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청동기 - 거석문화 등장 (고인돌, 돌무지 무덤, 돌널무덤, 선돌)
* 무기, 제기, 장신구는 청동제품, 청동제 농기구 사용하지 않음
* 철기시대 : 널무덤(고조선), 독무덤(삼한)
* 삼국시대 : 벽돌무덤, 굴식 돌방무덤
4. 반달돌칼 : 벼농사
5. 철기시대의 영향
① 철제 농기구 등장 → 농업의 발전
② 잉여 생산물 교역 → 문화의 융합 촉진
③ 청동기의 의기류화
④ 씨족 공동체 → 친족 공동체
⑤ 고대 국가 성립 기반
6. 고조선 영역과 관계된 유물 : 비파형 동검, 민무늬 토기
7. 8조 법금(관습법) : 한서 지리지
① 살인자 → 사형 : 인간 생명 존중 사상
② 상해자 → 곡물배상 : 농경 사회, 사유재산 인정
③ 절도자 → 노비화 : 노비제도, 계급 사회
속죄시 50만전 지불 : 화폐제도
④ 투기자, 간음자 → 사형 : 일부다처제(가부장적 사회)
8. 고구려의 경제와 사회 : 약탈경제(부경 : 창고), 데릴사위제,
제천행사(동맹), 우제점복, 1책12법
9. 부여와 고구려의 공통점
① 5부족 연맹체 ② 제천행사 ③ 1책12법 ④ 우제점복
10. 동예 : 씨족 사회의 유풍 - 족외혼, 책화(폐쇄사회, 사유재산보호책)
11. 삼한 : 소도 - 제사장 통치, 제정분리
12. 가야 : 일본에 문화 전파 - 스에키 토기
13. 삼국시대의 성격
① 중앙집권화, 관료제 마련, 군대파견, 율령반포, 왕권세습, 불교공인 → 고대왕국의 성격
② 귀족 중심의 엄격한 계급사회
③ 독자적인 정치 조직 정비
④ 지방관이 행정, 군사, 사법권 장악
행정.군사 일치, 문무관의 구별없음 : 지방관의 군사적 성격이 강함
⑤ 친족의 유대 강화 : 능력에 따른 출세 보장이 안됨 (친족의 지위에 따름)
⑥ 귀족 중심의 합의제 운영
⑦ 특수 제도 실시 + 고구려 : 3경제(국내성, 평양성, 한성)
+ 백 제 : 22담로
+ 신 라 : 2소경(중원경, 동원경) → 통일 후 5소경
⑧ 향, 소, 부곡의 설치
14. 삼국의 정치 제도
15. 도교
① 현세적 (내세가 없음, 은둔적, 현실 도피적) → 현세 향락적
② 고구려 : 연개소문이 불교 세력 억압책으로 도교 장려 - 사신도
③ 백 제 : 사택지적비, 무녕왕릉 지석, 산수무늬 벽돌
④ 신 라 : 화랑도 (= 국선, 풍류도)
⑤ 통일신라 : 사산비문, 12지신상
⑥ 발 해 : 정효 공주묘지(불로장생 사상)
⑦ 조 선 : 초제(소격서)
16. 민간 예술 : 소박성
* 신라 : 토기
* 백제 : 마애삼존불상
* 고려 : 둔마리 고분벽화, 관촉사 석불
* 조선 : 백자
17. 우리 문호의 일본 전파
① 신석기 : 죠몽문화 ② 청동기 : 야요이 문화
③ 가 야 : 스에키 문화 ④ 삼국 : 아스카 문화
⑤ 통일신라 : 하쿠호 문화 ⑥ 조선 : 에도문화
18.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
① 고구려 : 담징 - 붓, 먹, 그림, 오경, 맷돌, 호류사 금당벽화
혜자 - 일본 쇼토쿠 태자의 스승
② 백 제 : 아직기, 왕인 - 한학(근초고왕), 노리사치개 - 불교(성왕)
③ 신 라 : 조선술, 축제술, 한인의 연못
19. 원효
* 금강삼매경론, 대승기신론 : 불교를 이해하는 기준의 확립
* 십문 화쟁론 : 불교 통합 노력, 불교의 후진성 극복 → 화쟁 사상 주장
* 정토종 : 불교의 대중화(민간문화 발달), 법성종 창시
20. 자주적, 진취적, 주체적인 것들
① 통일신라 : 김대문 ↔ 최치원, 6두품 (사대적, 보수적)
② 고려 : 진화, 이규보 ↔ 김부식, 최충
③ 조선 : 서거정, 박지원
21. 김대문 : 자기문화 의식, 중국의 모방 문화로부터 탈피
* 화랑세기, 고승전, 한산기, 계림잡전
22. 반신라적 경향
① 주체 - 6두품, 지방호족, 해상세력, 유학생(당)
+ 숙위학생, 득난 : 유교사상에 입각한 개혁 시도
| (실패 원인 : 진골귀족의 반대)
+ 반신라적 경향 : 선종 9산 개창 (통일 신라 말기)
+ 학문과 종교 분야에서 활약
② 사상 : 선종, 노장사상, 풍수지리설(송악 길지설 : 신라 정부의 권위 약화)
23. 민정문서
① 작 성 : 촌주(지방관 아님)가 3년마다
② 서원경(청주 지방)의 자료 전래 - 혈연 중심의 자연 촌락
③ 목적 : 노동력 관리, 수취 체제 강화
④ 구분 + 인구별 : 남녀별, 연령별로 6등급 (귀족, 평민, 천민, 남녀노소 모두 포함)
+ 호구별 : 인정(16 ∼60세 남녀)을 기준으로 9등급
⑤ 토지 : 촌주(촌주위답), 내시령(내시령답), 농민(연수유답, 정전), 관청(관모답)
⑥ 대상 : 인구, 토지(정전), 가축(돼지,소), 과실수(호도, 잣, 뽕), 호구 조사
24. 통일 신라 말기의 사회상
① 내물계, 무열계의 왕위 다툼 치열 : 내물계 왕위 독점 (진골간의 다툼)
* 왕권 약화 = 시중 권한 약화 = 상대등(귀족) 권한 강화
② 진골 귀족의횡포가 극심 : 농장 확대, 자작농 몰락 → 농민의 난 발생
③ 6두품의 반신라적 경향 : 선종 9산 → 조형 예술 쇠퇴
④ 지방 호족 세력, 해상 세력 등장 (해상 무역의 발달 : 장보고)
25. 감찰 기관
① 통일 신라 - 외사정 ② 발해 - 중정대
③ 고려 - 어사대(→ 순마소) ④ 조선 - 사헌부
26. 발해의 외교 관계
* 신라 : 사신 왕래, 문물 교류 → 원만한 관계는 아니나 극한 무력 충돌은 없음
* 왜 : 친선 - 신라 견제가 목적
* 돌궐 : 친선 - 당 견제가 목적
27. 발해의문화 중 고구려의 영향
* 벽돌, 기와, 온돌장치, 석등, 굴식돌방무덤(정혜공주묘, 정효공주묘)
28. 고려의 삼사 : 화폐 및 곡식의 출납 회계(재정 담당)
조선의 삼사 :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으로 언론, 학술 기구
29. 향리의 비교
30. 대간 제도
① 간쟁 : 왕의 언행 견제 - 중서 문하성 낭사
② 서경 : 관리 임명, 법률 개,폐정 동의권 행사
*고려의 중서문하성의 낭사 = 조선의 사간원, 고려의 어사대 = 조선의 사헌부
③ 의의
+ 왕권 견제 목적
+ 정치의 발전적 측면의 근거
+ 고려와 통일 신라의 차이점 : 대간제도, 유교 사상 정치 이념 정립
+ 정책 결정, 집행 시 착오와 부정 방지
+ 대간 제도 : 간쟁, 서경
+ 사간원, 사헌부 : 양사, 대성
31. 시무 28조
① 시기 : 성종 때
② 주체 : 최승로, 김심언(6두품 계열)
③ 의의 : 유교 사상을 정치 이념으로 정립, 중앙 집권 체제 확립
- 고려와 신라의 차이점 : 대간제도, 서경, 간쟁
④ 내용 : 중앙 관제의 정비 (2성 6부 설치), 지방 체제의 정비 (12목 설치)
군제 개편 (2군 6위)
신분 제도 개편, 불행사 축소(연등회 팔관회 폐지), 대간 제도 실시
32. 묘청의 난
① 서경 천도에 대한 개경 파(김부식)에 반대에 대한 반대
② 국호 : 대위국, 연호 : 천개, 군대 : 천견충의군
③ 서경 천도론, 칭제건원론, 금국 정벌론, 풍수지리 사상, 북진사상(자주사상),
고구려 계승 의식
* 개경파 : 유교 사상에 바탕, 사대주의, 신라계승 의식
④ 결과 : 김부식이 이끄는 개경파에 의해 좌절, 보수적 경향화
33. 교정도감
* 최씨 정권의 최고 핵심 권력 기관 * 감찰 사무, 인사, 조세권 행사
34. 최우
* 정방 - 인사 담당 행정기관, 공민왕때 폐지
* 서방 - 문신 우대기관(과거실시) : 이규보, 이인로, 최자 → 패관문학 발달
* 삼별초 - 사병적 성격
# 최씨 정권의 군사적 기반 : 도방, 삼별초
35. 사회 동요 (목적 : 신분 해방, 정권 탈취)
① 지배층 : 김보당의 난, 조위총의 난, 승려의 난
② 피지배층 : 망이, 망소이의 난(최초의 민란), 김사미의 난, 효심의 난
만적의 난 (신분 해방 및 정권 탈취)
36. 무신 집권의 결과
① 왕권 약화 ② 농장 학대(자작농 몰락, 민란 발생) ③ 선종 계통의 조계종 발달
④ 조형 예술의 쇠퇴 ⑤ 패관 문학의 발달 ⑥ 하극상의 풍조
37. 고려의 대외 관계
① 이민족 침입 순서 : 거란 → 여진 → 몽고 → 홍건적 → 왜구
② 송 : 친선(광종) - 경제적 실리 도모가 목적
38. 거란의 3차 침입 : 강감찬의 귀주대첩
① 동북 아시아 정세 안정(고려, 거란, 송의 평화 유지)
② 북진 정책의 좌절(보류)
③ 나성, 천리장성 축조(거란, 여진 방어)
④ 7대 실록 편찬, 초조 대장경 조판
39. 영토 확장 과정
+ 통일 신라 : 대동강 ∼ 원산만 이남
+ 고려(태조) : 청천강 ∼ 영흥
+ 고려(성종) : 서희 강동 6주 획득 → 압록강 입구 도달
+ 조선(세종) : 4군 6진 개척 - 현 국경선 확정 (압록강 ∼ 두만강)
40. 왜 침입
→ 진포 전투 : 최무선(최초로 화약사용, 화통도감 설치)
41. 공민왕의 개혁 정치
① 왕권 강화 정책 : 정방 폐지, 전민변정도감(토지, 노비제의 개혁)
② 실패 원인 : 개혁 추진 세력의 불형성(신진 사대부)
③ 쌍성총관부 회복, 요령 점령, 요동 공략
④ 정동행성 폐지, 친원파 숙청, 관제복구
42. 고려의 토지제도
* 영업전 : 내장전, 공신전, 군인전, 외역전(세습)
* 구분전 :군인, 하급관리 사망시 유가족에게 지급
* 한인전 :하급관리 자제 중 관리가 되지 못한 자, 과거 합격자 중 보직이 없는 자
43. 전시과와 과전법의 비교
44. 신분 제도(고려)
① 백정 : 일반농민(=조선시대-도살업자 = 고려시대 - 화척)
② 노비 : 공노비 - 입역노비, 납공노비,
사노비 - 솔거노비, 외거노비
47. 자주적 사관의 역사서
① 각 훈 : 해동고승전
② 이규보 : 동명왕편 → 정통과 연관된 한문학의 발달
③ 이승휴 : 제왕운기 ─┬→ 단군 신화 수록
④ 일 연 : 삼국유사 ─┘
48. 과거제도(고려)
* 무과 : 일반적으로 실시하지 않음(예종 때 잠시, 공민왕 때 정식 실시)
but 조선시대 실시 → 문무양반 제도 확립 근거 (조선시대 승과 미실시)
49. 고려 사회가 귀족 사회임의 근거는? 공음전, 음서제도
50. 불교의 변천 과정
① 제관 : 천태사교의
② 의천 : ⓐ 불교의 혁신 운동 전개, 원효의 화쟁 사상 중시
ⓑ 불교 통합 운동 전개 - 교관겸수(교종 중심의 선종 흡수 통합)
ⓒ 천태사교의주 저술, 주전론 주장 ⓓ 속장경(신편제종교장총록) 간행
③ 지눌 : ⓐ 신앙 결사 운동 전개
ⓑ 불교 통합 시도 : 정혜쌍수(선종 중심의 교종 흡수 통합)
ⓒ 불립문자, 견성오도, 돈오점수 ⓓ 선교 일치의 사상 체계 확립
51. 관학 진흥책(고려)
┌ 숙 종 : 서적포
├ 예 종 : 7재, 양현고
├ 인 종 : 향학
└ 충렬왕 : 섬학전
52. 예술 분야
*상정고금예문 : 세계 최고의 금속 활자본
* 직지심경 : 현존하는 세계 최초의 금속 활자본
◎조선시대◎
53. 고려말에 나타난 현상들
① 성리학 수입 + 고려말의 모순, 불교의 폐단을 비판
+ 유교 의식 보급에 노력 (주문 공가례, 가묘)
② 신진 사대부의 성장과 권문세족과의 대립
③ 역사 + 삼국유사, 제왕운기와 같이 단군 신호를 기록한 자주적 역사서 등장
+ 이제현 중심의 대의명분, 정통의식을 중시하는 성리학적 역사관 등장(사략)
④ 문학 : 이규보의 동명왕편과 같은 정통의식을 중시하는 성리학적 역사관 등장
⑤ 종교 : 선종 계통의 조계종 발달과 조형 예술의 쇠퇴
⑥ 토지제도 : 과전법의 실시로 신진 사대부의 경제적 토대 마련
Ⅰ. 近代社會의 胎動
1. 근대사회로의 지향
1) 양반 관료의 보수화
▶왕권의 약화, 朋黨의 대립
▶이기론 중심의 성리학 : 현실과 유리
▶군적 수포제 : 신분의 고정화
▶과전법 체제의 붕괴 : 농장의 확대, 부역제 해이, 환곡의 고리대화
2) 중간 계층의 성장
▶서얼 : 납속책, 상소운동(영.정조)
규장각 검서관으로 지위 상승(유득공, 박제가, 이덕무)
▶향리 : 대규모 소청 운동 (철종 때)
▶역관 : 대청 외교 활동, 서양 문물의 수용 주도
3) 농민층의 분화
▶농민의 몰락 : 大同法과 均役法--미봉책,실학자의 개혁 사상이 등장
↓ 하지만 결국 정치의 폐단으로 민중항거 발발(19c)
▶경영형 富農의 등장 : 농업 경영의 합리화(이앙법, 상품 작물의 재배)로
일부 농민이 부농으로 성장하고, 아울러 공명첩,
족보 등을 매입하여 양반 지위 획득
▶賃勞動者(대부분의 농민-소작인): 부역제의 해이로 임노동자를 고용.
경영형 부농도 임노동자 고용
4) 서민 의식의 성장
▶경제력의 성장 : 기술 개발, 경영의 합리화, 상공업 활동
▶의식의 확대 : 서당 교육, 한글 소설, 민화
▶사회 모순 비판 : 장시(정보 교환), 판소리, 타령(사회 비판)
※ 근대사회 : 민주정치, 자본주의, 평등사회, 합리주의
※ 조선후기사회: 。經濟― 도고,廣作(경영형 부농),이앙법─┐
。社會― 신분제의 변동 │⇒ 근대사회로 지향
。思想― 실학,천주교,동학 ──────┘
☏ 政治―勢道政治와 같은 폐단에 빠져 근대사회로의 지향에 걸림돌
이 된다.그렇지만 조선후기에 근대사회로의 싹은 농민을
중심으로 自律的으로 內在的인 힘을 갖고 성장하고 있었다.
2. 정치체제의 변화
1) 양반 지배 체제의 유지책
① 비변사┌─설치: 3포 왜란(1510,중종5년)을 계기로 설치된 임시 기구
├─상설 기구화: 을묘 왜변(1555,명종10년:세견선감소에 불만)후
└─기능 강화: 。임진왜란 후 국정 최고 회의 기관이 됨.
。의정부. 6조의 기능 약화. 왕권 약화
② 군제의 변화┌─5군영(중앙):。훈련도감 - 임진왜란 때 직업 군인의 양성
│ 。어영청 - 이괄의 난(1624) 후 북벌 주도, 번상병
│ 。총융청 - 이괄의 난 후 북한 산성 수비, 속오군
│ 。수어청 - 정묘호란(1627)후 남한산성 수비,속오군
│ 。금위영 - 숙종때 왕궁수비, 번상병(2/16개월)
└─속오군(지방): 제승방략체제 → 속오군체제(양반,농민,노비 구성)운영
→ 농한기 훈련: 향촌의 자체 방어
♣ 군적수포제
중종 때 실시, 나라에서 군포를 수납하고 현역 복무를 면제시켜주는 제도. 양반은 군포 부담에서 제외되어 양반과 상민을 구분짓는 기준이 되었다.
♣ 잔반
- 몰락 양반으로 농업이나 상업에 종사함.
- 허생전의 주인공
- 실학자로 개혁 운동 전개
- 정감록을 퍼뜨리며 반란을 일으킨 주모자가 많음.
- 동학을 일으킨 최제우는 잔반출신
♣ 규장각 검서관
- 정조가 설치한 왕립도서관
- 규장각은 왕권의 강화를 위하여 설치(왕권파의 육성)
- 검서관에 서얼 등용→서얼의 신분상승 유도
♣ 정체성론과 자본주의 맹아론
- 정체성론: 식민사학, 우리 역사는 통일신라이후 발전이 없었다는 사관
- 자본주의 맹아론: 내재적인 발전론에 입각 자본주의 맹아가 자라났다는 주장, 이앙법, 견종법, 사상 도고가 이에 해당한다.
♣ 통상 개화론
- 북학론자들이 주장, 박제가는 수레와 배를 개발하여 청과 통상을 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 이 통상 개화론은 최한기, 이규경, 강위를 거쳐 개화 사상가에게 이어짐, 박규수, 유홍기의 개화 사상은 북학론의 영향을 받아 성립한 것임.
♣ 중인의 신분 상승
- 중인은 하급 지배층으로 행정실무자, 전문직 종사자
- 중인은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통하여 부를 축적함.
-역관: 무역종사, 향리: 상소 운동
2) 붕당정치의 발전
① 균형의 논리 ― 배경: 양반 수의 증가와 관직 수의 제한 - 정쟁(이조전랑)
집권 세력과 견제 세력의 균형
┌─。선조: 동인 - 西人
├─。광해군: 北人 - 西人
├─。인조 반정 후:西人 - 南人
└─。예송논쟁 후: 南人 - 西人
② 일당 전제화 ― 閥閱 勢力의 정권 독점으로 失權派는 서원을 남설.
┌─ 。숙종: 경신환국 - 서인, 기사환국 - 남인, 갑술환국 - 서인
└─ 。경종 - 소론, 。영조 - 노론
③ 탕평책┌─공존의 모색: 왕권 강화책, 숙종은 편당적 조치로 실패
│ 영조: 노론 중용(이인좌의 난, 나주 패서 사건 후)
└─정조: 시파와 벽파의 균형 - 장용영, 규장각을 설치하여 왕권을 강화.
3) 세도정치 ―― 19세기 특정 외척 가문이 권력을 독점하는 정치 형태
① 세도정치의 전개 一 순조: 안동 김씨→헌종: 풍양 조씨→철종: 안동 김씨
② 지배체제의 파탄┌─세도 가문의 관직독점과 매관매직
└─삼정의 문란 → 민란의 전국적 확산
3. 경제구조의 변화와 사회변동
1) 수취 체제의 개편 : 목적→농민층의 불만을 해소, 국가재정의 안정적인 확보.
① 배경┌─양반 지배 체제의 와해 : 정쟁의 심화(예송, 왕위 계승 문제)
└─피지배층의 저항 : 생활 조건의 개선, 항조, 민란
② 田稅제도 ― 문제점: 임진왜란 후 농경지 감소, 토지 대장의 소실
┌─대책:。농경지 확대 정책의 추진하고 개간
│ 。또 양전의 실시로 토지 결 수가 증가
│ 。영정법 - 수세율의 감소(1결당 4두):
│ 。양척 동일법 - 자를 1등 척으로 통일 -지주에게 유리
└─영향 - 면세지의 증가, 수세율의 감소-국가 수입 감소-부가세 징수
③ 공납 제도┌─-폐단: 量出稅入의 세법, 방납때문에 농민의 토지 이탈, 국가재정약화
├─대책 : 대동법―공납의 전세화 (1결당 12두 징수)로 국가 재정 회복
│ 농민 부담 감소(토지의 결수에 따라 징수)
└─영향: 。조세의 금납화(대동미, 포, 전) - 상품 화폐 경제의 발달
。공인의 등장 - 상업, 수공업 발달 - 상업 도시의 성장
。지방 재정 악화 - 상납미의 비율 증가
④ 군역 제도┌─- 폐단: 양인 장정의 납포군화(용병제)
│ 군포 징수의 불합리(징수관청 문제, 징수액 문제)
│ 양역 부담자 감소 - 양반 수의 증가
├─ 대책: 양역 변통론┌─농병 일치제 (유형원)
│ ├─호포론 - 양반에게도 징수
│ ├─유포론 - 일부 상류 신분층에 징수
│ └─감포론 - 군포 액수를 줄이자는 안
├─ 균역법┌─감포론 채택(2필 → 1필)
│ ├─유포론 절충(선무군관포로 1필씩) - 군역의 평준화
│ ├─결작 (1결당 2두) - 군역의 전세화
│ └─기타 어.영.선세의 균역청 흡수
└─영향 - 농민 부담 감소 - 결작의 소작농 부과로 부담은 다시 증가
19세기 세도 정치로 군정의 문란 극심함
♣ 예송 논쟁
- 예는 모든 사회 질서의 기본 규범, 예론은 정권의 정통성과 관련됨.
- 서인은 효종이 둘째 아들이므로 둘째 아들의 대우를 해야한다는 원칙론을 고수, 남인은 효종이 대통을 이었으므로 맏아들 대우를 해야한다는 현실론을 지지했다.
♣ 붕당의 긍정적 활동
- 남인: 중농주의 실학(토지개혁론)
- 북인: 관해군의 실리 외교 추진
- 노론: 북학파 실학(중상주의)
- 소론: 강화학파
♣ 산림(山林)
재蒷의 유생 대표로 조선후기 정권의 도덕성 확보를 위해 자주 등용되었다. 성혼, 정인홍, 김장생, 송시열, 송준길, 윤증 등이 대표적임.
♣ 탕평파
붕당 대립으로 약화된 왕권을 회복하려는 왕당파.
♣ 백두산 정계비
- 만주는 청의 발상지로 주민 거주를 금지시킴. 17세기 후반 우리민족의 개척이 시작되어 외교 문제 대두→정계비 세움.
-'서는 압록강, 동은 토문강'으로 정함→간도 귀속 문제 발생
♣ 항조(抗租), 거세(拒稅) 운동
- 항조: 고율의 소작료에 대한 저항
→도조법 성립, 지대의 금납화,
소작료율의 인하
- 거세: 정부의 가혹한수취에 저항(유망, 민란)→정부 대책이 미봉적.
♣ 은결과 면세지
- 은결: 장부에서 뺀 탈세전
- 면세지: 궁방전, 둔전 등 합법적인 면세전
♣ 공인
- 대동법으로 등장한 특허 상인
- 시전 상인, 공장 등이 많음
- 조달품 구입으로 지방까지 상업이 발달
- 풍부한 자본으로 선대제 수공업 발달에 기여
2) 경제생활의 향상
① 경제의 활성화┌─주체: 피재배충 농민 스스로의 노력
├─농촌 경제의 발달: 개간, 수리 시설, 농업 기술, 상품 작물 재배
│ →자유 상공업의 발달로 농촌 인구의 도시 이주→수요 확대
└─영향: 사회 변동의 촉진
② 농업┌─농업기술의 개발:。이앙법의 보편화: 노동력 80% 감소(수리시설 개발)
│ 。견종법의 개선: 노동력 감소
│ 。이모작의 확대: 농민 소득의 증대
│ 。시비법의 개선 - 수확량 증가
├─농업 경영의 전문화┌─상품 작물의 재배: 담배,인삼,채소,고추,목화,약재
│ └─광작 경영(이앙법과 견종법, 시비법 발달): 경영형 부농의 성장
├─농민 계층의 분화 - 배경: 농업기술의 발달, 상업적 농업경영(상품작물, 광작)
│ 경영형 부농의 성장과 영세농의 임노동자화
└─지대의 변화 - 배경: 전호권의 성장으로 향조 운동 대두
▶도조법의 등장: 타조법(1/2의 정율지대) → 도조법(1/3의 정액지대)의 대두
결과: 소작권의 강화, 소작권의 매매. 양도 가능
③ 수공업┌─관영 수공업의 쇠퇴: 부역제의 해이로 납포장의 증가,
│ 관청 수공업은 무기,자기 제조만
└─민영 수공업의 발달┌─배경: 도시 인구 증가, 상업의 발달, 대동법 실시
├─선대제: 상업 자본에 의존, 화폐, 종이, 철물
└─독립 수공업: 놋그릇(안성), 농기구, 모자, 장도
④ 광업― 15세기 국가 직영(부역 노동)→17세기 사채 허용: 70여개 은점 설치
→ 18세기 잠채 성행: 농민 통제로 사채를 금지하자 잠채가 성행→자본 축적
⑤ 상업┌─배경: 농업생산력 증대, 수공업 발달, 농촌인구의 도시 유입, 조세 금납화
├─시전 상인: 특권 상인, 禁亂廛權 - 18세기 신해 통공(금난전권 철폐)
├─공인: 대동법으로 등장한 특허 상인 - 관수품 조달 - 도고로 성장
├─私商:난전(종루,이현,칠패),송상(인삼),경상(운수판매업),유상,만상,내상)
├─객주, 여각: 상업 도시의 상권 장악
├─상인의 계층 분화: 도고의 성장으로 영세 상인 몰락
└─화폐:17세기 상평통보, 조세 지대의 금납화,화폐유통 촉진 전황
3) 사회 구조의 변동
① 신분제의 변천┌─양반: 朋黨政治의 일당 전제화로 양반층 분화→권반, 향반, 잔반
├─중인: 신분 상승 추진
├─상인: 경제력 신장→ 납속, 족보위조, 유생사칭, 양반과의 혼인
├─양반 수의 증가
└─천민: 노비들은 도망가거나 전공, 납속 → 신분 해방
② 양반 지배 체제의 위기┌─신분제 동요, 세도정치, 삼정 문란, 지배층과 농민층 갈등
└─농촌 사회의 동요: 탐관오리의 횡포, 재난과 질병 만연
→ 농민저항 발생: 소청운동, 벽서운동, 농민운동: 민란
▶이양선의 출몰로 위기의식도 고조
♣ 공장안(工匠案)
장인의 등록 장부, 경국대전에 으하면 경공장은 2,841명, 외공장은3,764명이 등록됨.
♣ 납포장
장인세만 바치고 자유롭게 생산하는 장인
♣ 객주, 여각
조선후기 교통 중심지나 상업 도시에서 활동하던 상업 금융기관, 객주는 소자본, 여각은 대자본, 여각은 주로 소금과 어물을 취급하였다.
♣ 전황 문제
- 통화량 부족 현상
- 대상인 지주가 비축이나 고리대업을 위해 퇴장시켜 발생
- 이익의 폐전론 대두
♣ 서학
- 서양의 과학 기술과 사상을 뜻함.
- 우리나라는 사신들에 의해 수입.
- 처음 과학 분야가 호기심을 자극하고 의식의 전환에 기여, 후에 재야 지식인 중심으로 천주교 연구가 심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