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명 | 2004년 1분기 | 2003년도 | 2002년도 |
대화제약 | 63.8 | 236.3 | 238.7 |
경동제약 | 136.6 | 492.3 | 499.8 |
안국약품 | 121.6 | 439.0 | 454.5 |
삼천당제약 | 126.1 | 485.5 | 408.9 |
대한약품 | 84.5 | 324.4 | 310.1 |
고려제약 | 56.4 | 260.6 | 251.0 |
신일제약 | 65.2 | 240.6 | 229.8 |
조아제약 | 43.3 | 107.1 | 176.9 |
서울제약 | 52.9 | 197.7 | 165.6 |
※ 코스닥 공시자료.
(3) 시장의 특성
당사는 현재 170여종의 완제의약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타 업종과 비교하여다품종 소량 생산하여 종합병원, 준종합병원, 의원, 일반약국, 도매상, 제약업체 등다양한 판매 경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개발 부분이 절대적으로 업체의 경쟁력에 중요한 제약업체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4년 반기말 현재 제조구분별 주요시장은 완제의약품 시장이며, 일반의약품 시장과 전문의약품 시장 모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이 매출에서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대부분의 제약사들이 양대 시장에 대한 제품을 함께 출시하고 있으며 의약분업 이후 전문의약품 비중이 큰 폭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일반의약품 또한 전문의약품의 비급여 전환으로 점차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국내 제약사의 취약부분이며, 고부가가치 산업인 신약 연구개발사업의일환으로 산업기반기술개발사업 (경구용항암제 개발)을 KIST와 공동으로 5년여 동안 연구해온 결과, 항암제를 보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게 만드는 `점막흡착성 약물전달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이번에 공동 개발한 연구는 점막흡착성 전달체를 이용하여 난용성 항암제인 ‘파클리탁셀’을 장의 점막세포에 달라붙게 만들어 약물이 장에서 흡수될 수 있도록 하는 먹는 항암제로서, 지난 3년간 연구진이 동물을 실험을 통하여 약효 및 독성을 검증한결과, 독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향후 임상개발에 완전히 성공할 경우 방광암, 폐암 및 전이암의 환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4년말까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전임상실험을 실시하고, 2005년부터 임상실험에 착수 할 예정입니다.
당사가 개발한 경구용 항암제는 당사가 특허를 통한 독점적 기술을 가지고 있어 기술수출시 현재까지의 기술 수출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가치를 창출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5) 조직도
그림: 조직도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천원, U$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제 21 기 반기 |
제 20 기 반기 |
제 20 기 연간 | |
---|---|---|---|---|---|---|
의약품 부문 |
제품 | 후로스판 정 | 수 출 | - | - | 14,544 (US$12,760) |
내 수 | 1,260,371 | 1,415,459 | 2,747,832 | |||
합 계 | 1,260,371 | 1,415,459 | 2,762,376 | |||
록사트론정 | 수출 | - | - | 26,410 (US$22,880) | ||
내수 | 950,126 | 963,385 | 2,034,423 | |||
합계 | 950,126 | 963,385 | 2,060,833 | |||
세파클러갑셀 | 수출 | - | - | - | ||
내수 | 588,768 | 632,760 | 1,246,388 | |||
합계 | 588,768 | 632,760 | 1,246,388 | |||
세파메칠 정 | 수 출 | - | - | - | ||
내 수 | 306,774 | 424,344 | 1,195,825 | |||
합 계 | 306,774 | 424,344 | 1,195,825 | |||
마이세스-S 캅셀 | 수출 | - | - | - | ||
내수 | 197,118 | 246,440 | 466,272 | |||
합계 | 197,118 | 246,440 | 466,272 | |||
디베타씨(주) | 수출 | - | - | - | ||
내수 | 212,357 | 253,245 | 534,570 | |||
합계 | 212,357 | 253,245 | 534,570 | |||
듀오넥스 건조실업 |
수출 | - | - | |||
내수 | 172,266 | 184,693 | 344,609 | |||
합계 | 172,266 | 184,693 | 344,609 | |||
세파클러 건조시럽 | 수출 | - | - | - | ||
내수 | 135,734 | 202,309 | 389,527 | |||
합계 | 135,734 | 202,309 | 389,527 | |||
알마신정 외 | 수출 | 527,196 (US$456,682) |
343,563 (US$287,930) |
877,843 (US$750,814) | ||
내수 | 6,456,768 | 5,543,384 | 11,623,702 | |||
합계 | 6,983,964 | 5,886,947 | 12,501,545 | |||
소계 | 수출 | 527,196 (US$456,682) |
343,563 (US$287,930) |
918,797 (US$786,454) | ||
내수 | 10,280,282 | 9,866,019 | 20,583,148 | |||
합계 | 10,807,478 | 10,209,582 | 21,501,945 | |||
상품 | 터비넥스 | 내수 | 612,016 | - | - | |
합계 | 612,016 | - | - | |||
혜민고카타플라스마 | 내수 | 248,056 | 240,789 | 509,579 | ||
합계 | 248,056 | 240,789 | 509,579 | |||
디디엘 플라스타 |
내수 | 239,557 | 274,319 | 508,256 | ||
합계 | 239,557 | 274,319 | 508,256 | |||
청국캅셀외 | 수출 | 37,795 (US$32,580) |
20,239 (US$16,380) |
38,936 (US$32,280) | ||
내수 | 1,548,867 | 506,092 | 947,742 | |||
계 | 1,586,662 | 526,331 | 986,678 | |||
소계 | 수출 | 37,795 (US$32,580) |
20,239 (US$16,380) |
38,936 (US$32,280) | ||
내수 | 2,648,496 | 1,021,200 | 1,965,577 | |||
합계 | 2,686,291 | 1,041,439 | 2,004,513 | |||
기타매출 | 수출 | - | 1,817 (US$1,469) |
32,254 (US$24,275) | ||
내수 | - | 13,183 | 94,539 | |||
합계 | - | 15,000 | 126,793 | |||
합 계 | 수출 | 564,991 (US$489,262) |
365,619 (US$305,779) |
989,987 (US$843,009) | ||
내수 | 12,928,778 | 10,900,402 | 22,643,264 | |||
합계 | 13,493,769 | 11,266,021 | 23,633,251 |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2) 판매경로
(단위: 천원,%)
매출유형 | 품 목 | 구 분 | 판매경로 | 판매경로별 매출액 | 판매경로별매출액(비중) |
제 품 상 품 |
후로스판 정외다수 | 국내 | 약 국 | 8,899,202 | 65.95 |
도 매 상 | 2,536,956 | 18.80 | |||
병. 의원 | 1,150,229 | 8.52 | |||
제약회사 | 342,391 | 2.54 | |||
부루밍연질캅셀외 다수 | 수출 | 직,간접 수출 | 564,991 | 4.19 | |
합 계 | 13,493,769 | 100 |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 분 | 판매방법 | 판매조건 |
내수판매 | -영업부 직원이 약국과 병 의원을 직접 방문하여 판매 -도매상을 통하여 국공립, 종합병원에 입찰하여 판매하는 방법` |
-현금 및 외상판매 -외상판매된 제품의 대금 회수방법 대부분은 1~6개월이며, 현금과 어음 등으로 결제되고 있음 |
직수출 | -외국에 있는 Buyer(직접주문자)를 통한 수출(자가상표부착방식) |
- Master L/C - T/T |
간접수출 (LOCAL) | -국내에 있는 무역전문업체를 통하여 판 매(자가상표부착방식) |
- Local L/C |
(4) 판매전략
당사는 의약분업으로 인한 제약업체간 판촉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① 기존거래선의 관리 강화
② 전문의약품 매출의 확대
③ 학술세미나 강화 및 의ㆍ약사 패널제도 도입예정
④ 대중매체, 전문지 광고를 통한 회사 이미지 및 브랜드마케팅 강화
⑤ 영업사원의MR(Medical Representative :정보전달자)화 전략
⑥ 신속한 제품의 공급
⑦ Total Marketing 의 구축
⑧ 신제품의 개발 강화
⑨ 수출제품의 확대
3. 요약재무정보
(단위 : 백만원 ) |
구 분 | 제 21 반기 | 제 20 기 | 제 19 기 | 제 18 기 | 제 17 기 |
---|---|---|---|---|---|
[유동자산] | 23,106 | 18,359 | 15,236 | 11,173 | 8,277 |
ㆍ당좌자산 | 19,047 | 15,074 | 11,739 | 8,247 | 4,780 |
ㆍ재고자산 | 4,059 | 3,285 | 3,497 | 2,926 | 3,497 |
[고정자산] | 18,797 | 17,755 | 12,965 | 4,944 | 5,010 |
ㆍ투자자산 | 4,007 | 3,598 | 2,436 | 1,036 | 953 |
ㆍ유형자산 | 14,768 | 14,134 | 10,498 | 3,871 | 3,814 |
ㆍ무형자산 | 22 | 23 | 31 | 37 | 243 |
자산총계 | 41,903 | 36,114 | 28,201 | 16,117 | 13,287 |
[유동부채] | 11,942 | 6,655 | 4,283 | 2,890 | 4,308 |
[고정부채] | 3,354 | 4,329 | 7,081 | 1,860 | 2,255 |
부채총계 | 15,296 | 10,984 | 11,364 | 4,750 | 6,563 |
[자본금] | 5,430 | 5,430 | 3,800 | 3,800 | 3,800 |
[자본잉여금] | 3,614 | 3,614 | - | - | - |
[이익잉여금] | 18,565 | 17,088 | 13,037 | 7,567 | 2,924 |
[자본조정] | △1,002 | △1,002 | - | - | - |
자본총계 | 26,607 | 25,130 | 16,837 | 11,367 | 6,724 |
매출액 | 13,494 | 23,633 | 23,873 | 20,694 | 13,888 |
영업이익 | 2,255 | 5,717 | 7,919 | 6,122 | 1,968 |
경상이익 | 2,645 | 5,892 | 7,389 | 6,116 | 1,614 |
당기순이익 | 1,993 | 4,565 | 5,470 | 4,612 | 1,353 |
[Δ는 부(-)의 수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