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프시코드의 세계적 거장 미시간대학의 에드워드 파멘티어교수 초청
<바흐 페스티발> -바흐탄생 320주년 기념-
일시:4월 25일-5월 1일
장소: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주최:연세대학교 음악대학 교회음악과
1.하프시코드독주회:5월 1일(일) 오후 7시 30분 연세대학교 루스채플
2.세미나:칸타타 성악 독창 연주법 및 컨티뉴오 연주법 (4/25 월 11-1시 오페라실)
3.강의 및 마스터클라스:하프시코드의 이해 (4/26 화 4-6시 신관 416호)
4.공개강좌:바흐 칸타타의 이해 (4/27 수 오후 4-6시 윤주용 홀)
5.세미나:바흐 평균율곡집 I, II권의 비교와 연주법 (4/29 금 11-1시 윤주용홀)
6.세미나:바흐 칸타타의 합창연주와 지휘법 (4/29 금 오후 3-5시 오페라실)
7.하프시코드 공개 마스터클라스(4/30 토 오전 9시 오후 1시 윤주용홀)
(문의:교회음악과 조교실:Tel/2123-3025)
Edward Parmentier 하프시코드 독주회 프로그람 , 5월 1일(일) 오후 7시 30분 루스채플
Program
Sonata in d minor J. S. Bach
(arr. by Ed Parmentier from the solo violin sonata in g
minor, BWV 1001)
Adagio
Fuga
Sicilliano
Presto
English Suite #4 in F major, BWV 908 J. S. Bach
Prelude
Allemande
Courante
Sarabande
Menuets 1, 2
Gigue
Suite #5 in C minor J.B.A. Forqueray
La Rameau
La Guignon
La Leon, Sarabande
La Boisson
La Montigni
La Sylva
Jupiter
Harpsichordist, Edward Parmentier 교수
세계 정상의 하프시코디스트 Edward Parmentier는 특히 J. S. 바흐, 영국 버지날리스트, 그리고 프랑스 클라브상 음악의 권위자로 미국 전역과 유럽, 그리고 일본 등에서 활발한 연주활동을 하는 이 시대 최고의 하프시코디스트이다. 그는 뉴욕의 Albert Fuller, 암스텔담의 Gustav Leonhardt와 공부하였고 프린스턴 대학에서 classics 과 musicology로, 그리고 하버드 대학에서 인문학으로 학위를 받았다. 현재 미국 앤 아버의 미시간 대학 음악대학 교수로 있으면서 하프시코드와 연주 관습을 가르치고 Early Music Ensemble의 디렉터로 합창과 기악 연주를 지도한다. 그는 하프시코드뿐 아니라 역사적 옛 오르간을 찾아 연주를 하며 실내악, 오케스트라협연도 많이 하고 있다. 그는 세계 각지의 관중들로부터 “풍부한 기교와 영감이 넘치는 연주로 바로크시대의 음악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 놀라운 연주가” “하프시코드로부터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창조해내는 연주가”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최근의 연주활동 중에는 미 국회도서관, 콜럼버스 Early Music Festival, 아이오와시 바흐 훼스티발, 클리블랜드 예술 박물관, 새로 복구된 북독일의 슈니트거 오르간, 중서부 Historical Keyboard Society, 일본 교또의 Fumin Hall, 디트로이트 심포니 오케스트라, 필라델피아 바흐 훼스티발, 모스크바 콘서바토리들, 러시아 Ufa와 St. Petersburg, 유크레인의 St. Nikolai 교회 등에서의 연주 등이 있다. 또한 그가 매년 여름 미시간대학에서 개최하고 있는 summer harpsichord workshop 에는 세계에서 많은 연주자들이 참가하고 있다.
그의 바로크스타일의 정통적인 연주스타일과 주법에 대한 뚜렷한 해석은 각지의 뮤직 페스티벌과 세미나 등으로부터 수 많은 강연요청을 받고 있으며,그의 역동적인 강의로 정평이 나 있다. 그는 주요 하프시코드 콩쿨의 심사위원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그의 음반들은 평론가들 뿐 아니라 대중들로부터도 열렬한 호평을 받고 있다. Wildboar Label에서 나온 바흐와 Boehm 곡들의 음반은 Ovation 잡지에 의해 독주 음반 분야에서“올해의 음반” (1985)으로 선정되었다. 그가 지휘한 Early Music Ensemble의 헨델 메시야는 High Fidelity 잡지의 유명한 “평론가 선정 목록”에 오르기도 하였다. Wildboar에서 나온 초기 이태리 하프시코드 음악, Domenico Scarlatti의 소나타, 17세기 프랑스 하프시코드 음악, 그리고 J.S. 바흐의 여섯 개의 파르티타, 토카타전곡, 영국조곡, 평균율곡집 I, II ,영국 버지날 음악, 초기 독일 하프시코드음악, 그리고 Scarlatti, Soler, Seixas의 스페인과 포르투갈 포르테피아노 음악 등이 있다.
“그의 바흐음악에서 모든 푸가를 흥미가 넘치며 각 성부가 살아 숨쉬게 만들며...그의 풍부한 상상력과 긴장감 넘치는 음악은 일품이다. -New York Times-
"상상력이 풍부한 연주자, 생동감이 넘치는 연주, 수 백년 전의 음악이 현재 살아 숨 쉬고 있음을 느끼게 하는 연주“ - Los Angeles Herald Examiner-
"파멘티어의 바흐연주는 모든 섬세함이 다 표현된 더 이상 바랄게 없는 정교한 연주" -American Record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