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질문과 답변 [질문] 가민 Etrex 30 총상승고도 오류
백두산 추천 0 조회 410 12.10.31 09:02 댓글 11

첨부된 파일
  • 12.10.31 12:01

첫댓글 총 상승고도는 어떤 소프트웨어에서 구하셨나요? 총 상승고도는 단순히 올라간 높이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구간에서 상승한 고도로 전체 구간의 가장 저점과 고점의 고도차보다 크게 나옵니다. 예를 들어 0m에서 100m 고도의 봉우리 2개를 연속으로 올라갔다 다시 0m로 내려왔다면 총 상승고도는 200m가 됩니다. 해당 Track을 파일로 함께 첨부해 주시면 저도 분석해 보겠습니다.

• 작성자 12.10.31 12:10

총상승고도는 Etrex 30 화면의 Elevation plot에 떠있는 수치입니다. 총상승고도는 말씀해 주신대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80m 이상, 아마 120m는 나와야 정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트랙파일은 여기에 올릴 수 없어 질문에 붙여놓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2.10.31 19:03

제가 해당 Track을 GPS TrackMaker Pro에서 분석해 본 결과 총 상승고도(Height gained)는 109.61m, 총 오르막거리(Total of ascents)는 1.599km로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eTrex 30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작성자 12.10.31 22:00

감사합니다. 결국 단말기 문제이군요. 타이베이쪽 답변을 기다려 보겠습니다.

• 작성자 12.11.01 09:57

구글에서 찾아보니 total ascend에 관한 논의가 있군요. 간단한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트랙 기록간격을 least often으로 해놓았던 것도 원인이 되었는지 모릅니다. most often으로 다시 설정하고 한번 시험해 보겠습니다.

• 12.11.01 17:08

트랙기록간격과 실시간 업데이트인 GPS 표시항목과는 상관 없을겁니다. 기록된 트랙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정확하게 항목별 분석을 하지만, GPS 에 표시되는 항목은 그냥 실시간 업데이트 및 누적된 자료입니다. 트랙기록간격을 10분마다 한다고 GPS 에서의 표시가 10분마다 업데이트 되는게 아니죠.

• 12.11.01 21:29

위 고도표를 보면 200미터에서 출발하여 180 메터에서 끝나는군요 원점회기 산행이라면 20미터의 차이가 나는 셈이죠..만일 출발시 고도계수치가 높게 설정 되어있고 산을 올라가면서 위성신호를 받아 점진적으로 정상치로 보정되어간다면 기록 상승고도치는 실제 상승거리보다 적어질수밖에 없죠..실제 경험한바에 의하면 산행시작전 GPS수신기를 켜서 30분 내지 한시간 후쯤에서 부터 고도가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를 경험한바 있습니다..이점 참조하시어 들머리에서 고도치를 확인및 정상치로 될때가지 기다린후 출발하는 방법으로 재측정 하여보시기 바랍니다..

• 작성자 12.11.02 09:17

감사합니다. 한번 시험해 보겠습니다. 하지만 4시간 이상의 산행이면 그런 초기 오차는 무시되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전에 가민 60scx를 사용했을 때와 Etrex 30을 처음 사용했을 때도 특별히 단말기를 안정시키지 않은 채 산행을 했고, 총상승고도는 항상 고도차보다는 컸던 것 같습니다. 이런 현상은 비교적 근래에 발견한 것입니다.
    가민마케팅부(타이베이)의 첫 답변은 잘못된 데이터(corrupt data)가 들어있는 것 같으니 마스터 리세팅을 하고 펌웨어를 새로 설치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두번 째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 12.11.02 10:08

위 데이터를 분석해도 오류를 파악할수 있을겁니다..먼저 올라갈때의 트랙과 내려올때의 트랙의 동일 위치에 각각 웨이포인트들을 몇개 만들어서..동일 위치 오름웨이포인트와 내림웨이포인트의 고도차이및 등고선상의 고도치와 비교해보십시요..실제로는 10미터 상승했는데 고도정상화 보정으로 상쇄되어 8미터 상승으로 기록했다면 이 구간에서만 2미터(20%)의 오차가 발생한 셈이고 고도계가 안정될때까지 이 오차가 누적이 된다면, 거기에 최초지점 고도오차치를 더하여 준다면 전체 상승고도측정치에 상당한 영향을 줄것입니다..실제 위 고도그래프를 정상을 중심으로 좌우로 나누어 비교해 보면 우측으로 기을어 보이지 않나요?.....

• 작성자 12.11.08 08:39

어제 여러분의 충고를 고려하면서 청계산에서 Etrex 30을 다시 시험해 보았습니다. 1시간 정도의 산행 결과 기기에는 기기에 총상승고도가 164m로 표시되었습니다.
    이날 산행의 시작점 해발고도는 30m 부근, 정점은 273m 부근이었으므로 총상승고도는 단순계산으로 243m이상이 되어야 했을 것입니다.

가민의 Basecamp에 Etrex 기기를 결해 보았더니 최저고도 30m, 최고고도 273m, 상승 249m, 하강 214m란 수치가 나왔습니다. (MapSource에서는 그래프는 있어도 이런 수치를 볼 수 없었는데 무슨 방법이 있나요?)

좀 더 시험을 해 보아야겠지만 잠정적인 결론은 내 Etrex 30의 오작동입니다. 가민 서비스에는 다시 질문했습니다.

• 작성자 12.11.10 08:59

어제 삼척시 준경묘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최저 82m 최고 285m 가량의 언덕이었는데 etrex 30에는 총상승이 191m로 표시되었고, 같은 데이터를 베이스캠프로 읽었더니 235m로 기록되었습니다. 똑같은 상황에서 안드로이드폰의 Oruxmaps에는 236m. 결국 etrex 30이 측정은 제대로 하지만 디스플레이 표시에서 오류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제 기기만 그럴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