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신(用神)과 격국(格局)의 개념(槪念) 정의(定義)
(1) 용신(用神)을 논하다
八字用神專求月令以日干配月令地支而生剋不同格局分焉 |
팔자의 용신(用神)은 오로지 월령(月令)에서 구한다. 일간을 월지(月支)에 대조하면 생하고 극하는 현상이 사주마다 다르니 이로써 격국이 나뉘어진다.
① 용신은 월령에서 구한다
② 그런 후에 일간을 월지에 대조하면 격국이 만들어진다
③ 고로 월령에서 용신과 격국이 탄생하므로 용신이 곧 격국이 된다.
그러므로 전구월령용신은 곧 전구월령격국인 셈이다.
財官印食此用神之善而順用之者也殺傷劫刃用神之不善而逆用之者也當順而順當逆而逆配合得宜皆爲貴格 |
월지가 재관인식(財官印食)이면 길한 용신이니 이를 순용(順用)하고 월지가 살상겁인(殺傷劫刃)이면 흉한 용신이니 이를 역용(逆用)하여야 한다. 순용할 것을 순용하고 역용할 것을 역용하여 배합이 적당하면 어느 격국이든지 귀격(貴格)이 될 수 있다.
① 월지가 재관인식(財官印食)이면 길한 용신이다
② 월지가 살상겁인(殺傷劫刃)이면 흉한 용신이다
③ 건록월겁격과 양인격을 용신(用神)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2) 월령에 이미 용신이 있으면 다른 곳에는 반드시 상신(相神)이 있게 된다.
癸生亥月透丙爲財財逢月劫而卯未來會則化水爲木而轉劫以生財者全賴於卯未之相[論相神緊要] ●癸●丙 ●卯亥●
|
계수(癸水)가 해월(亥月)에 나고 천간에 정재 병화(丙)火가 투출했다. 재봉월겁(財逢月劫)이다. 이때 지지에서 묘미(卯未)가 모여 화수위목(化水爲木)이 되어 겁재(劫財)가 변환되어 재성(財星)을 생하는 자(者)가 되었다. 이 경우에는 전적으로 묘미(卯未)의 상신(相神)에 의지한 것이다.
① 월지의 용신과 격국을 동일하게 논하고 있다. 곧 해수(亥水)는 월겁(月劫)인데 화수위목(化水爲木)으로 용신(用神) 변화(變化)를 했다고 말한다. 자평진전에서 논용신변화(論用神變化)를 살펴보면 즉화위재(則化爲財), 화재위관(化財爲官), 상화위재(傷化爲財), 겁화위식(劫化爲食)등의 용어는 모두 용신변화를 뜻한다고 하였다.
② 또한 묘목(卯木)이 상신(相神)이 되는 것이므로 당연히 해수(亥水)는 용신(用神)이 된다는 점도 알 수가 있다.
정격 용신법에서 월령에 뿌리가 없는 병화가 어찌 용신이 되겠는가?
③ 화수위목(化水爲木)은 곧 수(水)가 변하여 목(木)이 되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용신의 변화를 말하고 있다
庚生申月透癸泄氣不通月令而金氣不甚靈子辰會局則化金爲水而成金水相涵者全賴於子辰之相如此之類皆相神之緊要也[論相神緊要] ●庚●癸 ●子申● |
경금(庚金) 일간이 신월(申月)에 나고 계수(癸水)가 투출하여 설기를 한다. 그러나 계수(癸水)가 월지에 통근하지 못하여 설기가 원활하지 못하였다. 이때 지지에서 자진(子辰)이 모여 국(局)을 이루는데 곧 화금위수(化金爲水)가 되어 금(金)이 수(水) 용신(用神)으로 변화하였는데, 금수상함자(金水相涵者)을 이루었다. 이런 경우에는 오로지 자(子)와 진(辰)의 상신(相神)에 의지하여 쓸모가 있게 된다. 이와같은 유형은 모두 상신(相神)의 중요성을 입증하고 있다.
① 화금위수(化金爲水)은 금(金)이 수(水)로 용신이 변화한 것을 말한다. 즉 용신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
② 자수(子水)가 상신(相神)이 되면 신금(申金)은 당연히 용신(用神)이 된다는 점도 알 수가 있다.
化金爲水而成金水相涵者 화금위수이성금수상함자 ●庚●癸 ●子申● |
③ 화금위수(化金爲水)는 금(金)이 변하여 수(水)가 되었다는 뜻이다. 곧 금수상함이 되었다는 말이므로 이것은 용신변화를 말하는 것이다. 다만 격국은 설명하지 않고 있다.
(4) 용신(用神)변화(變化)는 곧 변격(變格)을 말하는 것이다
용신변화에 대해 논하다. 변화하여 좋게 되면 그 격(格)이 더욱 좋아지고, 변화하여 나쁘게 되면 그 격이 더욱 나빠진다
제목이 용신변화를 설명하고 있으므로 뒤에 나오는 문구에서 말하는 변화(變化)는 당연히 용신(用神)변화(變化)를 설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말하길 용신(用神)이 변화하여 선(善)해지면 그 격(格)이 더욱 아름답고 용신(用神)이 변화하여 불선(不善)이 되면 그 격이 더욱 흉해진다고 말하였다. 곧 이것은 용신변화가 격국변화라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그런데 만약 한 팔자에서 용신과 격국이 2개가 존재하게 된다면 나중에 용신변화가 발생하여 변격이 되었다고 하면, 한 팔자에 완전히 다른 격국이 2개가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이치가 올바르지 못하다