜 색반이 급격히 증가했는가?오산화자는 큰 색반을 가지고 있다.송 이후부터는 채색, 녹반 등을 시키니 능동적인 추구가 보인다.몇몇은 이어지지 않고, 중국인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미가 비교적 넓고 무엇이든지 받아들일 수 있다.
예를 들을 때, 원나라의 청자에서 지정한 적이 있기 용천, 갈색 반점을 부르며 일본인은 그것을 날다 청송으로 국내에 없다는 국보 속에 우리는 정당한 제품이 큰 박물관이다.왜?우리는 그런 느낌이 없고 좋지 않고 심미적 심리를 수용하지 않으면 일본으로 흘러갔고 이들이 있다.청강희 때 나라가 강성했던심미(宽美)도 넓어서 색반의 작품을 보게 되고, 강희(康)호피(三) 삼채(三。)에 이르기까지 모두 혁신적인 품종이다.이것은 루산요(拍山窑)의 박고(鼓)이고, 큰 색의 반점은 브러시로 닦은 것으로, 추구할 수 있고, 배열 순서도 추구한다.한국중앙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녹슬고 반점 도자기의 점도 순서가 있고 규칙적이다.
경덕진 청백유는 갈색 반점을 찍어서 보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 많다.그것은 두 개의 따뜻한 색, 차가운 색, 하나 더한 흰색, 넓은 면적의 분무로 칠해졌습니다.
건륭 시대에 이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고, 마음이 매우 넓을 때 나왔으며, 마음이 넓지 않으면 이런 제품이 나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