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엿 (High fructose Corn Syrup)의 문제점 (2)
출처: http://hcode.kr/bbs/board.php?bo_table=hcode_kor_2&&wr_id=76&page=0&pcode=
물엿이 당뇨병, 고혈압, 고 중성지방, 고 콜레스테롤, 비만, 간 질환, 심장 질환
그리고 빠른 노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은 이제 다 알려진 사실이다.
1970 년 까지는 설탕 수수에서 추출한 설탕이 거의 모든 것에 당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들어갔다.
그러다가 물엿이 설탕에 비해 당도가 뛰어나고 값이 저렴해서 설탕을 대치하기 시작했다.
물엿 사용이 성공적이자 업계에서는 옥수수의 유전자까지 변형시켜서
원래 포도당과 과당의 비율이 1:1 이던 것을 1:4 (80%가 과당)로 바꾸어 High Fructose Corn Syrup(액상과당 )을 만들어 버렸다.
그 결과 가공 음식을 달게 하는 일에 들어가는 비용이 현저히 줄어들게 되었다.
예로 코카 콜라나 펩시 콜라 회사에서는 콜라 2 리터를 아직도 99전에(1,000원 정도) 세일을 하고도 돈을 번다.
물엿은 당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잘 녹고 보관이 용이해서
빵에서 시작해서 모든 과자류, 맥주, 베이컨 심지어는 건강식인 Protein Bar에도 들어간다.
그런데 문제는 물엿 속의 과당은 콜라겐 (collagen)과 탄력 소 (elastic)의 필수 성분인
구리의 정상적이 대사를 막음으로 심장과 간 같은 기관의 비대화 (hypertrophy)를 일으킨다는 사실이다.
그뿐 아니라 물엿이 잔뜩 들어 있는 과일 주스나 소다 수를 많이 먹는 아이들이
구리 결핍으로 인해 살이 푸석푸석해지며 면역 기능마저 현저히 떨어지게 만들어 쉽게 병이 걸리게 만든다.
물엿 속의 과당은 간에서만 분해가 될 수가 있어 많이 섭취하면 간에 큰 부담을 주게 된다.
과당은 또한 설탕 중 가장 빨리 지방으로 바뀌어지므로 간에 쌓여지게 되는데
그때마다 에너지를 빼앗기 때문에 지방간(fatty deposit)과 간 경변(cirrhosis) 현상이 쉽게 일어나게 된다.
게다가 물엿 속에는 살아 있는 효소,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 같은 영양소가 전무하기 때문에
먹을 때 마다 우리의 몸에서 엄청난 양의 영양소를 도적질해 간다.
과일 속에 있는 과당은 다른 큰 다 당에 붙어 있기 때문에 미네랄의 대사를 방해하지 않지만
물엿 속의 과당은 떠다니면서 미네랄 대사를 막아 버림으로 심장병과 당뇨병을 야기시킨다.
더 무서운 것은 과당의 당화 율(당분이 단백질로 구성된 조직을 손상시키는 정도)이
포도당에 비해 7배가 심하게 일어나서 유전자까지 파괴가 되어 암도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Lick the Sugar Habit' 이라는 책의 저자 Nancy Appleton 박사에 의하면
요산수치를 현저히 올려 줌으로 통풍 및 심장병의 위험을 극도로 높여준다.
또한 혈중 젓 산 수치도 올림으로 당뇨병환자, 대수술 후의 환자,
그리고 요독증이 있는 환자인 경우 대사산정 (몸의 산성화)로 사망하게 만든다.
여기서 한가지 집고 넘어갈 사실은 물엿의 원료인 유전자 변형 옥수수가 에러지 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제는 귀찮더라도 식료품 구입시 내용물을 확인해 보는 습관을 가져야겠다.
Corn Syrup
물엿 속의 과당은 간에서만 분해가 될 수가 있어 많이 섭취하면 간에 큰 부담을 주게 된다.
첫댓글 저는 설탕 물엿대신 올리고당 먹어요
올리고당(여기서 말하는 물엿)은 몸에 안좋아요
@교수 저는 물엿대신 조청을 사용하는데 조청은
어떤지요?
물엿도 다 같은 물엿이 아니라는 것이네요.
전통물엿은 건강식품이겠지요.
여기서 말하는 액상과당은
일반적인 물엿이 아니예요
전통물엿은 건강에 좋아요
@교수 주부들이 올리고당 엄청 씁니다.
안타갑네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그럼 차라리 설탕이 더 낫겠네요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